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의 사법계, 십현연기, 육상원륭 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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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엄의 사법계, 십현연기, 육상원륭 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화엄의 사법계에 대하여
1. 사법계(事法界)
2. 이법계(理法界)
3. 이사무애법계(理事無碍法界)
4. 사사무애법계(事事無碍法界)

◇ 십현연기
1. 동시구족상응문(同時具足相應門)
2. 일다상용부동문(一多相容不同門)
3. 제법상즉자재문(諸法相卽自在門)
4. 인다라미세경계문(因陀羅微細境界門)
5. 미세상용안립분(微細相容安立門)
6. 비밀은현구성문(秘密隱現俱成門)
7. 제장순잡구덕문(諸藏純雜具德門)
8. 십세격법이성문(十世隔法異成門)
9. 유심회전선성문(唯心廻轉善成門)
10. 탁사현법생해문(託事顯法生解門)

◇ 육상원륭(六相圓融)이란 어떤 것인가?
1. 총상(總相)이란 - (一이 多德을 포함해 있음)
2. 별상(別相)이란
3. 동상(同相)이란
4 .이상(異相)이란
5. 성상(成相)이란
6. 괴상(壞相)이란

◇ 화엄경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는 것이 무진연기의 묘용(妙用)이다.
또한 總을 떠나서 別이 없고 同을 떠나서 異가 없고 成을 떠나서 壞도 없다. 차별과 무 차별이 원륭해서 현상이 곧 실재가 되는 것이다. 終
◇ 화엄경의 현대적 의의
화엄경에서는 우주만유의 본체를 일심즉이법계(一心卽理法界) 라하고 이 일심으로 부터 연기생성한 현상만유를 사(事)법계라 하는데 이 理와 事가 원륭하여 서로 걸림이 없는 것이 마치 물과 파도와 같은 관계를 가지고 있어 해면에 파도물결이 너울거리는 것만을 바라보면 해면전체가 파도물결뿐이다. 그러나 그 이면을 알고 보면 파도물결은 바닷물을 떠나서 너울거리는 것이 아니고 파도물결 그것 그대로가 곧 바닷물인 것과 같이 우리 마음의 행업(行業)에 의하여 나타난 것이 현상 즉 오온색신이다. 이 오온색신을 떠나서 일심주체가 따로 없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화엄경은 현대인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현대인들은 대상을 감각적으로 파악하고 그 내면을 쉽사리 지나치려는 태도를 보이는 면이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가상 네트워크 속에서 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을 혼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화엄경의 사법계나 육사원융, 그리고 십현연기의 현대적 의의는 바로 여기에 있다. 화엄경에서는 분석적으로 세계를 고찰함과 동시에 다시 전체적인 관점으로 환원시키는 철학적 관점을 보이고 있다. 즉 나무는 보고 숲을 보지 못하거나 숲을 보고 나무는 보지 않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차별적 상황과 평등적 상황을 모두 파악하는 것이 대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방식이라는 것이 화엄경이 현대에 주는 의의가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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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6.10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4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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