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사의 정체성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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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가사의 정체성과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서며

2. 불교가사의 의미와 시대적 흐름
2-1. 불교가사의 의미
2-2. 불교가사의 시초(14세기)
2-3. 계승 ․ 발전하는 불교가사(15~16세기)
2-4. 전성기의 불교가사(17~18세기)
2-5. 최고조에서 창가로의 불교가사(19~20세기)

3. 불교가사의 문학사적 의의와 쇠퇴, 쇠퇴의 원인
3-1. 불교가사의 문학사적 의의와 쇠퇴
3-2. 불교가사 쇠퇴의 원인

4. 마치며

본문내용

심리가 커지는 것이고 유학이 아닌 대체물을 찾고 싶어 하는 것이다. 결국 숭유억불정책 속에서도 간간히 명맥을 유지해온 불교에 귀의하려 한 것이고, 불교가사 또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백성들의 관심이 다른 곳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개화기가 지나면서 백성들은 새로운 문물에 집착하게 되고,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종교에 관심을 갖게 된다. 더 이상 불교가사의 연행이나 유통에 있어서의 백성들의 입맛에 맞지 않게 되는 것이다.
불교가사는 기본적으로 구전이다. 구전이라는 것의 속성으로 볼 때 재미가 있거나 인기가 많거나 혹은 그 필요성이 부각될 때 문자로 정착된다. 그렇지 못한 작품들은 어느 한 시대만 풍미하다가 사라지는 것이다. 불교가사도 그러한 면이 없지 않다. 불교가사 작품 속에 담겨 있는 불교의 사상은 종교적이기 때문에 향유층에게 있어서 대중성을 얻기가 힘들다. 대중성을 잃어버린 문학은 사라지게 마련이다. 더욱이 불교가사가 향유층에게 살아남았던 이유는 종교로서의 가치와 그에 기대어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것이었지만 이러한 요구들은 불교 이외에도 서양의 새로운 철학들이 유입되고, 근대화 되면서 불어온 자본주의적 가치관에 의하여 대체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불교가사의 필요성이 더 이상 요구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는 타종교의 유입으로 인하여 더욱 가속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라 함은 불교, 유교, 무속신앙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불교가사가 발전기를 거쳐 전성기를 구가하고, 쇠퇴기로 접어들 때에 서양에서 천주교가 유입되었다. 이것은 불교계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불교에 귀의한 사람도 천주교로 개종을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타종교의 유입으로 불교 신자가 확연하게 줄어들었거나, 그래서 현재 우리나라에 불교 신자의 수가 매우 적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타종교의 유입은 그 동안 불교가 해 왔던 종교로서의 기능과 사상적인 측면을 대체하게 되고 백성들에게 있어 불교에의 사상적 · 철학적 관심을 줄어들게 한다. 단순히 기복적인 관심에 집중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는 불교가사 쇠퇴의 다음의 이유와도 맞물려 있다. 즉 불교가사의 내용은 시종일관 크게 변화 없이 오랜 시간을 버텨왔다. 근면함을 권하고, 선함을 권하여 극락왕생 하라는 내용이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의 진부함이 더 이상 백성들에게 영향을 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도 불교가사는 그 표현 면에서 사회의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였다. 보다 새로운 것을 찾고, 또 보다 새로운 것을 즐기는 향유층에게 있어서 변화가 없는 불교가사는 흥미롭지 못한 것이다.
불교가사의 창작자는 기본적으로 승려였다. 새로운 가사를 지어 필사나 구연으로 유포시키는 개별 작가, 혹은 판각을 염두에 두고 경전을 가사체에 담아 광범위한 유통을 꾀하는 작가인 선승과 교학승들이 불교가사의 창작의 주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창작된 가사작품에 대한 전승자들은 사찰이나, 탁발승, 화청승, 걸립패들이다.
) 김종진,『불교가사의 연행과 전승』(이회문화사, 2002), 27쪽.
수용자들은 기본적으로 백성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근대화가 되고, 개화가 되면서 창작된 작품을 전승하는 전승자들이 대부분 사라지게 된다. 사찰은 꾸준히 남아 있지만 걸립패들은 거의 사라졌고, 탁발승 또한 많이 사라져 단순히 자신의 수양을 함에 있어서의 한 도구식으로 변화하였다. 화청승은 일반 백성들이 쉽게 볼 수 없는 상황에서 불교가사를 연행하므로 실질적으로 수용자들에게 불교가사가 자주, 그리고 쉽게 보여지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불교가사의 쇠퇴 원인들은 결국 사회적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4. 마치며
지금까지 불교가사의 시대적인 흐름과 문학사적 의의, 그리고 불교가사가 쇠퇴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았다. 그런데 불교가사가 쇠퇴하였다고 하여 불교가사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불교가사가 지어지고 불리어지면서 이어져온 불교라는 종교의 성격과 포교라는 목적, 그리고 그 내용에 있어서의 중생에 대한 계도와 의의가 퇴색되어 지고 있으며, 수용자들에게 스며드는 힘이 매우 줄어들었음을 문제 삼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와 같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자아의 정체성을 문제시 삼고 있고, 종교적인 측면, 즉 단순한 기복의 신앙을 넘어서 인생 전반에 걸친 고민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철학적인 문제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 불교가사의 역량이 간과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불교가사가 그 명맥을 유지하지는 못하였지만 그 속에 남아 있는 불교가사만의 사상과 철학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불리 우는 현대의 삶속에서도 그 의의는 쉽게 사라지지는 못할 것이다. 더욱이 불교에서 나타나는 염불(念佛)은 언제 어디서고 자기의 심성을 바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자기 자신의 참된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는 좋은 길이다.
) 김주곤,『한국 가사 연구』(국학자료원, 1998), 271쪽
그러므로 불교가사는 변화된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하여 진부한 내용의 변화와 보다 쉽게 일반 중생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고경식 · 김제현, 『시조 ·가사론』예전사, 1988
· 김종진,『불교가사의 연행과 전승』이회문화사, 2002
· 김주곤,『한국 가사 연구』국학자료원, 1998
· 문일환, 『조선 고전문학사』한국문화사(료녕민족문화사), 1997
· 문일환, 『조선 고전문학 연구』한국문화사(료녕민족문화사, 1994
· 박연호,『교훈가사 연구』다운샘, 2003
· 서원섭, 『가사문학 연구』형설출판사, 1991
· 서원섭, 『한국 가사의 문학적 연구』형설출판사, 1995
· 이상보, 『한국 불교가사 전집』집문당, 1980
· 이상보, 『한국가사전집』민속원, 2001
· 임기중, 『불교가사 연구』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지식산업사, 1984
· 정재호 편, 『한국 가사문학 연구』, 태학사, 1996

키워드

가사,   조선,   불교,   정체성,   문학,   문학사,   불교가사,   시조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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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26
  • 저작시기2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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