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마코스윤리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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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코마코스윤리학을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그것이 일종의 정의다. 사람은 자기 자신을 부당하게 취급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 얘기하면 부정한 일을 당하는 것과 부정한 일을 행하는 것이 두 가지 다 나쁘다는 것도 자명한 일이다. 그러나 부정한 일을 하는 것이 더욱 나쁜 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악덕을 전제하는 것이요, 또 비난할 만한 일이니까 말이다. 그리고 부정한 일을 당하는 것은 그 일을 당하는 사람 자신 속에 악덕과 부정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 자체에 있어서는 부정한 일을 당하는 것이 덜 나쁜 것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그것이 더욱 큰 해악이 될 수 있다.
6 권부터는 지적인 덕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앞에서 사람은 모름지기 과도나 부족이 아닌 중간적인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과 중간적인 것을 올바른 이치가 이르는 대로라는 것을 말하였다. 이제는 이런 올바른 이치가 무엇인기 논의하고자 한다. 우리는 정신의 덕을 나누어, 그 중의 어떤 것은 성품의 덕이요, 다른 어떤 것은 지능의 덕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 우리는 정신에 두 부분 이치 내지 이성적 원리를 파악하는 부분과 비이성적인 부분이 있다고 하였다. 지성을 인식적 부분과 사량적 부분으로 나눈다. 이는 인식은 정신과 대상 사이에 어떤 유동성이라든가 근친성이 있음으로써 성립하기 때문에 대상의 종류가 다르면 그에 대응하는 정신의 부분도 종류가 달라진다. 우리는 이 두 부분 각각의 최선의 상태가 어떠한 것인지를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최선의 상태가 그 각 부분의 덕이요, 또 덕이란 그 고유한 기능과의 관계에서 성립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신 안에 행위와 진리를 다스리는 것이 셋 있다. 감성, 이성, 욕구이다. 전자의 대상은 진리이고, 후자의 대상은 올바른 욕망에 대응하는 진리이다.
지적인 덕의 주요한 것들
3 학문.....필연적이고 영원한 것에 대한 확증 있는 지식
4 기술....물건을 만들어낼 줄 아는 지식
5 실제 생활의 지혜
6 직관적 이성.....학문을 우러나게 하는 원리의 지식
7 철학적 지혜....직관적 이성과 학문의 합일
8 실제 생활의 지혜와 정치학의 관계
행위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작은 지적인 덕
9 사려를 잘 하는 것. 이것과 실제 생활의 지혜와의 관계
10 이해력....실제 생활의 지혜의 명령적 성질에 대응하는 비판적 성질
11 판단.....옳은 것을 잘 분간하는 것. 도덕에 있어서의 직관의 위치
철학적 지혜와 실제적 지혜의 관계
12 철학적 지혜와 실제적 지혜는 어떤 데 쓰이는가? 철학적 지혜는 행복의 형상인이다. 실제적 지혜는 도덕적인 덕이 원하는 적절한 목적에 대하여 적절한 방법을 쓰게 한다.
13 실제적 지혜가 자연적인 덕, 도덕적인 덕 및 올바른 규칙에 대해서 가지는 관계
자제와 자제하지 못함, 쾌락
자제와 자제하지 못함
7.1 성격의 6가지 종류. 취급 방법. 일반적인 여러 가지 견해
2 이 여러 견해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모순
3 어떤 의미에서 자제력이없는 사람은 알면서 좋지 않은 행동을 하는가하는 문제의 해결
4 자제력이 없는 것의 범위는 어떠한가 하는 문제의 해결, 자제력이 없는 것의 본래의 의미와 확대된 의미를 구별함
5 확대된 의미에서의 자제력이 없는 것은 금수적 형태와 병적인 형태를 포함한다
6 노여움에 관계하여 자제력이 없는 것은 본래의 의미의 자제력이 없는것보다 덜 추하다
7 부드러움과 참을성 있음. 자제력이 없는 것의 2가지 형태....약함과 성급함
8 방종은 자제력이 없는 것보다 더 나쁘다
9 자제력이 완고, 자제력이 없는 것, 냉담, 절제에 대해서 가지는 관계
10 실제적 지혜는 자제력이 없는 것과 양립할 수 없으나, .....는 자제력이 없는 것과
양립할 수 있다.
쾌락
11 쾌락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3가지 견해 및 이 견해들을 밑받침하는 여러 가지 논의
12 쾌락은 선이 아니라고 하는 견해를 논함
13 쾌락은 주요한 선이 아니라고 하는 견해를 논함
14 대부분의 쾌락은 나쁘다고 하는 견해 및 신체적 쾌락을 쾌락 일반과 동일시하는
경향을 논함
우애
우애의 종류
8.1 우애는 필요하고도 고귀한 것. 우애에 관한 주요 문제
2 사랑의 세 대상. 우애가 의미하는 것
3 여기 대응하는 우애의 3가지 종류. 동기가 좋은 우애의 우월성
4 최선의 종류의 우애와 그만 못한 여러 가지 종류의 우애와의 비교
5 우애의 상태를 우애의 활동 및 친애의 감정과 구별함
6 3가지 종류의 우애 사이의 가지각색 관계
우애의 상호성
7 불평등한 우애에 있어서는 일종의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8 사랑하는 것이 사랑을 받는 것보다 우애의 본질에 더욱 어울린다
우애에 있어서의 상호성이 다른 여러 가지 형태의 공동체에 포함되는 상호성에 대해서
가지는 관계
9 우애와 정의의 평행성. 국가는 그보다 약소한 모든 공동체를 내포한다
10 국가 체제의 분류. 가족 관계
11 여기 대응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우애 및 정의
12 친족간의 우애의 가지각색 형태
우애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난점
13 봉사의 교환의 원칙. 동등한 입장의 사람들 사이의 우애에 있어서
14 동등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의 우애에 있어서
9.1 동기가 다른 사람들 사이의 우애에 있어서
2 여러 가지 책무의 서로 다른 양상
3 우정을 깨뜨리게 되는 여러 가지 경우
우애의 내적 본성
4 우애는 자애에 기초하고 있다
5 우애와 호의의 관계
6 우애와 함심의 관계
7 선을 베푸는 일의 쾌감
8 참된 자애의 본성
우애의 필요
9 왜 행복한 사람은 친구를 가져야 하는가
10 친구의 수에 대한 제한
11 친구는 운수가 좋을 때에 더 필요한가, 그렇지 않으면 불우한 때에 더 필요한가
쾌락. 행복
쾌락
10.1 쾌락에 관한 상반되는 두 견해
2 쾌락이 선이라고 하는 견해를 논함
3 쾌락은 전적으로 나쁘다고 하는 견해를 논함
4 쾌락의 정의
5 쾌락을 낳고 또 완성시키는 행동에 여러 가지가 있듯이 쾌락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쾌락의 가치의 기준
행복
6 행복이란 좋은 활동이지 오락이 아니다
7 최고의 의미에 있어서의 행복은 관조적 생활이다
8 관조적 생활의 우월성을 더 추궁하여 고찰함
9 우리의 목적이 달성되려면 입법이 필요하다. 정치학으로 넘어가는 대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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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5.31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3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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