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깨달음의 종교
2. 절대적 인간관
3. 참선수행
4. 중도사상
5. 대승비불설 비판
6. 중도 사상의 독창성
2. 절대적 인간관
3. 참선수행
4. 중도사상
5. 대승비불설 비판
6. 중도 사상의 독창성
본문내용
같은 것이 있는 것은 아닐까 ?
중도 사상은 부처님께서 당시 인도의 수행방법의 양대 조류였던 전변설의 수정주의나 적취설의 고행주의를 다 버리고 중도에 입각한 연기설이라는 자기의 독특한 신사상을 개척하신 것이다. 인느 그전 사상의 변형이라고도 볼수 없고 시간적 발전이라고도 볼수 없는 부처님만의 독특한 사상이다.
중도 사상은 철학적인 면에 있어서나 실천적인 면에 있어서나 모순 상극된 상대적인 차별을 다버리고 모든 것이 융합된 절대 원흉자재한 대원리이다.
양변을 떠나 가운데에도 머물지 아니하는 중도사상만이 오직 참다운 극락 세계를 구현 할수 있을 것이다
중도 사상은 경전의 교학에서뿐만 아니라 선조에서도 분명히 중도 원리를 내세우고 있다. 그러므로 중도 원리를 터득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깨치는 길밖에 없다
중도 사상은 부처님께서 당시 인도의 수행방법의 양대 조류였던 전변설의 수정주의나 적취설의 고행주의를 다 버리고 중도에 입각한 연기설이라는 자기의 독특한 신사상을 개척하신 것이다. 인느 그전 사상의 변형이라고도 볼수 없고 시간적 발전이라고도 볼수 없는 부처님만의 독특한 사상이다.
중도 사상은 철학적인 면에 있어서나 실천적인 면에 있어서나 모순 상극된 상대적인 차별을 다버리고 모든 것이 융합된 절대 원흉자재한 대원리이다.
양변을 떠나 가운데에도 머물지 아니하는 중도사상만이 오직 참다운 극락 세계를 구현 할수 있을 것이다
중도 사상은 경전의 교학에서뿐만 아니라 선조에서도 분명히 중도 원리를 내세우고 있다. 그러므로 중도 원리를 터득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깨치는 길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