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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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대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대교의 어원, 성격

2. 토라

3. 신의 속성

4. 선과 악

5. 선민사상

6. 기독교와 분리 쟁점

본문내용

경구와 우화에 대하여 성경이나 랍비의 교리에 그 전례를 찾아
볼 수 있다. 산상 설교의 바로 그 어구들 하나 하나는 그당시 유대 기도문과 비슷하다.
3. 엄격한 정의만을 알고 있던 유대교에 예수가 사랑과 연민의 개념을 도입했다는 것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 구약을 보는 자는 누구나 나자렛 예수가 태어나기 오래전에 자비와 사랑의
개념이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최고의 참된 미덕으로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랍비의 문헌을 연구해보면, 예수가 설교한 자애로움이라는 이상은, 그들에게 특이한 것이기
는 커녕, 그의 민족과 시대에 이미 모든 선한 자들의 공통된 소망이었음을 누구나 알게 된
다. 이것은 예수의 독창성을 부정하자는 것은 아니다. 그의 독창성은 우화를 위한 특출한
재능과 날카로운 말을 할 수 있는 천재성, 그리고, 렌즈를 통해서 보듯 인식되는 것에 정확
한 초점을 맞추는 능력에 있었다. 그는 종합할 수 있는 능력, 흩어진 진리의 파편들을 유
기적인 통일체로 조합할 수 있는 위대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거기에는 항상 그
자신의 인격이 나타나 있으며, 이것은 그 자체로서도 충분히 훌륭한 업적이다. 이 모든 것
이 독창적이지만, 그 사람 자신을 제외하면, 제 2 차적이거나 파생적인 차원에서이다. 그 독창성이란 무에서부터의 창조에 있는 것이 아니고, 이미 인정되어 있는 것을 재정리하고 연마하는 데 있다. 도덕적인 예언자는 지금까지 생각지도 못한 진실을 선포하는 혁신자이 다. 이런 정의에 비추어보면 예수는 그가 어떤 사람이었던 간에, 결코 예언자는 아니다.
4. 단지 몇 가지 점에서 예수는 성전에서 일탈했는데, 이런 점에 대해서는 유대인들은 여전히
믿고 있으나, 예수는 그렇지 않았다. 그는 지상에 하나님 왕국을 세울 자라고 예언자들이
말해온 메시아라고 주장했던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가 오신 이래로 세계의 상황은 유대
인들에게 예수에 대한 그러한 평가가 옳았다는 인상을 주지 못했으며, 예수가 보여준 염세
증, 사회 문제와 일상생활에 대한 무관심, 그리고 사후의 삶과 메시아 시대에 대한 그의 열
정 때문에 충격을 받았다. 그 당시에 많은 유대인들과 마찬가지로 그 역시 자연과 사회의
구질서의 종말이 가깝고, 새롭고 이상적인 시대가 곧 시작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
던 것처럼 보인다. 더구나 그는 이 우주적 혁신이 그의 추종자들이 생애 내에 올 것으로
믿었다.
5. "하나님의 왕국을 위하여 집이나 부모, 형제나 아내, 자식을 떠나는 자는 현세에서 몇 배
의 보상을 받을 것이며, 내세에서의 삶이 영원하리라."고 그가 말할 때, 가족생활에 대한
그의 평가의 논리가 어떤 것인가를 알 수 있다. "너희 생활에 대해 상각지 말며,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마실지에 대하여도 생각지 말라."는 그의 추종자들에 대한 충고의 논리가 어떤 것인지도 알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먼저 이 세상에 등을 돌리고, 나아가 세상의 종
말이 가까웠다고 믿는 자들에게나 적합한 충고들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현세에서의 삶 을 버리지 않거나 이 사회가 한 세대 이상 지속되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적절한 가 르침이 되지 못한다.
6. 유대인은 그를 한 예언자로서가 아니고, 예수가 완벽한 인간으로서, 모두가 따를 만한 한
이상적인 인간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을 것인가?
이 또한 적절하지 못하다. 예수는 영적인 영웅이긴 하지만, 온벽하지 못했다는 것이 엄연
한 진실이다. 그리스도교인의 상상 속에 있는 예수는 사실상 신약의 사건들로부터 무의식
적이라 하더라도 분별 있게 뽑아내어 이루어진 이상화된 모습이다.
7. 예수는 이성적이고 아름다운 삶, 보다 구체적으로는 그 세대의 철학과 과학 그리고 그리스-
로마 세계의 예술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의 견해가 고귀하다 하더라
도 그것은 편협한 것이다. 다음으로 또, 그는 개인과 그의 구원에 너무 몰두하고 있어서
사회에 대해 할 말이 거의 없었다. 그는 그 시대 지역사회의 갈등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는 노예제도를 폐지할 대책에 대해서도 아무런 제안을 하지 않았고, 자유
노동자의 권리와 그것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그리고 모든 것을 집어삼키는 로마 제국주
의에는 어떻게 저항할 것인가에 대한 제안은 전혀 하지 않는다. 그의 '사회적' 복음은
매우 미미하다. 너무나 미미해서 기독교계는 그 정치적 경제적 이상을 구하기 위하여 예수
이전 구약의 예언자들에게로 거슬러 올라가야 했다.
8.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의 분리는 히브리인 중 히브리인이라고 할수 있는 벤자민 종족의 피를
타고 난 바울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그는 매우 많은 부분 그리스-로마 세계의 산물이다.
그에게는 헬레니즘 정신이 흐르고 있으며, 결국 그는 근본적으로 유대교와 양립할 수 없는
관점과 가치관을 갖게 되었다.
9. 바울이 주장했던 생각
육체는 사악한 것이라서 억압받아야 한다는 주장
인간은 원죄와 定罪(정죄)를 갖고 태어난다는 생각
인간은 대리적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확신, 사실 대리 구원에 의해서만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생각, 그리고 예수는 하나님의 독생자를 희생으로 삼은 것이니 그를 믿음으로써
만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확신
성서와 성전 권위의 폐기, 그리고 토라 계명의 무효화
예수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셔서 하늘에 계시다가 때가 오면 인간을 심판하고 하나님
의 왕국을 세우기 위하여 세상에 다시 오실 것이라는 신념
마지막이자 가장 결정적인 것으로, 이러한 것을 믿는 자는 자동적으로 구제될 것이요, 이를
거부하는 자는, 다른 면에서 아무리 고결하다 하더라도, 영원히 파멸할 것이라는 교리.
10. 유대교는 이러한 주장과 그 아류들을 거부한다. 유대교는 그리스도교 체계 전부를 부정함.
참고문헌
원저자 Milton Steinberg 역자 이수현 "유대교의 기본" (주) 도서출판 동인
원저자 노먼 솔로몬 역자 최창모 "유대교란 무엇인가?"(주) 동문선
원저자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세계종교사 입문" (주) 도서출판 청년사
원저자 월리엄 J.웨인라이트 역자 김희수 "종교철학의 핵심"(주) 동문선
인터넷 야후 백과사전 유대교

키워드

신의 속성,   유대교,   예수,   하나님,   선민사상,   ,   ,   토라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4.28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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