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언 - 조선 후기 예술사의 흐름
2. 민족어문학론의 풍부한 발전
3. 조선 후기 서민시가의 장르별 성격
1) 정감의 자유로운 발산과 사설시조
2) 다채로운 인정물태의 재현과 가사
3) 잡가의 대중성과 유흥성
4. 결언
2. 민족어문학론의 풍부한 발전
3. 조선 후기 서민시가의 장르별 성격
1) 정감의 자유로운 발산과 사설시조
2) 다채로운 인정물태의 재현과 가사
3) 잡가의 대중성과 유흥성
4. 결언
본문내용
추천자료
- 시조와 가사의 비교
- 국문학-시조의 형식,명칭,종류,시대별특징,감상,현대시조,여류시조
- 시조와 시조창
- 시조가사론 - 악장의 전반적 특성
- 강호시조와 윤선도
- 시조와 가사에 대하여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두 갈래, 판소리(동편제,서편제,중고제,강산제), 잡가(잡가의 종류,서...
- [고전시조의 발생][고전시조 동동][고전시조 청산별곡][고전시조][고전][시조][동동][청산별...
-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시조의 역사적 흐름
- 김상용 시조연구와 시조작품이 가지는 개인적 의의
-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신라시대 시조 화왕계, 신라시대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
- [한국문학개론]조선시대 전기 악장, 시조 - 조선 전기 시대의 배경과 시조 및 악장의 이해
- [국문학개론]- 한국 시가 문학의 계보
- 시조의 개념,시조의 명칭,시조의 연원과 형성,시조의 율격과 구조,시조의 문학적 분류,시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