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쉬만(A. Hirschman)의 퇴출(Exit), 항의(Voice), 충성(Loyalty)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허쉬만(A. Hirschman)의 퇴출(Exit), 항의(Voice), 충성(Loyalty)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허쉬만(A. Hirschman)의 퇴출(Exit), 항의(Voice), 충성(Loyalty)
○ Exit, Voice, and Loyalty
: Responses to Decline in Firms, Organizations, and the State
○ 퇴출, 항의, 충성에 대한 정의
○ 퇴출, 항의, 충성을 결정하는 요소

2. 퇴출(Exit), 항의(Voice)에 대한 심층적 분석
○ 퇴출과 항의의 모순
○ 퇴출과 항의의 조합

3. 퇴출(Exit), 항의(Voice), 충성(Loyalty)이 적용된 사례
○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주민의 반응유형
○ 정보화 시대의 퇴출과 항의

본문내용

으로부터 퇴출하여 보다 잘 조직되고 운영되는 다른 부족으로 퇴출하는 현상을 '발로 투표하기'(vote with one's foot)로 명명하면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중앙 아프리카의 많은 부족이 무국가적 사회로 남아 있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가상공간은 이러한 티부트적 혹은 발로 투표하기의 중앙 아프리카의 모델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는 하나의 온라인 공동체로부터 다른 공동체로 움직이는 데 비용이 들지 않고, 어떤 공동체가 잘 운영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매우 쉽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상황은 하나의 공동체로부터 다른 공동체로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잘 운영되지 않는 공동체는 이러한 퇴출 위협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가상공간에서는 이러한 발로 투표하기 혹은 주민들의 이동성이 - 궁극적으로 퇴출의 선택 - 마우스의 조작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마우스로 투표하기 현상의 만연은 앞으로 가상공간의 성격이 어떻게 바뀌어 나갈 것인지를 결정짓는데 매우 중요하다. 마우스로 투표하기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신뢰할만하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상공간을 자율적인 질서에만 의존하여 조직할 경우, 허쉬만이 관찰한 중앙 아프리카 부족의 경우나 티부트의 경쟁적 지역 행정단위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
1. Hirschman, Albert O. 지음, Harvard Univ Pr, Exit, Voice, and Loyalty, 1970.

키워드

허쉬만,   퇴출,   항의,   충성,   hirschman,   exit,   voice,   loyalty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5.14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00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