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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간 대 인간의 문제로서 집단적인 생산 활동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물질문화가 산업디자인의 역할을 통해 대량 생산에 의해서 탄생된다고 볼 때, 산업 디자인은 도구를 통하여 문화를 가장 철저하게 의식화하고 표현하는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도구는 행위의 구성 요소이고 문화를 지탱하고 표현하는 문화 세계의 불가분의 구성 요소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활을 보호하고 발전시키기도 하는 한편 생활을 억압하고 파괴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존속해 왔고, 이러한 도구의 양면적 성질은, 디자인 문화란 도구의 속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사용에 의해서만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전제적인 조건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의 대상이 작품에서 환경,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상황으로 변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하나의 문화적 요소로 결정짓는 것으로 확대 해석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디자인 행위가 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문화적 배경은, 디자인 가치의 본질적 의미가 새로운 문화 창조의 연속된 가교적 지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활을 보호하고 발전시키기도 하는 한편 생활을 억압하고 파괴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존속해 왔고, 이러한 도구의 양면적 성질은, 디자인 문화란 도구의 속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사용에 의해서만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전제적인 조건을 부여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의 대상이 작품에서 환경,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상황으로 변하고 있으며, 디자인을 하나의 문화적 요소로 결정짓는 것으로 확대 해석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디자인 행위가 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문화적 배경은, 디자인 가치의 본질적 의미가 새로운 문화 창조의 연속된 가교적 지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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