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다시래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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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원 , 2006
다시래기는 무극이라는 측면에서 총체예술로 볼 수 있다. 총체예술은 여러 장르의 예술들이 하나 되어 새로운 예술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다시래기에는 음악적요소, 연극적요소, 무용적요소가 있다. 진도 다시래기는 그저 단조로운 의식에 그치지 않으며 마을 축제 중 한 종목으로, 동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단결심을 보여준다. 또한 마을 사람들 간에 쌓여 있던 갈등과 문제점을 해소하며 활력소를 찾는 집단적 오락 예술로 볼 수 있다.
6.다시래기의 상징적의미와 추구점
위와 같음
다시래기는 다른 상여놀이와 달리 이승에 남은 가족들에게 위안을 주기위한 놀이이다. 다시래기가 지닌 상징적인 의미는 거사와 사당놀이에서 보이는 성적 표현과 아기 출산의 의미로 죽음의 결손을 새 생명의 출산으로 극복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장례 때 무당단체인 신청을 중심으로 조직된 단체로 전문예능인들에 의해서 전승된 놀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별의 슬픔을 웃음과 신명으로 바꾸어 산 사람들이 현실의 삶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하며 놀이의 전 과정이 음악과 춤으로 놀이가 있는 축제 형식으로 전해와지고 있다.
다시래기에서 정신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산 자와 죽은 자가 다를 바 없다는 의미에서 삶과 죽음이 별개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출상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 중 하나로 실제와 똑같이 행하며 물품 또한 똑같이 준비하도록 한다. 상여와 의복, 기타 필요한 물품들을 실질적으로 점검하고 출상 당일과 똑같은 과정을 재현하여 상두꾼들의 역할분담을 확실히 나누어 다음날 혼란이 없도록 미리 연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 진도만가 :
만가는 사람이 죽었을 때 상여를 메고 가면서 부르는 상여 소리로, 남자들이 상여꾼이 되고 요령이나 북을 치면서 다른 지방과 달리 여자도 상두꾼으로 참여하고 만가의 반주로 사물악기가 등장한다. 진도에서는 씻김굿의 무가가 중심이 된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전남·경남·경북편-」, 문화재관리국, 1974
「서남해 지역의 남사당 관련 민속연희와 연희자 연구」, 이경엽, 한국공연문화학회, 2002
「진도 다시래기 연희본의 비교 연구」, 이경엽, 한국공연문화학회, 2005
「진도다시래기 과정에 나타난 무용적 요소에 관한 연구」 , 박혜경, 청주대 대학원 , 2006
문화재청 - 문화유산정보
한국 국악협회 하동지부, 민속놀이자료, 다시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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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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