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의 원문 독음과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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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야심경의 원문 독음과 해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반야심경 원문과 독음

Ⅱ 반야심경의 해석

Ⅲ 반야심경의 존재론적 해석

본문내용

한 것이다. 本 稿에서는 '我'를 '경험적인 我', '생물학적인 我', '분별을 일으키는 我' 그리고 '眞如我'로 구분하고, 붓다가 說하는 無我가 '경험적인 我', '생물학적인 我' 그리고 '분별을 일으키는 我'인 '현상계의 我'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眞如我'를 찾기 위함이라는 것을 보게 된다. 그리고, '眞如我'의 개념이 개인의 본체인 아트만과 최고 실재인 브라흐만과 동일하다는 梵我一如의 사상과 매우 유사함을 살펴보고자 한다. 결국, 空에 의한 부정은 현상계에 한정되는 것이며, 本 稿에서 언급하는 '空의 場'에서 일체는 부정을 뛰어넘어 긍정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空은 단순한 無가 아니라 諸法의 實相을 의미하며, 불교의 궁극적 실재이다.
(불교에서의 궁극적 실재는 대상적 궁극적 실재가 아니라 主·客의 대립을 벗어난 궁극적 실재이다.) 따라서, 空에 의해 모든 것이 부정되어 존재의 根源에 다다르게 될 때, 우리는 만물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긍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현상계의 모든 존재는 그 근원인 空으로 수렴되기 에, 현상계와 평등 무차별한 空의 세계는 다르지 않다. 즉, 근원적 본질과 현상이 그대로 무차별 동일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色은 그대로 空이고, 空은 그대로 色이다. 이것이 바로 불교의 존재론으로서, 각 개체의 아트만과 만물의 근원인 브라흐만을 본질적으로 동일하게 파악하는 梵我一如 사상과 같은 脈絡에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현상계의 모든 현상이 곧 근원적 본질인 空이며, 근원적 본질의 자기 표현인 것이다. 즉, 色은 곧 空의 自己 顯現으로, 色은 무한 영역 안에서의 '내재적 顯現'인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현상과 근원은 완전한 동일성 위에서 파악하게 된다. 허지만, 우리들은 空을 사유할 수가 없다. 우리들은 단지 한정된 사유 형식에 의해서만 존재를 파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主·客의 대립을 벗어나 無心·無分別의 般若智에 의해서 諸法을 如實히 보게 될 때 비로소 空을 체득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空에 의해 언급되어 지는 존재론은 인간의 사유 형식을 초월하는 것으로, 이렇듯 인간의 모든 사유 형식을 초월하게 되면 결국 인간의 사유는 정지되게 된다.
이것이 《般若心經》에서 말하는 존재론인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無分別智는 모든 차별적인 대립을 벗어난 '空의 場'에서만 가능하게 되는데, 여기서 우리는 불교와 기독교 신비주의와 만날 수 있는 여지를 발견하게 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만물의 근원인 브라흐만과 각 개체인 아트만을 동일한 본질로서
파악하고 있는 梵我一如 사상은, 불교에서 色과 空을 동일성 위에서 파악하는 존재론과 다르지 않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불교가 이와 같이 梵我一如 사상과 유사한 존재론을 형성하게 될 때, 불교 또한 만물 안에서 내재적으로 현존하는 기독교의 神觀과도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本 論文에서는 불교가 모든 것을 無로 돌리는 허무주의적 종교가 아니라, 결국은 현상과 본질의 동일성 위에서 궁극적인 실재를 인정하는 종교임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존재론적인 접근은 불교와 기독교를 분별적인 대립을 떠나 보다 근원적인 차원에서 만날 수 있게 할 것이다.
※ ≪ 참고문헌 ≫
1. 반야심경(틱낫한 스님의) - 틱낫한 | 강옥구 | 장경각 | 2003년
2 행복의 발견(반야심경) - 히로 사치야 | 이미령 | 대숲바람 | 2003년
3. 반야심경의 재발견 - 한탑 | 문사수 | 2002년
4. 반야심경 - 권영한 편역 | 전원문화사 | 2000년
5. 바른 한글 반야심경 - 김대현 편 | 오늘의문학사 | 2000년
6. 반야심경 강의 - 김성규 | 이사금 |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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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5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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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0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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