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북한의 지난 10년동안의 변화 추세와 특징 : 1900 -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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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학) 북한의 지난 10년동안의 변화 추세와 특징 : 1900 - 2000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입부

2. 정치분야
1) 김일성의 사망과 김정일 체제의 출범
2) 권력구조의 변화
3) 새로운 정치이념의 등장

3. 경제분야
1)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경제난 심화
2) 실리지향적 경제노선 추구

4. 사회부문

○주체사상 핵심-세 가지 주장과 4대 지도원리
1) 세 가지 사상적 기초
2) 4대 지도원리
3) 맑스-레니주의와의 관계

본문내용

62년 12월에 채택했던 지침이었다. 각각의 지도지침이 독립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정신은 대국 간섭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혁명을 추진한다는 것이며 이 정신이 곧 주체사상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3. 맑스-레니주의와의 관계
주체사상은 맑스주의가 내세우는 사회주의 이상을 수용하고 있고, 노동계급 주도의 프롤레타리아 독재라는 레닌주의 요소도 그대로 담고 있으며, 또한 사회유기체설에 바탕을 둔 전체주의 논리도 그대로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맑스-레닌주의의 하나의 변형이라고 보아도 될 것이다. 그러나 역사발전 원동력을 생산력이 아닌 인간의지로 본다든지 혁명을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에서 생겨나는 필연적 현상으로 보는 맑스주의와 달리 혁명의지를 가진 인민대중의 투쟁이라고 주장하는 점에서, 그리고 계급을 객관적 조건에서 규정지어지는 인간의 사회 내적 위상으로 보지 않고 혁명의식을 가졌는지 여부로 갈라놓은 인간집단으로 규정하는 점등에서 나타나는 강력한 주의주의(主意主義)는 전통 맑스-레닌주이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이 주의주의는 중국의 리따짜오(李大釗), 마오쩌둥(毛澤東)의 주장을 수요하여 접목시킨 것으로 본다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의 보편성과 충돌하는가?는 이 점에 대해서는 일찍이 김일성이 분명하게 부정했다. 주체사상이 강조하는 민족적 특수성 수호는 애국주의이고 민족주의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특히 공산주의가 내세우는 국제주의와 관련하여 김일성은 조선의 공산주의자들이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것은 노동계급의 국제주의와 배치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완전히 일치하는 것이라고 명확히 이야기했다.
북한정권이 지도적 지침으로 삼고있는 주체사상의 계급주의는 한국의 자유민주주의 보편주의와 상치하고 주체사상의 1인 지배 정당화 논리인 수령론은 대한민국의 기본이념인 자유민주주의와는 상극이 된다. 남북한의 공존은 북한이 주체사상을 포기하는가 아닌가에 따라 결정된다는 점에서 주체사상은 남북평화통일의 시금석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
1. 전웅 지음, 북한학, 홍익대학교출판부, 2002.
2. 박명서 지음, 통일시대의 북한학 강의, 돌베개, 1999.
3. 강신창 지음, 북한학 원론, 을유문화사, 1998.
4. 이태건 외 지음, 21세기 북한학 특강, 인간사랑, 2003.
5. 김갑철 외 지음, 북한학 개론, 문우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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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12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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