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 론
2.본 문
<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 >
1- 사회문제
1.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2-사회구조의 문제
1. K.Mark의 소외론
2. E.Fromm의 소외론
3. Tönnies의 사회이론과 소외
4. Weber의 합리성과 소외의 관계
5. E.Dürkheim
3-문화적 문제(경쟁사회의 문제점,환경문제,성차별문제 등)
3.결 론
2.본 문
<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 >
1- 사회문제
1.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
2-사회구조의 문제
1. K.Mark의 소외론
2. E.Fromm의 소외론
3. Tönnies의 사회이론과 소외
4. Weber의 합리성과 소외의 관계
5. E.Dürkheim
3-문화적 문제(경쟁사회의 문제점,환경문제,성차별문제 등)
3.결 론
본문내용
력,명예를 차지하기 위한 개인간·집단
간·국가간의 끊임없는 다툼(투쟁과 갈등)
⑵ 원인:탐욕(인위적 욕구)을 강조하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
욕구 +- 자연적 욕구:건강한 욕구(식욕 등)
+- 인위적 욕구:불건강한 욕구(재물,명예,성공,지위 등을 무제한적으로
추구하는 자세
서구사상에 나타난 욕구:성취욕구가 사회발전 또는 근대화에 영향을 미친다.
성취욕구:자기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욕구 +- 금욕주의:부정적 견해
+- 쾌락주의:긍정적 견해
갈등론에서의 사회문제의 원인:사회의 희소자원(경제적 부,정치적 권력,사회적
지위)의 불평등한 배분이라는 사회구조적 모순에 의해 사회문제 발생.
편향된 생산관계에서 집단갈등이 표출된다.
갈등론에 따른 불평등에 의한 다툼은 일부일 뿐이다. 그러므로 갈등론은 보편
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다툼에 대한 설명에 한계점 가진다.
입시경쟁이나 기업간의 생존을 위한 경쟁 등은 불평등에 의해 유발되는 다툼이
아닌 문화적 가치에 따른 인위적 욕구에 의한 다툼이다. 그러나 사회에 따라 다
툼에 따른 만족감과 패배감은 일치하지 않는다. 그 사회의 문화적 가치에 따라
그 차이가 존재하고 또한 역사적 시기에 따라 다툼의 중요성은 변화한다.
인위적 욕구에 대한 부정적 견해:욕구의 극대화는 전도된 삶을 가져온다.
-- 知止와 知足:적당한 선에서 탐욕을 멈추고,만족할 수 있는 것이 삶에 이로
운 바람직한 태도이다.(예:만족하면 욕됨이 없고,그칠 수 있으면 위태롭지
않다) 성취지향적 욕구:해로운 부정적인 결과 가져온다.
⑶ 대책:문화변동(陰陽이 역동적인 균형과 조화를 이룬 상태로의 회복)
바람직한 운동의 방향은 시대상황에 따라 차이가 난다.
춘추전국시대:陽이 지배하는 시기이므로 陰적 세게관 강화시킨 문화를 형성함으
로써 사회문제 극복할 수 있다.(Parsons의 '사회체계론'과 유사)
기존의 문명을 비판하고 문화변동을 강조
① 비움의 문화의 우월성 강조
예:道라는 것은 지극히 텅 비어 있구나;피리,풀무,질그릇은 비어있음으로써
많은 것을 채우고 많은 것이 나올 수 있다.
② 淳朴함을 추구하는 문화를 강조:인위적인 지식,기교,지혜같은 문명의 이기로
가득 찬 사회는 참된 삶이 아닌 인간적으로 피폐하고 타인에게 해로움을 끼치
는 상태를 초래한다.
예:순박은 곧 道이다.
③ 고요함(情적 요소)의 우월성 강조:동적문화에 부정적 견해;
더 많은 성공,승리,성취를 위해 조급한 발걸음을 하는 경향이 있다. 「어디를
향해 무엇을 위해 그렇게 조급히 가느냐」라고 물음을 던지고 천천히 걸어가며
자신의 삶을 향유하라고 설명
예:고요한 본성은 시끄러운 욕구를 다스린다;물은 정지했을 때 맑아지듯이 우
리도 천천히 걸을 때 참에 가까와질 수 있다.
④ 낮은 곳에 대한 강조:높은 곳보다 낮은 곳에 머무르는 것이 도덕적으로 우수
예:최상의 善은 물과 같은 것이다. 물은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있
으나 모든 사람에게 이로움을 주고 다투지 않는다.
⑤ 부드럽고 약한것에 대한 강조:幼弱하다는 것은 道의 작용의 모습이다.
예:幼弱이 생명의 원리라면 단단하고 강한 것은 죽음의 원리이다.
음적인 속성을 구현하고 있는 대상물과 존재에 대한 옹호
① 여성:본질적으로 弱하며 수용적이고 낮은 곳에 위치하며 고요하므로 남성보
다 우수하다.
예:호칭에 있어서도 雌雄·母子와 같은 여성우위의 호칭이 전형적으로 나타
난다.
② 골짜기:여성에 대한 상징물로 낮은 곳에 위치한다.
예:골짜기가 가지고 있는 德을 칭송;최상의 德은 골짜기와 같다;천하의 골짜
기에는 德이 충족하여 자연상태가 유지된다.
③ 어린아이:지극히 부드럽고 약한 것을 상징한다.(자연과 조화 이룬 상태);
幼弱에는 강하고 단단한 것이 이겨내지 못한다.
예:어린아이는 하루종일 울어도 목이 쉬지 않는다.
④ 물: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속성을 지니며 약하고 부드럽다.
예:최상의 善은 물과 같다. 물은 모든 생물에 이로움을 주며 다투지 않는다.
그러므로 물은 道에 가장 가까운 것이다.
陰적 요소에 가치부여함으로써 문화적 가치의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하여
陰陽의 균형이 파괴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사회문제의 극복을 가져온다.
3.결 론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사회문제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지는 상대적 개념이다. 자본주의의 형성과정에서 발생한 고전적 사회문제는 저임금, 질병, 실업 등 주로 빈곤에 관한 것이었으나, 현대사회의 문제는 오히려 풍요한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역기능들이다. 미래사회는 인간 삶의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생활환경과 가치관까지 크게 바꾸어 놓을 것이며, 따라서 새로울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다.
과거에는 거의 주목받지 못했던 환경오염이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처럼, 아직은 심각하게 보이지 않는 문제들이 어느 순간 큰 사회문제로 등장할 수도 있다.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을 때는 이미 해결이 쉽지 않게 되었을 때이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고 예방해 나가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사회문제든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구조적으로 깊숙이 도사리고 있다가, 정도가 심해져 많은 사람들이 그 해결에 고심하게 되면 이른바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사회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장차 부딪치게 될 사회문제에 미리 대처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문제예방의 측면 뿐 아니라, 사회가 치르게 될 희생이라는 경제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대단히 중요하다.
모든 사회문제는 각각이 다른 사회문제의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개별적인 접근보다는 종합적인 접근을 해야한다. 주어진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책을 개발함에는 그 정책이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그리고, 각 지역의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지역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사회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우리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을 직접 수업에 끌어옴으로써 학습에 대한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지역에 대한 애향심까지 키우는 가치 태도 목표까지 달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간·국가간의 끊임없는 다툼(투쟁과 갈등)
⑵ 원인:탐욕(인위적 욕구)을 강조하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
욕구 +- 자연적 욕구:건강한 욕구(식욕 등)
+- 인위적 욕구:불건강한 욕구(재물,명예,성공,지위 등을 무제한적으로
추구하는 자세
서구사상에 나타난 욕구:성취욕구가 사회발전 또는 근대화에 영향을 미친다.
성취욕구:자기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욕구 +- 금욕주의:부정적 견해
+- 쾌락주의:긍정적 견해
갈등론에서의 사회문제의 원인:사회의 희소자원(경제적 부,정치적 권력,사회적
지위)의 불평등한 배분이라는 사회구조적 모순에 의해 사회문제 발생.
편향된 생산관계에서 집단갈등이 표출된다.
갈등론에 따른 불평등에 의한 다툼은 일부일 뿐이다. 그러므로 갈등론은 보편
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다툼에 대한 설명에 한계점 가진다.
입시경쟁이나 기업간의 생존을 위한 경쟁 등은 불평등에 의해 유발되는 다툼이
아닌 문화적 가치에 따른 인위적 욕구에 의한 다툼이다. 그러나 사회에 따라 다
툼에 따른 만족감과 패배감은 일치하지 않는다. 그 사회의 문화적 가치에 따라
그 차이가 존재하고 또한 역사적 시기에 따라 다툼의 중요성은 변화한다.
인위적 욕구에 대한 부정적 견해:욕구의 극대화는 전도된 삶을 가져온다.
-- 知止와 知足:적당한 선에서 탐욕을 멈추고,만족할 수 있는 것이 삶에 이로
운 바람직한 태도이다.(예:만족하면 욕됨이 없고,그칠 수 있으면 위태롭지
않다) 성취지향적 욕구:해로운 부정적인 결과 가져온다.
⑶ 대책:문화변동(陰陽이 역동적인 균형과 조화를 이룬 상태로의 회복)
바람직한 운동의 방향은 시대상황에 따라 차이가 난다.
춘추전국시대:陽이 지배하는 시기이므로 陰적 세게관 강화시킨 문화를 형성함으
로써 사회문제 극복할 수 있다.(Parsons의 '사회체계론'과 유사)
기존의 문명을 비판하고 문화변동을 강조
① 비움의 문화의 우월성 강조
예:道라는 것은 지극히 텅 비어 있구나;피리,풀무,질그릇은 비어있음으로써
많은 것을 채우고 많은 것이 나올 수 있다.
② 淳朴함을 추구하는 문화를 강조:인위적인 지식,기교,지혜같은 문명의 이기로
가득 찬 사회는 참된 삶이 아닌 인간적으로 피폐하고 타인에게 해로움을 끼치
는 상태를 초래한다.
예:순박은 곧 道이다.
③ 고요함(情적 요소)의 우월성 강조:동적문화에 부정적 견해;
더 많은 성공,승리,성취를 위해 조급한 발걸음을 하는 경향이 있다. 「어디를
향해 무엇을 위해 그렇게 조급히 가느냐」라고 물음을 던지고 천천히 걸어가며
자신의 삶을 향유하라고 설명
예:고요한 본성은 시끄러운 욕구를 다스린다;물은 정지했을 때 맑아지듯이 우
리도 천천히 걸을 때 참에 가까와질 수 있다.
④ 낮은 곳에 대한 강조:높은 곳보다 낮은 곳에 머무르는 것이 도덕적으로 우수
예:최상의 善은 물과 같은 것이다. 물은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있
으나 모든 사람에게 이로움을 주고 다투지 않는다.
⑤ 부드럽고 약한것에 대한 강조:幼弱하다는 것은 道의 작용의 모습이다.
예:幼弱이 생명의 원리라면 단단하고 강한 것은 죽음의 원리이다.
음적인 속성을 구현하고 있는 대상물과 존재에 대한 옹호
① 여성:본질적으로 弱하며 수용적이고 낮은 곳에 위치하며 고요하므로 남성보
다 우수하다.
예:호칭에 있어서도 雌雄·母子와 같은 여성우위의 호칭이 전형적으로 나타
난다.
② 골짜기:여성에 대한 상징물로 낮은 곳에 위치한다.
예:골짜기가 가지고 있는 德을 칭송;최상의 德은 골짜기와 같다;천하의 골짜
기에는 德이 충족하여 자연상태가 유지된다.
③ 어린아이:지극히 부드럽고 약한 것을 상징한다.(자연과 조화 이룬 상태);
幼弱에는 강하고 단단한 것이 이겨내지 못한다.
예:어린아이는 하루종일 울어도 목이 쉬지 않는다.
④ 물: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속성을 지니며 약하고 부드럽다.
예:최상의 善은 물과 같다. 물은 모든 생물에 이로움을 주며 다투지 않는다.
그러므로 물은 道에 가장 가까운 것이다.
陰적 요소에 가치부여함으로써 문화적 가치의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오게 하여
陰陽의 균형이 파괴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사회문제의 극복을 가져온다.
3.결 론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사회문제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지는 상대적 개념이다. 자본주의의 형성과정에서 발생한 고전적 사회문제는 저임금, 질병, 실업 등 주로 빈곤에 관한 것이었으나, 현대사회의 문제는 오히려 풍요한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역기능들이다. 미래사회는 인간 삶의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생활환경과 가치관까지 크게 바꾸어 놓을 것이며, 따라서 새로울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다.
과거에는 거의 주목받지 못했던 환경오염이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처럼, 아직은 심각하게 보이지 않는 문제들이 어느 순간 큰 사회문제로 등장할 수도 있다. 사회문제로 부각되었을 때는 이미 해결이 쉽지 않게 되었을 때이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변화를 예측하고 예방해 나가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 사회문제든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구조적으로 깊숙이 도사리고 있다가, 정도가 심해져 많은 사람들이 그 해결에 고심하게 되면 이른바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사회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장차 부딪치게 될 사회문제에 미리 대처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문제예방의 측면 뿐 아니라, 사회가 치르게 될 희생이라는 경제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대단히 중요하다.
모든 사회문제는 각각이 다른 사회문제의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개별적인 접근보다는 종합적인 접근을 해야한다. 주어진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책을 개발함에는 그 정책이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인 결과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그리고, 각 지역의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지역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사회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우리 현실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을 직접 수업에 끌어옴으로써 학습에 대한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지역에 대한 애향심까지 키우는 가치 태도 목표까지 달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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