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과 논문] 성장기적 배경과 작품속에 나타난 포우(poe)의 정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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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애
2. 포우의 여성관
3. The Tell-Tale Heart속의 정신세계
4. William Wilson속의 분열적인 모습
5.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속의 탐미적 성향

Ⅲ. 결론

본문내용

리털-이러한 특징은 관자놀이 윗부분이 유난히 퍼진 것과 겹쳐서 잊을 수 없는 인상의 얼굴을 이루고 있었다. … 지금에는 소름끼칠 만큼 창백해진 피부의 빛깔, 그리고 이상한 빛을 뿜는 눈, 이것이 무엇보다도 나를 놀라게 하고 두렵게 하였다.
Roderick은 자신의 가문에 내려오는 병을 앓고 있으며 이미 자신의 몸과 마음 모두 쇠약해져서 이제는 죽음에 얼마 남지 않았음을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자신의 유일한 혈족인 누이동생 Madeline의 병이 중하여 그녀 역시 죽음이 다가와서 자신만이 유일한 Usher가의 유일한 생존자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할 때 Roderick의 방 앞으로 Madeline이 지나간다.
Narrator와 Roderick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다. 그러던 어느 날 Roderick은 극도의 흥분 상태에서 즉흥적인 연주와 함께 시를 읊는다. 이 시는 "The haunted Palace"라 일컫어 지며, Roderick의 정신의 안정과 육체의 건강을 상실한 죽음의 공포 상태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어느 날 밤 Roderick은 Madeline이 죽은지 이미 2주가 지났다고 하면 지하 납골실의 매장을 도와달라고 한다. Narrator는 Madeline을 매장하면서 Roderick의 모습과 너무나도 똑같은 사실에 놀란다. 매장하고 며칠 후 Roderick은 극도의 불안상태를 보인다.
여느 때의 일들은 내버려두거나 잊혀져 버리고 말았다. 흐트러진 걸음걸이로 지향도 없이 이방 저방을 돌아다니는 것이었다. 창백한 얼굴은 (이럴 수가 있다면) 더욱 창백한 빛을 더했는데-그 눈의 빛깔은 모두 사라져버리고 말았다. 이전에는 그가 이야기할 때 가끔 듣던 쉰 듯한 가락은 없어지고 무엇에 의해 굉장히 위협을 받고 있는 것 같은 떨리는 목소리가 그의 말씨의 특징이 되어 버렸다. 끊임없이 물결치고 있는 그이 마음이 고백하지 않으면 안될 어떤 괴로운 비밀과 싸우면서 거기에 필요한 용기를 얻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지 않나 하고 생각이 될 때도 있었다. 또한 어느 때의 나는, 무언가 가공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같이 정녕 주의 깊은 태도로 몇 시간 동안이나 가만히 허공을 바라보고 있는 그의 모습을 볼 때, 이런 짓들은 모두가 미치광이의 불가해한 변덕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단정하고 싶어지기도 했다.
Madeline을 매장한 후 일주일쯤 지나 Roderick의 감정에 어느 정도 동화된 Narrator는 한 밤중에 Roderick의 방문을 받는다. 그의 모습은 "얼굴은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시체처럼 새파래져 있었다-그뿐 아니라 눈에는 광기를 띈 기쁨 같은 것이 떠올라 있고-그 거동 전체에는 분명히 병적 흥분을 억누르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 보였다" 그랬다. 극도로 흥분한 그는 폭풍 치는 창문을 열어 젖혔다. Narrator는 그를 만류하며 그에게 책을 읽어주었다. 그러던 중에 Narrator 역시 멀리서 귀에 거슬리는 길게 잡아끄는 삐걱거리는 소리를 듣는다. 잠시 후 Roderick은 Madeline을 죽지 않은 채 매장했으며 그녀가 살아나 지금 문밖에 서있노라고 절규한다. 그 순간 문이 열리고 죽었던 Madeline이 처참하게 저항했던 흔적을 지닌 채 신음소리를 내며 Roderick의 몸위에 쓰러지며 최후를 맞이하고 Roderick 역시 같이 최후를 맞이한다. 이에 Narrator는 극도의 공포에 휘말리어 그 집에서 도망쳐 나오고 자신의 뒤로 Usher가의 저택이 무너지는 것을 본다.
에는 Edgar자신의 죽음에 대한 생각이 나타난다. Edgar에게 있어 죽음이란 완전한 소멸이 아닌 본래의 단위로 돌아가기 위한 하나의 단계이다. Roderick이 아직 죽지 않은 Madeline을 매장한 이유도, Roderick과 Madeline이 동시에 죽음을 맞이한 이유도 이 남매의 죽음과 Usher가 저택의 붕괴도 모두 이러한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Narrator가 Roderick을 완전히 위로 해줄 수 없었던 이유도 Roderick이 하나의 완전한 단위가 아니였기 때문이다.
Edgar는 Roderick의 모습으로 투영될 수 있다. 다시 말해 Edgar는 자신 하나의 존재로 완전할 수 없었고 또 다른 하나의 여성이라는 존재와 결합함으로서 완전해 진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Edgar의 소설 속의 다른 여성들처럼 Madeline 역시 절대적 아름다움을 지닌 존재이다. 하지만 이 소설에서 그녀의 역할은 Roderick의 분신적인 존재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 근거로는 우선 Roderick과 Madeline은 쌍둥이남매이고 그 다음으로 두 남매 동시에 병마와 싸우고 있으며 둘의 생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 마지막으로 둘은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같이 죽음을 맞이한다는 점이다. 그에게 있어서 여성은 단순히 Ligeia에서 보여준 모성애적 존재뿐만 아니라 그 자신의 자아를 완전한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또 다른 자아였던 것이다.
Ⅲ. 결론
인간은 흔히 소우주로 묘사된다. 작가는 그런 소우주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글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상상력과 논리성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서술해 가는 사람이다. Edgar Allen Poe는 19세기 중엽, 보수적인 표현양식을 최고로 여기던 그 무렵의 미국 내 문학계 풍토에서 당대 그 진가를 인정받지 못했던 불운한 작가임에 틀림이 없다. 그리고 불우한 성장기를 통해 형성된 그의 성격은 사회적 실패와 가정이 무너지는 좌절을 맞으면서 그를 알코올중독자로 전락하게 했으며, 또한 그의 문학 세계를 탐미적인 색채에서 자아의 해체를 통한 새로운 자아를 구현하려는 방향으로 전환시켰다. 그러나 Poe의 이런 시도는 당대에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결국 이는 Edgar 자신을 자아분열과 붕괴를 초래하는 직접적인 이유가 되었던 것이다.
Edgar의 소설을 통해 200여년 전의 그가 느낀 자기분열과 붕괴의 심리는 오늘날 혼란의 가치관 속을 속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다. 이 점만으로도 당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그의 문학은 이제 그 가치가 재평가되어야 함에 부족한 이유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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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31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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