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 수행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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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제1부 중생의 정신세계
1. 개요
2. 무기
2.1 무기의 속성
2.2 무기조장의 과보
3. 번뇌
3.1 번뇌의 속성
3.2 번뇌의 양상
① 탐,진,치
② 양변
③ 12처 18계
[도표1] 12처 18계
④ 4상-3세 6추
[도표2] 4상-3세 6추
4. 8식론
[도표3] 8식론
6. 수행자의 정신세계
[도표4] 중생의 정신세계
부록1. 불교의 우주론

제2부 수행에 대하여
1.수행의 방법,방편과 삼매
1.1 수행의 방법
① 관법
② 염염상속법
③ 의심법 - 화두법
1.2 방편과 삼매
① 방편
② 삼매
2.수행의 단계
2.1 행주좌와 어묵동정일여
2.2 몽중일여
2.3 숙면일여
2.4 내외명철
2.5 돈오
2.6 두번째 깨침
2.7 세번째 깨침
[도표5] 수행시 만나는 3가지 고비
3.호흡
3.1 호흡의 의미
3.2 호흡의 방법
① 단전 호흡
② 태식 호흡
③ 지식 호흡
④ 받치는 호흡
3.3 호흡시 주의사항
4.수행은 왜 하는가?
4.1 성불하면 무엇이 좋은가?
① 이고 득락
② 수처작주 입처개진
③ 보살행
4.2 수행을 하다가 견성을 못하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
4.3 성불은 가능한 것인가?
[도표6] 3가지 수행법의 차이점

제3부 수행을 잘하려면...
1. 스승
1.1 스승의 중요성
1.2 선지식 식별법
2. 수행인의 3요와 자세
2.1 수행인의 3요
2.2 수행인의 자세
① 스승의 가르침에 절대 복종
② 부지런함
③ 정직

본문내용

살아서는 안되겠다고 다짐하고 발심(發心)하여 불법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아주 열심히 공부하여 예전의 방탕하고 나태한 생활을 청산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이 사람은 하근기에서 상근기로 바뀌어 버린 것입니다.
이처럼 근기(根器)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닙니다. 내가 노력하기에 따라서 살아가는 방식에 따라서 상근기도 되고 하근기도 됩니다. 뿐만 아니라 수행을 열심히 하여 오매일여의 단계를 터득하면 바로 최상근기가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러한 사실들을 의심하는 몇몇 후배들을 보면 자신은 하근기라고 한탄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중생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근기의 향상쯤이 무슨 큰 문제가 되겠습니까 ? 상근기냐 하근기냐를 따지기 보다 수행을 열심히 하는 것이 더욱 더 내실있고 바람직하지 않겠습니까 ?
4. 수행시(修行時) 주의할 점
수행을 할 때에 꼭 명심해야 할 사항이나 필요한 사항을 몇가지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째 어떤 방편을 가지고 수행을 하든 간에 방편을 망각하지 않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다음의 세가지 즉 호흡(呼吸), 혀 말아 붙이기, 결인(結印)은 반드시 함께 하십시오. 호흡의 중요성은 앞에서 많이 강조했으니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혀말아 붙이기란 혀를 말아서 입천장에 항상 붙이고 다니는 것을 말합니다. 그냥 혀를 입천장에 붙이지 마시고 혀끝을 말아서 입천장에 붙여야 합니다. 결인(結印)이란 엄지와 검지를 가지고 양손가락 끝을 맞닿게 하여 원모양으로 만들어 놓은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결인을 할 때는 손가락끝을 살짝만 붙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세가지 모두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을 할 때 방편을 망각하지 않게 해주는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잠시만 방편을 망각해도 호흡이 않되고 혀가 떨어지고 결인한 손가락이 떨어집니다.
둘째 수행(修行)은 반드시 도반(道伴)들과 함께 하십시오. 처음 수행하는 사람이 혼자서 있으면 아주 위험합니다. 수행상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미묘한 상황을 제대로 알 수도 없고 그릇된 경계에 혹하여 외도의 길로 빠져 들기가 쉽습니다. 반드시 스승의 지도를 받으면서 도반들과 함께 수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부처님께서도 원각경에 초학자는 대중처소(大衆處所)에서 공부하라는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셋째 처음 수행을 할 때는 좌선(坐禪)을 삼가하고 행주좌와 어묵동정(行住坐臥 語默動靜) 공부부터 하십시오. 그 이유는 [제3부 1.2]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넷째 무기(無記)를 조심하십시오. 처음 수행의 길로 접어들면 무기(無記)와 삼매(三昧)를 구별하기 힘듭니다.
삼매는 방편 한 생각에 있는 상태이고 무기는 생각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나타나는 외형적인 현상이 비슷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무기인 듯한 증상을 이야기 해보면 몸이 나른해지고 편안한 기분이 들 때, 몸이 붕 뜨는 듯한 기분이 들 때, 눈앞이 밝아지고 마음이 편안해 지는데 방편은 희미해질 때 등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주로 좌선시에 나타나는 것들입니다. 만약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도반에게 물어보고 대처해야 합니다.
다섯째 기이한 현상을 조심하십시오. 예를 들면 남의 마음이 읽혀진다거나 미래가 보인다거나 관세음보살이 보인다거나 벽을 뚫고 벽 뒤에 있는 물건이 보인다거나 등등의 경험하지 못한 현상이 일어날 때는 반드시 스승이나 도반에게 이야기하고 그러한 현상이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혼자서 좋다고 즐기게 되면 외도(外道)나 마구니가 되기 십상입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눈을 감지 마십시오. 수행자는 잠자는 시간 외에는 눈을 감으면 안됩니다. 눈을 감으면 기이한 경계에 현혹되기 쉽고 잠이 오게 되어 혼침(昏沈)에 빠지게 됩니다. 혼침이란 무기와 같은 상태이므로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절대로 눈을 감지 마십시오.
일곱째 잠자는 자세입니다. 수행자는 잠을 잘 때는 부처님께서 열반도에 보여주신 방법대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방향으로 누워서 오른쪽 엄지 손가락을 귀의 뒤로 가게하고 손바닥은 귀의 구멍을 덮지 않도록 하여 잠을 자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잠을 자야 잠을 자면서도 완전히 방심하지 않고 수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끝으로 참선수행(參禪修行)은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후면 30대 그리고 여차하면 40대 입니다. 세월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면 이 수행을 하고 싶어도 체력이 떨어져 공부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젊을 때 열심히 수행을 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다소 힘들더라도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기가 상상한 이상의 수행경지에 도달해 있을 겁니다. 부처와 조사도 옛날에는 나와 똑같은 중생이 아니었습니까? 그들도 나와 똑같이 중생의 몸으로 열심히 수행하여 하늘과 땅의 모든 중생들의 스승이 되지 않았습니까? 나도 반드시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열심히 수행정진(修行精進) 하십시오. 성불하십시오
부록2. 다음을 생각해 봅시다.
1. 성품(性品)과 범신론(梵神論)
2. 유정(有情)과 무정(無情)
3. 무념(無念)과 무기(無記)
4. 참선(參禪)과 좌선(坐禪)
5. 수행인(修行人)의 성격문제
6. 흉내와 증득 후의 걸림없음 즉 파계(破戒)와 무애행(無碍行)
7. 무아(無我)와 상락아정(常樂我淨)
8. 알음알이와 어리석음
9. 업(業)과 숙명론
10. 지혜로움과 인격이 뛰어남
11. 세상의 여러가지 종교들은 모순관계인가?
12. 출가(出家)와 현실도피
13. 세속공부와 불법공부는 모순관계인가?
14. 게으름과 여유의 차이
15. 무아(無我)와 윤회(輪廻), 무상(無常)과 열반(涅槃)
16. 공견(空見)과 아상(我相)
17. 모든것은 내 마음이 만든다(一切唯心造)와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다 또는 너도 옳고 나도 옳다 등등
18. 단멸공(斷滅空)과 공적영지(空寂靈地)
19. 분발심(憤發心)과 중생심(衆生心)
20. 세속에서 견성할 수 없는가?
21. 허무(虛無)와 무상(無常)
22. 맛이야기와 맛을 보는 방법
23. 외도(外道)와 정도(正道)의 차이
24. 수행(修行)과 고행(苦行)의 관계

키워드

참선,   수행,   기초,   불교,   석가모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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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30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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