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두 갈래
1. 아악, 당악, 향악
2. 정악(아악), 민속악
Ⅲ. 판소리
1. 동편제(東便制)
2. 서편제
3. 중고제
4. 강산제
5. 판소리의 조
1) 우조(우조길)
2) 평조(평조길)
3) 계면조(계면길)
4) 설렁제(덜렁제)
5) 경드름
6. 판소리의 발성법과 성음 음악
7. 판소리의 종류
1) 춘향가
2) 심청가
3) 홍보가
4) 수궁가(토별가)
5) 적벽가(일명 화용도 타령)
6) 변강쇠가(가루지기타령, 횡부가)
7) 장끼타령(자치가)
8) 배비장타령
9) 옹고집타령
10) 강릉매화타령
11) 왈자타령(무숙이타령)
12) 숙영낭자타령(가짜신선타령)
Ⅳ. 잡가
1. 잡가의 종류
1) 경기잡가
2) 12잡가(긴잡가)
3) 휘몰이 잡가
4) 입창(立昌) = 선소리
2. 서도잡가
3. 남도잡가
Ⅴ. 민요
1. 경기민요
2. 남도민요
3. 서도민요
Ⅵ. 시조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
3) 위백규(1727-1798)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
Ⅶ. 가곡
Ⅷ. 산조
참고문헌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두 갈래
1. 아악, 당악, 향악
2. 정악(아악), 민속악
Ⅲ. 판소리
1. 동편제(東便制)
2. 서편제
3. 중고제
4. 강산제
5. 판소리의 조
1) 우조(우조길)
2) 평조(평조길)
3) 계면조(계면길)
4) 설렁제(덜렁제)
5) 경드름
6. 판소리의 발성법과 성음 음악
7. 판소리의 종류
1) 춘향가
2) 심청가
3) 홍보가
4) 수궁가(토별가)
5) 적벽가(일명 화용도 타령)
6) 변강쇠가(가루지기타령, 횡부가)
7) 장끼타령(자치가)
8) 배비장타령
9) 옹고집타령
10) 강릉매화타령
11) 왈자타령(무숙이타령)
12) 숙영낭자타령(가짜신선타령)
Ⅳ. 잡가
1. 잡가의 종류
1) 경기잡가
2) 12잡가(긴잡가)
3) 휘몰이 잡가
4) 입창(立昌) = 선소리
2. 서도잡가
3. 남도잡가
Ⅴ. 민요
1. 경기민요
2. 남도민요
3. 서도민요
Ⅵ. 시조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
3) 위백규(1727-1798)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
Ⅶ. 가곡
Ⅷ. 산조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