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조의 발생][고전시조 동동][고전시조 청산별곡][고전시조][고전][시조][동동][청산별곡]고전시조의 발생과 고전시조 동동 및 고전시조 청산별곡에 관한 심층 분석(동동, 청산별곡, 고전시조, 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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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조의 발생][고전시조 동동][고전시조 청산별곡][고전시조][고전][시조][동동][청산별곡]고전시조의 발생과 고전시조 동동 및 고전시조 청산별곡에 관한 심층 분석(동동, 청산별곡, 고전시조, 시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시조의 발생

Ⅲ. 고전시조 동동
1. 작품 해설
2. 내용상 특징
3. 형식상 특징
4. 문학사적 의의

Ⅳ. 고전시조 청산별곡
1. 청산별곡에 대한 해석상의 이견(서정적 자아 - 주체)
1) 반영론적 관점
2) 구조론적 관점
2. 짜임
3. 후렴구가 지니는 표현상의 묘미
4. 문학적 의의
5. 청산별곡의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에 대한 이해에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점이다.)
고려시대는 무신들의 집권, 거듭된 외적의 침입으로 인한 전란의 피해, 변방 수비를 위한 백성들의 강제 이주 등으로 백성들은 내우 외환의 시련 속에 고통을 겪게 되고, 삶의 터전을 상실한 채 유랑하게 된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상기할 때 이 노래는 ‘실향한 유랑민의 노래’가 된다.(근거 : 가던 새 - 지난 날 경작하던 밭, 잉 무든 장글 - 이끼 묻은 쟁기) 혹은 내우외환의 현실에서 벗어나 안식처를 찾으려는 지식인의 노래로 볼 수도 있다. (근거 : 가던 새鳥 - 자기의 분신, 잉무든 장글 - 날이 무딘 병기)
※ ‘이상향을 그리는 마음은 언제나 누구에게나 있다’는 점과 관련하여 이 노래가 주는 감동은?
현실에서 느끼는 괴로움과 비애가 절실할수록 그것을 벗어날 수 있는 피안의 세계에 대한 의구도 절실해진다. 독자는 이러한 욕구가 보편적임을 확인하고 공감하는 동시에 자신의 이러한 욕구를 심화시키고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노래에서 ‘청산’, ‘바다’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현실에서 고통을 당한 서정적 자아가 동경하는 속세의 대립항으로서의 자연이자 이상향.
※ 이 노래의 서정적 자아가 궁극적으로 견지하려는 자세는 어떤 것이라고 볼 수 있는가?
고통스러운 삶으로 인한 방황과 번민을 넘어서려는 삶에 대한 강한 의지
※ 이 노래는 고려 속요의 일반적인 정서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고 한다. 어떤 점에서 그러한가? 또 이 같은 내용의 노래가 궁중의 속악으로 채택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이었겠는가?
다른 고려속요들이 주로 남녀간의 애정을 제재로 한 반면 이 노래는 현실에서 겪는 고통과 그를 초극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상당히 이질적이다. 당시의 사회적 현실을 연상케 하는 이런 노래가 속악으로 불리워진 것은 민간에 퍼져 있는 민요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채택자의 의도가 작용했을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김완진(1976), 고전문학을 찾아서, 문학과 지성사
김완진(2000),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중옥(1995), 장생포와 동동, 한국어문학 제35집
박노준(1990), 청산별곡의 재조명,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이명휘(1993), 고려속요 동동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동근(1984), 청산별곡 재고, 서울대학교 국어국문과 관악어문연구 제 8집
최미정(1999),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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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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