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감상이란?
2. 감상의 필요성
3. 감상의 이점
4. 감상의 방법
(1) 심미적 감상
(2) 비평적 감상
(3) 역사적 감상
5. 감상 지도의 방법
6. 감상 지도의 유의점
7. 아동의 학년 단계별 감상 능력(▶표로 제시)
8. 발달 단계에 따른 감상지도의 초점
(1) 초등학교 저학년
(2) 초등학교 중학년
(3) 초등학교 고학년
9. 감상 지도의 문제점 및 극복 논의
2. 감상의 필요성
3. 감상의 이점
4. 감상의 방법
(1) 심미적 감상
(2) 비평적 감상
(3) 역사적 감상
5. 감상 지도의 방법
6. 감상 지도의 유의점
7. 아동의 학년 단계별 감상 능력(▶표로 제시)
8. 발달 단계에 따른 감상지도의 초점
(1) 초등학교 저학년
(2) 초등학교 중학년
(3) 초등학교 고학년
9. 감상 지도의 문제점 및 극복 논의
본문내용
화를 위해 단서가 되는 자료를 활용하며 다양한 감상방법이 있음을 소개한다.
-전개단계
기법상의 문제를 중심으로 구체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정리단계
미적 감각을 육성하기 위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9. 감상 지도의 문제점 및 극복 논의
70년대 이후 미학적 접근이 크게 강조되면서 표현 중심 미술 교육이 미술 이해와 감상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자에서는 여전히 표현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감상 지도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교사 측면에서 문제점을 살펴보면 교사가 감상 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감상 지도 방법의 미숙으로 감상 지도 능력이 부족하며, 미술 감상에 대한 바른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사들은 감상 시간에 어떻게, 무엇을 지도하며 아동의 감상 발달 단계는 어떠한 지를 몰라 수업 자체의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순수한 직관력만이 감상이라는 인식으로 미술품을 직관적으로 보고 느끼는 것이 감상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따라서 감상은 매우 주관적인 것이어서 아동의 생각과 사고에 전적으로 맡겨 놓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미술 감상은 관조, 관찰, 감정, 비평의 활동이 혼합적으로 이루어져 미술품을 느끼고 관찰하고 판단하는 종합적인 활동이므로 직관에 의존하는 것은 올바른 감상법이라고 할 수 없다.
아동의 측면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은 아동이 미술 감상의 기회가 있다 하더라도 잘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동의 입장에서는 어떤 관점에서 무엇을 보아야 할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감상 경험을 갖지 못한 아동에게는 당연히 생소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감상 지도의 방법적인 면에서의 문제점은 아동의 발달 과정을 고려하지 않고, 감상 작품이 명화나 아동의 작품으로 매우 고정적이며, 내용이 추상적인 미적 감상에 머물러 있으며, 영역별 지도가 감상 영역과 분리된 채 지도되고 있는 점이다.
우리는 제대로 된 감상 영역의 지도 방법을 통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아동들이 미술 감상에 흥미를 갖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
1.《미술교육학》, 이규선 외, 2000, 교육과학사, 서울.
2.《신 미술 교육》, 류덕인 외, 1998, 교학사.
3.《아동 미술교육》, 권상구, 1994, 미진사.
-전개단계
기법상의 문제를 중심으로 구체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정리단계
미적 감각을 육성하기 위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9. 감상 지도의 문제점 및 극복 논의
70년대 이후 미학적 접근이 크게 강조되면서 표현 중심 미술 교육이 미술 이해와 감상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자에서는 여전히 표현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감상 지도에 있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교사 측면에서 문제점을 살펴보면 교사가 감상 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감상 지도 방법의 미숙으로 감상 지도 능력이 부족하며, 미술 감상에 대한 바른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사들은 감상 시간에 어떻게, 무엇을 지도하며 아동의 감상 발달 단계는 어떠한 지를 몰라 수업 자체의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순수한 직관력만이 감상이라는 인식으로 미술품을 직관적으로 보고 느끼는 것이 감상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따라서 감상은 매우 주관적인 것이어서 아동의 생각과 사고에 전적으로 맡겨 놓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미술 감상은 관조, 관찰, 감정, 비평의 활동이 혼합적으로 이루어져 미술품을 느끼고 관찰하고 판단하는 종합적인 활동이므로 직관에 의존하는 것은 올바른 감상법이라고 할 수 없다.
아동의 측면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은 아동이 미술 감상의 기회가 있다 하더라도 잘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아동의 입장에서는 어떤 관점에서 무엇을 보아야 할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감상 경험을 갖지 못한 아동에게는 당연히 생소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감상 지도의 방법적인 면에서의 문제점은 아동의 발달 과정을 고려하지 않고, 감상 작품이 명화나 아동의 작품으로 매우 고정적이며, 내용이 추상적인 미적 감상에 머물러 있으며, 영역별 지도가 감상 영역과 분리된 채 지도되고 있는 점이다.
우리는 제대로 된 감상 영역의 지도 방법을 통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아동들이 미술 감상에 흥미를 갖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
1.《미술교육학》, 이규선 외, 2000, 교육과학사, 서울.
2.《신 미술 교육》, 류덕인 외, 1998, 교학사.
3.《아동 미술교육》, 권상구, 1994, 미진사.
추천자료
- 미술 전시회 관람 감상문
- 서양 미술 400년 감상문
- 개념미술 연구논문 - 감상자에게 의존하는 개념과 이미지의 결합
- 미술관 관람 감상문
- [미술 작품 감상] - 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아브라함
- 동양미술의 이해(불교문화)감상문
-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느낀점위주의 감상문쓰기
- 박물관방문보고서,박물관 감상보고서,유아미술교육 활동계획안
-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의의와 교육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
- 3,4학년 미술 지도안-전통 미술-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기(세안)
- 미술 전시 감상문
- 518 광주시립미술관 관람 감상문
- 유아교육 부분수업계획안 만능틀 모음(과학,동극,동시,명화감상,미술,바깥놀이,새노래,소방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