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저자사항
2. 저작사항
1) 신곡의 구성 및 줄거리
2) 신곡의 특성
3. 관련사항
1) 단테의 신곡 창작동기는 무엇인가
2) '신곡' 의 의의
3) 신곡과 관련한 연구논문
4. 감상
2. 저작사항
1) 신곡의 구성 및 줄거리
2) 신곡의 특성
3. 관련사항
1) 단테의 신곡 창작동기는 무엇인가
2) '신곡' 의 의의
3) 신곡과 관련한 연구논문
4. 감상
본문내용
는 것을 체험하면 체험할수록 더욱 웅대한 꿈을 꾼다. 단테는 중세의 마지막이었던 당대의 험한 시대고(時代苦)와 끝까지 대결하면서 ‘신곡’을 완성한 위대한 영혼이다.
‘신곡’은 100년이 넘는 기간 서구세계의 모든 고등교육의 장에서 주요 교과목이 되어왔고 수많은 시인의 지침서로서 자양분을 제공해줬다. 그를 세계 4대 시성(詩聖) 중 1인으로 일컫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김혜니(경문대교수) : http://www.kmib.co.kr/html/kmview/2002/0620/091862406723111411.html
4. 감상
단테의 신곡은 학창시절적부터 항상 책에 오르내리는 작품이었다. 정말 큰 결심을 하고 책을 찾아보게 되었지만 처음에는 책의 두께와 쉽사리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는 문장 때문에 읽기가 매우 힘들었다.
단테는 신곡을 39살이던 1304년부터 1313년까지 8년 동안 1·2부인 ‘지옥계’와 ‘연옥계’ 를 썼고, ‘천당계’는 1315년부터 1321년까지 생애 마지막 7년 동안 집필됐다. 이 책은 죽음의 의미에 대한 의문을 던짐과 동시에 죽음의 종착역에 대
한 기대를 한눈에 보게 하는 책임은 틀림이 없다. 르네상스에 화려함을 밝히는 분수령이 되었던 이 책를 신과 인간간의 불가항력적으로 떨어질수 없는 관계를 나타내 주는 촉매의 역활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아직은 내가 삶과 죽음에 관한 진자한 고찰을 해본적도 없거니와 그것을 경험해 본적은 더더욱 없다. 하지만 신곡을 통해 그것에 관한 위대한 작가의 고찰을 엿볼수 있다는 것이 큰 소득이라 생각한다.
'하느님의 빛은 언제나 전과 변함이 없다. 다만 나의 시력이, 그 빛을 뵈올수록 강해졌으므로, 내 자신이 변함에 따라 오직 하나뿐인 겉모양이 갖가지로 변했던 것이다. 높고 높은 빛의 깊고 밝은 실체 속에 같은 넓이의, 세 가지 빛깔로 된 세 개의 원이 나타났다. 두 개의 무지개처럼 첫째 원은 둘째 원에 반사되어 보이고, 세째 원은 그 둘째 원에 반사되어 보이고, 셋째 원은 그 둘에서 균등하게 비추는 불처럼 보였다. 아아, 내 말은 생각에 비해 얼마나 약하고 모자라는가. 그리고 이 생각 또한 내가 본 것에 비하면 '조금'이라는 말조차도 못할 만큼 모자라는 것이다! 아아, 영원한 빛이시여, 당신은 당신 안에만 계시고 당신만이 당신을 아시고, 당신에게만 알려지고 당신을 알면서 사랑하고 웃으시는도다!'
-- 단테 저/김의경 역 | 혜원출판사 신곡 中 p.612
‘신곡’은 100년이 넘는 기간 서구세계의 모든 고등교육의 장에서 주요 교과목이 되어왔고 수많은 시인의 지침서로서 자양분을 제공해줬다. 그를 세계 4대 시성(詩聖) 중 1인으로 일컫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김혜니(경문대교수) : http://www.kmib.co.kr/html/kmview/2002/0620/091862406723111411.html
4. 감상
단테의 신곡은 학창시절적부터 항상 책에 오르내리는 작품이었다. 정말 큰 결심을 하고 책을 찾아보게 되었지만 처음에는 책의 두께와 쉽사리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는 문장 때문에 읽기가 매우 힘들었다.
단테는 신곡을 39살이던 1304년부터 1313년까지 8년 동안 1·2부인 ‘지옥계’와 ‘연옥계’ 를 썼고, ‘천당계’는 1315년부터 1321년까지 생애 마지막 7년 동안 집필됐다. 이 책은 죽음의 의미에 대한 의문을 던짐과 동시에 죽음의 종착역에 대
한 기대를 한눈에 보게 하는 책임은 틀림이 없다. 르네상스에 화려함을 밝히는 분수령이 되었던 이 책를 신과 인간간의 불가항력적으로 떨어질수 없는 관계를 나타내 주는 촉매의 역활을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아직은 내가 삶과 죽음에 관한 진자한 고찰을 해본적도 없거니와 그것을 경험해 본적은 더더욱 없다. 하지만 신곡을 통해 그것에 관한 위대한 작가의 고찰을 엿볼수 있다는 것이 큰 소득이라 생각한다.
'하느님의 빛은 언제나 전과 변함이 없다. 다만 나의 시력이, 그 빛을 뵈올수록 강해졌으므로, 내 자신이 변함에 따라 오직 하나뿐인 겉모양이 갖가지로 변했던 것이다. 높고 높은 빛의 깊고 밝은 실체 속에 같은 넓이의, 세 가지 빛깔로 된 세 개의 원이 나타났다. 두 개의 무지개처럼 첫째 원은 둘째 원에 반사되어 보이고, 세째 원은 그 둘째 원에 반사되어 보이고, 셋째 원은 그 둘에서 균등하게 비추는 불처럼 보였다. 아아, 내 말은 생각에 비해 얼마나 약하고 모자라는가. 그리고 이 생각 또한 내가 본 것에 비하면 '조금'이라는 말조차도 못할 만큼 모자라는 것이다! 아아, 영원한 빛이시여, 당신은 당신 안에만 계시고 당신만이 당신을 아시고, 당신에게만 알려지고 당신을 알면서 사랑하고 웃으시는도다!'
-- 단테 저/김의경 역 | 혜원출판사 신곡 中 p.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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