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과 졸업논문] 노동과 꿈을 통해 본 Robert Frost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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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상적 억양과 음악성의 결합에 나타난 사실적 관점과 낭만적 관점의 이중성
2.- 내면적 주제와 표면적 주제 사이에 나타나는 긴장
3.- 프로스트적 비전 - 현실과 노동과 꿈의 융합

Ⅲ. 결론

인용문헌

본문내용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기존의 낭만주의를 수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프로스트와 낭만주의 시인들 사이에 가장 중요한 차이로서 우리는 낭만주의 시인들의 경우 아이러니의 부재현상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에게서도 때로는 아이러니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까지는 수사학적 표현방식의 하나로 간주되어 오던 반어적 양식을 그들은 인간이 세계와 관계를 맺는 방식, 즉 "영적 상태"(spiritual state)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재해석하였다. 그러나 낭만주의 시인들은 그러한 반어적 상태를 궁극적인 상태라고 보지 않았다. 예이츠의 경우 모든 진리는 대극적 긴장에서 그 모습을 드러냄으로 진리를 인식하려면 어쩔 수 없이 반어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블레이크나 셸리에게 육체와 영혼, 시간과 영원 같은 대극적 실체들은 보다 깊은 통일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그들은 반어적 상황을 인간의 한계의 표현이라고 생각하였다. 즉, 상상력을 통해 인간이 궁극적 실재를 포착하게 되는, 고도로 긴장된 통찰의 순간에 인간의 마음은 반어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로스트가 낭만주의자들의 그러한 신념과 확신을 결여하고 있었다는 사실이야말로 프로스트적 아이러니가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며, 또 우리가 그를 반낭만주의자로 분류하는 근거도 여기에 있다.
프로스트에게 시란 영원이나 무한, 또는 신과 같은 절대와의 교감을 가능케 하는 수단이 아니라 제한된 범위 내에서 삶의 사소한 국면들을 섬세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족한 일종의 비유이다. 그것은 또한 "생명을 담보로 한 놀이"(play for mortal stakes)이자 "표면상으로는 이것을 말하면서 내면적으로는 저것을 의미하는 은유"(metaphor, saying one thing and meaning another)이기도 하다. 그의 시를 읽다보면 프로스트의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 것인지, 정말로 그가 본심에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인지, 또 그의 말의 이면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의아할 때가 많다. 프로스트의 그런 기질과 표현방식을 좋아한다면 우리는 프로스트처럼 그것을 균형잡힌 정신 또는 지혜라고 간주해도 될 것이다. 그러나 프로스트의 그런 점을 싫어하는 독자들은 와이버 윈터스와 함께 그를 "영혼의 표류자"(spiritual drifter)로 규정해도 좋을 것이다 (Winters, 157-88). 왜냐하면 프로스트적 아이러니에는 현실과 초월의 영역 양쪽에 발을 하나씩 올려놓고는 어정쩡한 태도로 "아마도"와 "글쎄"를 연발하는 기회주의자의 회피와 자기보호 심리가 작용한다고 할 수 있는데, 그의 시가 모더니스트들의 다양성과 강렬성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인간의 내면에 깃들여 있는 신비와 공포를 탐색하는 작업은 미국문학의 오랜 전통이 되어왔다. 19세기 작가로는 포, 멜빌, 호오손, 제임스, 그리고 20세기에 와서는 헤밍웨이, 포오크너 등 위대한 작가들 모두가 마음을 가다듬고 용기를 내어 인간의 황량한 내면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프로스트의 경우에는 가장 훌륭한 서정시에서조차도 개똥지빠귀 울음 우는 어스름에(PRF, 334), 혹은 함박눈이 소복이 쌓이는 저녁에 숲가에 잠시 멈춰 서 있는 것으로 만족한다. 그렇다고 인간의 내면 대신에 휘트먼이나 도스 패서스(Dos Passos)처럼 자연과 사회의 다양한 국면들을 포괄적으로 개관했던 것도 아니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프로스트 문학은 급격한 속도로 산업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시골출신 도시인들의 향수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맬컴 카울리의 지적은 대단히 설득력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Cowley, 44-5). (경북대)
< 인용문헌 >
⼧The Primary Sources
Robert Frost. The Poetry of Robert Frost, ed. Lathem, Edward Connery. London: Jonathan Cape, 1971.
Selected Prose of Robert Frost, Lathem, ed. Hyde Cox and Edward C. New York: Macmillan, 1968.
⼧The Secondary Sources
Brower, Reuben. The Poetry of Robert Frost: Constellations of Inten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63.
Cowley, Malcolm. 'The Case Against Mr. Frost.' Robert Frost: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ed. James M. Cox. Englewood Cliffs, New Jersy: Prentice-Hall, Inc., 1962, pp. 36-45.
Gray, Richard. American Poetry of the Twentieth Century. London and New York: Longman, 1990.
Perkins, David. A History of Modern Poetry, volume I.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1976.
Poirier, Richard. Robert Frost: The Poetry of Knowing.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7.
Trilling, Lionel. The Experience of Literature: Poetry.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67.
Warren, Robert Penn. 'Themes of Robert Frost.' {영미시총서해설 II}. 서울: 탐구당, 1982, pp. 431-450.
Winters, Yvor. 'Robert Frost, Or the Spiritual Drifter as Poet.' The Function of Criticism.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1967, pp. 15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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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3.12.10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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