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당한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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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당한 편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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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우의 단편들 중에 몇 작품만을 모아 놓은 책을 구입해서 그 중 한 가지를 택하려고 했었다. 그런데 검은 고양이를 읽고 나니, 황금 딱정벌레가 눈에 들어왔고, 그런 식으로 도난 당한 편지와 리지아 까지 수록된 단편을 모두 읽게 되었다. 아직도 우리 나라에서는 추리소설 이라 하면 아이들이나 읽는, 혹은 심심풀이용 탐정소설이 라고 치부하는 경향이 크다. 그런 이유는 추리소설이 우리에게 처음 소개됐을 때 셜록 홈즈 같은 명탐정이 한낱 수수께끼나 푸는 인물로, 괴도 루팡이 서커스단의 곡예사로 비추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추리 소설을 처음 접하게 되는 동기도 학창시절 학생잡지에 다이제스트로 실린 것을 읽고 가볍게 취급해버려 지금의 결과가 된 것이다. 독서라는 것은, 모든 일이 그렇듯이 원인과 결과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중요시 해야 한다는 것을 다 알면서 말이다. 특히 추리소설의 경우에 사건과 해결만 따지면 도대체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이제 그 안일함에서 벗어날 때이다. 추리소설의 추리과정은 골치 아픈 것이 아니라 두뇌의 회전으로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어 오히려 머리가 상쾌해질 것이다. 이른바 두뇌체조인 것이다.
스릴러, 서스펜스, 판타지, 엽기만으로 추리소설이라고 할 수는 없다. 물론 현대의 뛰어난 작품도 많지만 고전 추리소설을 읽는 재미는 순수 문학의 고전을 읽는 재미만큼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 단순히 사건을 푸는 이야기만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문학적 향취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E.A. Poe 본인이 호돈의 Twice-Told Tales 의 서문에서도 역설했듯이 단편소설의 가장 중요한 점은 효과의 강렬한 단일성과 앉은 자리에서 곧장 읽혀져야 한다는 이론은 그의 대부분의 단편, 추리소설에서 아주 잘 적용되어 있다.
1841년 ‘그래함(Graham)’의 편집장이며 시인, 소설가, 평론가인 에드가 앨런 포가 “모르그 가의 살인사건”을 발표했다. 범죄를 전문적으로 해결하는 탐정이 등장하는 이 소설이 최초 추리소설의 이정표가 된 것이다. 이어 “마리 로제의 수수께끼The Mystery of Marie Roget”(1842), “풍뎅이The Gold Bug”(1843), “도난당한 편지The Purloined Letter”(1845)를 “네가 범인이다”를 발표해 고전 추리소설의 기본 틀을 완성하기에 이른다. 즉, ‘범죄가 성립되고, 탐정이 출연하여, 범인을 체포한다.’는 추리소설의 기본 구조를 정립시켰을 뿐만 아니라 각기 다섯 작품에서 추리소설의 패턴을 제시했다. ‘모르그 가의 살인사건’에서는 밀실 트릭을, ‘풍뎅이’에서는 암호 해독을, ‘마리로제의 수수께끼’에서는 소거법을, ‘도난당한 편지’에서는 맹점 심리를, ‘네가 범인이다’에서는 탐정이 곧 범인이라는 트릭의 유형을 창조해 독자들을 매료시켰을 뿐만 아니라 후대의 작가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주어 많은 명작을 배출하기에 이른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5.01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48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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