일본문화의 수용정도,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위상,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필요성,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에 관한 역대 정권의 입장,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현황,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대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문화의 수용정도,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위상,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필요성,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에 관한 역대 정권의 입장,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현황,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대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문화의 수용정도
1. 일본영화
2. 일본 애니메이션
3. 일본음반
4. 일본방송

Ⅲ.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위상

Ⅳ.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필요성

Ⅴ.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에 관한 역대 정권의 입장

Ⅵ.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현황
1. 교류현황
1) 프로그램 교류
2) 공동제작
3) 방송사간 교류
4) 연예인 교류
5) 자본교류
6) 기타 인적 교류
2. 한일 방송의 상대국 수용 현황
3. 일본 프로그램의 국내 유입 전망(미개방 장르를 중심으로)

Ⅶ.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이르고 있다.
2) 공동제작
이전의 다큐멘터리 중심의 공동제작에서 최근에는 드라마,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영역에서도 이뤄지는 등 이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3) 방송사간 교류
기존의 지상파 키 스테이션 중심의 교류에서 최근에는 지방방송국, 그리고 케이블TV, 위성방송, 그리고 독립 프로덕션 영역에서도 교류가 이뤄지는 등 교류주체의 다원화가 진행되고 있다.
4) 연예인 교류
일본인 탤런트의 한국TV 출연은 제한적이지만 광고나 한일공동제작 드라마 출연, 일본인 탤런트의 한국 진출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한편 한국인 가수 및 탤런트, 배우의 일본진출은 성공적인 모델도 제시되고 있을 정도로 활기를 띠고 있다.
5) 자본교류
한일 양국 자본의 상대국 진출은 아직 초보 단계로 본격적이라고 할 수 없다. 한국자본은 주로 일본의 위탁방송사업자 영역을 중심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일본 자본은 간접적인 출자방식 내지는 음악채널 및 프로덕션 영역에서 일부 확인되고 있을 뿐이다.
6) 기타 인적 교류
한일간의 특파원 교류는 인접국이고 주요한 뉴스 원으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상당수의 특파원을 상대국에 파견시키고 있다. 특히 2002년은 월드컵 축구가 개최되었던 해였던 만큼 특파원의 증파, 스포츠 기자의 교류가 두드러진 시기였다.
그밖에도 친목도모, 상호 협력방안 논의, 기술 연수 등을 위해 방송종사자 및 임원간의 교류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다만 연수 등은 한국 측의 필요에 의해 일본을 방문하는 일방적인 형태의 교류가 주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월드컵 축구 공동개최를 전후로 상호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양국 방송종사자간의 인적 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2. 한일 방송의 상대국 수용 현황
지상파TV에서 편성되는 외국 프로그램 가운데 애니메이션을 축으로 하는 일본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이 가장 높았다. 시청률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강세가 돋보였다. 케이블TV나 위성방송에서도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을 중심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이 대거 진출해 있으며 이의 채널 시청률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2002년에는 한일 공동제작 드라마 두 편(프렌즈-17.5%, 소나기 비갠 오후-13.3%)이 방송되었는데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비교적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팬 페이지 개설 현황을 살펴본 결과, 애니메이션 영역에서는 드래곤 볼, 가수로는 아라시, 탤런트로는 히로스에 료코가 가장 많이 개설되었다. 한일공동제작 드라마, 국산 드라마(이브의 모든 것, 가을동화 등)의 일본 지상파TV진출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공동제작 드라마의 시청률은 비교적 높았다(프렌즈-14.8%, 소나기 비갠 오후-14.3%).
한국 드라마의 일본 진출은 일본내 한국인 스타의 탄생(원빈, 지진희등) 가능성을 열어놓았으며 스타를 통한 한국 인식이라는 연쇄효과를 가져온다는 면에서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KNTV(한국어 전문채널)는 유료TV로 시청자(약 3만 가구)도 소수에 불과하지만, 한국 대중문화의 일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사실이 실증조사를 통해 확인되었다. KNTV가입자는 KNTV에 지속적으로 노출됨으로써 대 한국 이미지 개선은 물론 대 한국관련 행동이 확대되거나 확대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일본 프로그램의 국내 유입 전망(미개방 장르를 중심으로)
일본에서 스타위주의 드라마 제작방식이 일반화되어 있는 가운데 한국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스타가 출연하는 일본 트렌디 드라마의 경우, 한국 내에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 일본의 트렌디 드라마는 대만, 홍콩 등지에서 커다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 대중음악은 한국 내에서도 그리 어렵지 않게 음반을 구입해 접할 수 있는 환경에 있으며 일본 대중가수 또한 인터넷 등을 통해 비교적 널리 소개되고 있는 편이다. 그런 만큼 국내 인지도가 높은 대중가수가 출연하는 음악프로그램의 경우 국내에서도 반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다만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경우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숙지하지 않고는 이해하기 어려우며 속어는 물론 말이 빨라 국내 시청자들이 일본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란 그리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본 연예인의 경우 탈 경계적인 만능 엔터테이너들이 활약하고 있어 인기가수이면서 버라이어티나 드라마에 출연하는 경우도 많아 스타 마케팅을 전개할 경우 프로그램 내용보다는 출연 연예인에 따라 초기시청이 결정될 가능성도 많다.
Ⅶ.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대책
일본 방송 프로그램을 개방할 경우에 있어서도 국내 방송의 외국방송프로그램의 방송제한규정을 준용해야 할 것이다. 현재 외국방송프로그램에 대하여는 지상파의 경우 20%범위 안에서, 케이블TV PP의 경우 30%범위(과학기술, 교양, 스포츠는 50%) 안에서 방영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므로 일본 방송 프로그램도 이 범주 안에서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경우, ‘국산 애니메이션 의무상영비율’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개방하여야 하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개방과는 별도로 다루어져야 한다.
드라마, 영화, 오락프로그램 등 문화적 파급 효과가 큰 오락형 프로그램은 그 개방시기를 늦추는 방안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초기의 역효과를 방지하고 방송 개방의 본래 목적인 양국민간의 상호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의 상호교류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요망된다.
참고문헌
강현두(1997), 한국의 대중문화, 나남출판사, p39~40
강상현(1997), 일본 영상 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현황, 서정우편,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한국 사회, 나남
김무곤(1997), 한국과 일본의 커뮤니케이션 갭과 상호 이미지, 서정우편,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한국사회, 나남
김영호(1997), 일본 문화의개방과 대책, 국제커뮤니케이션과 한국사회, 나남, 867-900쪽
문화발전연구소(1994), 일본대중문화 개방 대책, 문화발전연구소
문화관광부(1997), 문화산업백서
최인권(1995),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비한 대응방안, 경산대학교, p43
황현탁(1996), 일본의 위성방송 전망, 방송개발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