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맥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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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이너 맥머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맥머도가 살던 시대적 배경
1. 아르 누보(Art Nouveau)의 시대적 배경
2. 맥머도의 생애

Ⅱ. 맥머도에게 영향을 준 인물
1. 존 러스킨 (John Ruskin)
2. 윌리암 모리스 (William Morris)
3. 노먼 쇼(Richard Norman Shaw)

Ⅲ. 맥머도에게 영향을 받은 이
1. 블레이크 (William Blake)
2. 반 데 벨데 (Van de Velde)
3. 보이지 (Charles Francis Annesley Voysey)
4. 매킨토시 (Charles Rennie Mackintosh)

Ⅳ. 맥머도의 작품 연구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건축 설계에서는 기능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개척했다. 매킨토시는 공간을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교묘하게 다루었는데 이러한 점은 로스, 베렌스, 푄치히 등과 같은 순수주의자의 작업을 예기하는 것이었다. 그의 국내에서의 건축활동은 1899~1910년에 글래스고 근처에 일련의 주택을 지음으로써 전개되었다. 외관의 몇몇 세부적인 면들은 17세기 스코들랜드 건축과 유사하지만, 반면에 절제되고 역동적인 구조는 네덜란드의 데 스테일 양식을 예견한다. 이와 같은 건축물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는 킬매컴의 윈디힐(1899~1901)과 헬린즈버리의 힐 하우스(1902~1903) 등이 있다. 특히 글래스고 미술학교(1897~1899)와 이 학교의 도서관 및 기타 부속 건물들(1907~1909)을 설계하여 명성을 떨쳤다. 탄탄하게 만들어진 이 건물들은 수직선을 강조한 데다 매우 대담할 정도로 기하학적이며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했다. 또한 소용돌이치며 굽이치는 강철로 만든 창문 발코니의 특징은 활기차고 직접적인 감각을 표현한 것으로 이는 유럽 대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가 가장 화려하게 실내 장식을 표현한 곳은 1897년경~1912에 글래스고에 설계한 4개의 다실이다. 케이트 크랜스턴의 요청으로
<힐하우스 1902년>
설계한 이 다실들은 실내의 가구비품까지 포함하여 설계되었으며, 첫 작품은 조지 월턴과 공동으로 작업했다. 1901년에도 독일 다름슈타트의 《실내장식》지가 주최한 예술 애호가의 주택 설계 공모전에서 2등상을 받았고 1902년에는 이탈리아 토리노 박람회에 스코틀랜드관을 출품했다.
매킨토시가 다른 나라의 아방가르드, 특히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아방가르드에 끼친 영향은 대단했다. 이 때문에 20세기초의 진보적인 양식들이 매킨토시주의로 알려졌을 정도이다. 그는 18세기 이래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은 최초의 영국 화가로, 호프만과 올브리히등이 그의 영향을 받았다. 1900년에 빈 분리파와 공동 전시회를 가졌고, 그 뒤 빈 공방의 창립동인 중 한 사람인 프리츠 바른도르퍼는 공방의 동인들과 함께 글래스고에 있는 매킨토시의 건축물을 견학하러 가기도 했다. 매킨토시의 건축 전시회는 부다페스트. 뮌헴, 드레스덴. 베네치아. 모스크바 등지에서 개최되었는데 어느 곳에서나 큰 관심과 인기를 끌었다. 1914년에 런던에 정착한 후에는 노샘프턴의 주택을 제외하고는 중요한 건축 작업을 완성하지 못하고 직물류, 책장, 가구 등의 디자이너로서 활동했다. 1923년에는 남프랑스 포르방드레에 은거하며 수채화에 전념했다.
Ⅳ. 맥머도의 작품 연구
1. 아르 누보 작품의 특징
1) 생명력을 나타내는 불규칙한 S자 형의, 넘실거림과 어른거림, 일어서려는 듯한 곡선을 들 수 있다.
2) 전체적인 조형의 통일과 일러스트나 문자, 테두리의 짜임새마저도 일체화된 비대칭의 표현이다.
3) 그림자 없는 평면성과 장식성
4) 숨쉬는 듯한 꽃이나 식물줄기의 무늬
5) 화면에 흐르는 이국정서
2. 맥머도의 작품 연구
「렌스 시립 교회」 표지 (1883)
맥머도가 1883년 디자인한 「렌스 시립 교회」
굽이치며 솟아오르는 S자형의 곡선과 그 생명력, 바깥쪽 윤곽에 의한 극단적인 조형의 통일. 검은색으로 통일된 실제와 희게 처리된 여백이 교차하는 평면성, 이국적인 식물과 동물의 모티브등이 그러하다.
특히 곡선에 의한 표현을 질량감의 결여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이것은 무엇보다도 르네상스 이래의 투시도적 사고의 분리를 의미한다. (김광현 / 서울대 교수)
란 책자의 장정은 아르 누보 여명기의 고전에 속하는 인쇄물이다. 여기서는 모리스가 채택한 원칙들이 선명히 표현되고 있으며, 특히 1877년에 설립된 '고건축물 보호협회'의 의미와 잘 일치했다. 이 협회는 정확히 17세기 유명 건축가들이 지은 교회를 보호할 목적으로 세워졌다. 그러나 채택된 불꽃들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 즉 재로부터 재생한다는 불사조의 이미지와 1666년 대화재 이후 재건된 런던 교회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더라도, 맥머도가 해낸 이 놀랄 만한 드로잉은 실제로 그가 장정한 책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이 디자인을 양쪽 끝에서 지탱하고 있는 길에 늘여뻗은 수탉의 목과, 주요 부분을 이루며 양식화한 튤립꽃술 사이에는 로제티의 〈페르세포네〉에 보이는 대형 S자와 번 존스의 〈펠리칸〉의 횃대나무와 어떤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을 또다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맨 먼저 휘슬러의 공작에서 광택없는 색조의 넓은 추상적 영역과도 공명을 이루고 있다. 멀기는 하지만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와도 영향을 주고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당시 과거 미술과의 관련은 거의 전적으로 사라졌다.
이처럼 우아한 구성이 당신 의자(가장전통적 구조인)의 등받이와 맥머도가 장장한 책의 타이틀 페이지에 똑같이 쓰였다는 사실은 대상의 기능을 고려하는 점을 넘어서 심미주의 운동의 '장식적 계속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감각이란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리고 맥멀도의 의자에서는 모리스와 동료들이 세운 회사의 제품에서 느껴지는 인상과도 달라 보이는데, 이들 제품에는 정반대의 엄격한 순수주의
순수주의(Purism)
1918~1925년 무렵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미술운동 퓌리슴이라고도 한다.
1918년 프랑스의 화가인 오장팡과 스위스의 건축가이자 화가인 르 꼬르뷔제가 함께 저술한 《입체주의이후 Apres Le Cubisme》가 순수주의 선언서이다. 그들은 입체주의가 대상을 파괴했다고 주장하여 사물의 비개인적이고 기계적인 특성을 강조했다.
순수주의 사상은 1920~1925에 간행된 기고나지 〈에스프리누보〉에서 전개되있고 미술계보다는 건축과 디자인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가 고수되고 있었다.
"보비 호우스"지 (1880~1890)
뇌문장식 등받이의 식탁의자 (1882)
참 고 자 료
* 아르누보. <윤천규. 옮김 >
* 디자인 개론. <김수식. 지구문화사>
* 현대 디자인 이론의 사상가들. <미진사. 朴大渟 外>
* 디자인 사전 <안그라 픽스>
* 디자인-공예디자인 <한국사전연구사>
* 옥스퍼드 미술사전 <한국미술연구소. 해럴드 오르본 편찬>
* 인터넷 싸이트 <네이버, 알타비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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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1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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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4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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