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양 철학으로 바라본 불교, 그 이해와 감상
본문내용
고를 극복하지 않고 수용해도 되지 않을까?”세 번째 물음은 “불교에서 명상은 필요한가?”였다. 이 세 가지 물음의 연관성은 없고 다만 필자가 그 동안 제일 궁금해 왔던 의문점들을 다룬 것이었다. 그리고 왜 서양 철학과 비교하면서 글을 전개 했냐면, 바깥(서양)이라는 관점에서 안(불교)라는 것을 봤을 때 더 객관적으로 그 안의 본질을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실제로 이 글을 쓰며 전 보다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불교에 대해 더 객관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된 것 같아서 얻은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을 쓰면서 아쉬웠던 점은 필자의 표현력이 부족해 서양철학과 불교의 공통점/차이점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고 그 관계의 중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그치 만 이번 report를 통해 더 발전 된 나와 만나는 계기가 된 것 같아 본인 스스로는 성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문헌
불교사상과 서양철학, Conze Edward 작(作), 김종욱 역(易), 民族社(1990)
서양에서 본 불교, 峰島旭雄 작(作), 김진기 역(易), 불교시대사(1995)
불교란 무엇인가?, 최봉수 작(作), (2000)
참고 문헌
불교사상과 서양철학, Conze Edward 작(作), 김종욱 역(易), 民族社(1990)
서양에서 본 불교, 峰島旭雄 작(作), 김진기 역(易), 불교시대사(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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