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츠의 정의와 교육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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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츠의 정의와 교육적 기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레포츠란
1. 레포츠란 무엇인가?
2.레포츠가 발달된 배경
3. 레포츠 발달로 인한 사회변화
4. 레포츠의 종류
5. 레포츠의 필요성
6. 여가와 스포츠 및 게임과의 관계

Ⅱ. 레포츠의 교육적 기능
1. 현대 사회에 있어서 레포츠의 기능
2. 국민생활에 미치는 레포츠의 역할

- 맺음말

- 참고문헌과 웹사이트

본문내용

하여 수동적으로 보다는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레포츠 활동이 생활화를 위한 시대적 과제가 등장하였다. 레포츠는 단순한 흥미나 소질이 아니다. 활동을 통하여 심신의 단련과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활력소인 동시에 체력 증진에 이바지 시키는 것이 또 다른 레포츠의 기능이다.
2. 국민생활에 미치는 레포츠의 역할
레포츠가 생활에 미치는 역할은 인간성 회복을 통한 문화국민으로서 자질함양을 기여하는데 주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집단적인 것 보다 개인의 역할이 더욱 크다. 따라서 생활에 미치는 역할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서술하려 한다.
(1) 생산능력의 향상
레포츠는 단지 기쁨과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능률을 높이는데도 좋은 구실을 하고 있다. 노동이란 흔히 긴장이 따르기 마련이지만 레포츠는 이 긴장을 풀어 주는 동시에 다음 활동의 의욕과 활력을 불러일으키면서 생산능률을 높여 주고 있다. 그러기에 기업체나 공장에서 행하고 있는 직장 레포츠 목적도 바로 생산성 향상에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생산성 증대는 국민생활의 소득증대와 직결되는 문제로 레포츠 역할은 매우 긍정적이다.
(2) 행복의 추구
레포츠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있다. 이런 점에서 레포츠가 인간의 기본적 요구로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인생이란 생존경쟁만을 위해서 사는 것도 아니며 항시 고된 노동을 위해서만 사는 것도 아니다. 즉, 인생의 행복을 심신의 건강과 생활의 즐거움을 자유로이 만끽하는데 행복이 있기 때문에 레포츠 활동은 인간의 행복 역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3) 교양 및 인격의 향상
레포츠는 크게 나누어 지적, 사회적, 예능적, 신체적, 취미적, 관광적 레포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들은 여가 시간에 레포츠를 통해서 각자가 즐길 수 있는 다종다양한 활동종목으로서 폭넓은 교양을 쌓게 되고 더 나아가 자기완성을 위한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여러 사람과 어울려 레포츠를 즐기는 가운데 서로 이해하고 서로 화목, 친숙하고 서로 돕는 민주 시민의 자질이 형성되며 또한 이런 교류에 잦은 접촉에 의해 사회성이 발달되면서 교양과 인격을 갖추게 된다.
맺 음 말
근래에 들어서 주5일 근무제와 주5일 수업제가 확산되어 감에 따라 사람들의 여가 시간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적극적 여가관 형성, 융통성 있는 근무 시간 선택가능성에 대한 관용적인 분위가가 조성됨에 따라 사람들은 여가 시간 활용 방안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조기 은퇴에 대비한 자기 계발 투자, 건강을 위한 자기 관리에 적극할애하기 위해 사회교육에 대한 관심, 취미 생활, 자기관리 및 충전, 사회체육활동에 기대가 커져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계에서 여가 오락에 사용하는 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여가 활동에 드는 비용에 대하여 소비 우선 순위를 점차 높게 두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도시가계 월평균 교양오락비 지출추이>
(단위 : 천원, %)
1987
1990
1995
2000
교양오락비 지출
15
30
65
85
가계지출중 점유율
3.92
4.60
5.30
5.28
자료 : 통계청
그러나 문화소비의 격차가 발생됨으로 인한 부작용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대도시 여유계층, 정규근로자, 남자, 미혼자들이 대량 참여하고 그 반대계층은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갖게 될지 모르는 우려이다. 또한 자발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여의치 않을 경우 우선 경마, 카지노 등 시간소비 및 사행성 오락이 삼화 될 우려도 있다. 수용 시설 면에서도 문제는 있어 여가희망자 급증에 따라서 생활권에 인접하는 문화체육시설은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로인한 부족한 현상은 계속 될 것으로 나타난다. 주5일 수업을 실시하는 경우 청소년층의 활발한 건전한 야외활동을 지원할 시설공간의 지원이 필요하다.
<청소년 여가활동의 변화 전망>
(단위 : 점)
구 분
중학생
고등학생
현재
실시후
증감
현재
실시후
증감
사교적 여가활동
(친구들과 함께 놀기 등)
19.09
21.84
2.75
18.30
21.54
3.24
자기주도적 여가활동
(자원봉사활동, 아르바이트 등)
15.02
20.67
5.65
12.74
19.60
6.86
스포츠 여가활동
7.53
9.77
2.24
6.58
9.51
2.93
조직적 여가활동
(단체활동, 동아리활동)
9.93
11.71
1.78
9.39
11.40
2.01
오락적 여가활동
(TV시청, 컴퓨터 오락 등)
8.80
8.66
0.14
8.09
8.11
0.02
자료 : 청소년개발원, 2001
따라서 여가중시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주5일제의 취지, 각 생활단위(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단체)의 역할에 대하여 인식하여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에 유의하여 상호협력 하도록 유도해나가야 한다.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등은 국민들의 문화적 여가활동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도록 필요한 무화시설과 프로그램을 증가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국민 개개인의 적극적인 문화 향수권 신장을 위한 정책적 조치를 마련하여 여가 시간이 낭비로 흐르지 않고, 지식정보사회의 창조적 문화역량 축적 게기로 활용되도록 유도해야 한다.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체육의 참여율 증대를 통해 국민 여가생활이 활기찬 노동생산성 제고로 연결되도록 관련된 조치를 취해야 하며, 미래의주인공들인 청소년 어린이들과 함께 하는 여가활동으로 사회적인 안정감과 활력을 유지하여 다양한 문화접촉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고 시설 및 공간을 확충하고 프로그램개발과 지역 문화단체의 역할을 강화하여 건전하고 생사적인 여가활용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참고문헌과 싸이트
-현대여가사회의 이해 (손해식,백산출판사,2002)
-현대 여가학 (이철원,대한미디어,2002)
-레포츠 종목 로드맵Book (심창섭.홍경출판사.2003)
-건강과 체력의 과학적 기초 (한국스포츠과학원.보경문화사.1989)
-SS 레포츠매니아 웹카페 http://cafe.naver.com/chonma
-레포츠마을 웹카페 http://cafe.naver.com/leportsvill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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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7.22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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