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ar Allan Poe, “The Raven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dgar Allan Poe, “The Raven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Biography and selected bibliography

2. 작품 소개
1) 「갈가마귀」(“The Raven”, 1845)
2) 「창작의 원리」(“The Philosophy of Composition”, 1846)

3. 작품 분석
1) 「갈가마귀」상징 읽기: 연인의 죽음을 잊기 위한 학문으로의 도피
2) 포의 사상과 창작 이론
3) 예술을 위한 예술
4) 포가 지닌 모순과 한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 외에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문학의 지향점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당대는 물론이고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유효한 질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4) 포가 지닌 모순과 한계
비애미의 정조 속에서 아름다움의 추구를 통해 천상의 미에 다가서려 했던 포는 그의 시적 욕망에 있어서는 결코 순간적 충동이나 단순한 직관으로 이뤄지지 않았다. 그는「창작의 원리」에서 ‘독창성’을 창작 원리로 하여 ‘결말까지’ 구성한 뒤에 시작함으로써, 시로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어서는 엄밀하고 정확하며 과학적이고, 또한 고전적인 방식을 택했다. 즉 치밀하고 섬세하며 철저한 미학적 과정으로 전율에 가까운 감동을 제공하는 그는, 그가 중시했던 충동과 직관 등의 사상과 모순됨을 보인다. 이는 합리성과 불합리성의 양면성을 띄었던 당시의 시대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예술가였던 친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Poe라는 성과 상인이었던 양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Allan이라는 성을 둘 다 취함에 따른 그의 배경과도 잘 맞아떨어진다고 생각된다.
또한 포는 교훈시와 달리 시의 목적을 쾌락에 두었고, 충동적 욕망과 비애미 등 새로운 주제의 시를 썼으나, 여전히 고전적인 방식을 택하였고, 현존하는 소재들에 국한하였다. 즉 형식에 있어서는 리듬이나 심벌 등 기존 형식을 깨트림으로써 초월적 생각을 표현했던 초월주의자들에 비해서는 한계를 가지는 것이 아닌가 한다.
4. 결론
포는 현대 단편소설의 창시자이자 19세기 미국 문단의 독보적인 존재였지만, 우울과 환상이 지배하는 독특한 작품 세계가 당시 엄격한 청교도적 미국 사회에서 쉽게 용인될 수 없었고, 워즈워스를 비롯하여 교훈시가 지배적이었던 미국 시단과도 불화가 있었기에 고독하게 생을 마감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는 시의 가치를 유용성에 두는 당시의 풍조에 반발하여 시의 목적을 쾌락에 두었고, 현학성을 벗어던진 채 시 창작의 과정을 보여주면서 현대시 전반에 많은 영향을 준 의미 있는 시인으로 재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5. 참고 문헌
The American Tradition in Literature, 10th Ed. George and Barbara Perkins. Boston: McGraw-Hill. 2002.
홍일출.『에드거 앨런 포우―불운한 천재의 문학 이론과 작품』.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에드거 앨런 포. 『생각의 즐거움』. 하늘연못. 2004.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4.15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2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