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성 확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영화제 기획안( ANIMASIA 2004 의 대중화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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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ANIMASIA 2004 개관

Ⅲ. ANIMASIA 2004 기획안
1. ANIMASIA 2004 기본목표
1) 국제적 페스티벌
2) 복합적 페스티벌
3) 대중적 페스티벌
2. 기본목표의 한정
3. 수정된 ANIMASIA 2004 기본목표
1) 대중성 확보를 위한 애니메이션 영화제 기획
4. 기본목표에 대한 구체적 목표
1)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중성 확보
2) 매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지향
3) 야외상영관/무료상영관의 확충으로 보다 많은 관람객 유도
4) 홍보 강화
5) 관객이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 설정
5. 구체적 목표에 대한 세부전략
1)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중성 확보
2) 매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지향
3) 야외상영관/무료상영관의 확충으로 보다 많은 관람객 유도
4) 홍보 강화
5) 관객이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 설정

Ⅳ. 기획 모형

V. 기획안을 마치며

본문내용

당 3곡을 부르는 것을 원칙으로 할 때, 두곡은 자신의 히트곡을 부르고 1곡은 유명 애니메이션 주제곡을 선정하여 부른다면 애니메이션 콘서트가 갖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굳이 애니메이션 콘서트를 유명가수들을 초청하여 하지 않아도 된다고 본다. 현재 공중파에서 방영되고 있는 애니메이션의 경우 유명가수가 부르는 것이 다반사이다. K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원피스’의 경우 국내 유명 가수인 ‘체리필터’가 부르고 있다. 이러한 것을 봤을 때 애니메이션과 가요계와의 관계는 이미 예전부터 지속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것들을 활용하여 콘서트를 개최한다면 효과성있는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2) 애니메이션 관련 코스프레 ‘복장’을 뜻하는‘코스튬(costume)’과 ‘놀이’를 뜻하는 ‘플레이(play)’의 합성어이다.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배역과 같은 분장과 같은 복장을 하는 것을 뜻하는 일종의 매니아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대회
일반인을 대상으로 코스프레 대회를 개최한다. 아직 국내에서는 코스프레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다. 그것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과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도 함께 제고할 수 있고, 또한 참가인원 대부분이 애니메이션에 상당히 정통한 매니아층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전문성도 함께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3) 만화캐릭터와 함께 하는 애니메이션 노래방
아동들을 대상으로 친근한 만화캐릭터와 함께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노래방을 설치하여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부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폐쇄적인 공간에서 하기보다는 개방적인 공간을 마련하여 애니메이션 영화제의 분위기를 제고시키는 데 한 몫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4) 애니메이션 그림대회
일반인 관객을 대상으로 연령별로 분류하여 행사기간 중 애니메이션 그림대회를 개최한다.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모든 것을 주제로 하여 자유연상 그림을 그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입상자에게는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을 주는 형식으로 대회를 진행시켜나간다.
Ⅳ. 기획 모형
대중성 확보를 위한 ANIMASIA 2004
구체적
목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대중성과 매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동시 지향
장소 탐색
홍보
이벤트
구체적
전략
1) 대중성 지향
ⅰ.가족관객 대상
ⅱ.연인관객 대상
2) 전문성 지향
1)여의도한강시민공원
2)서울시청앞 광장
1)매체홍보
2)온라인홍보
3)서울시 인프라 활용
1)애니메이션콘서트
2)코스프레 대회
3)애니메이션 노래방
4)애니메이션 그림대회
전략
내용
1) 대중성 확보
ⅰ.가족관객 대상
추억의 애니메이션 상영
만화 캐릭터 그리기
교육적 내용의 애니메이션 상영
ⅱ연인관객 대상
설문을 통해 선정된 애니메이션상영
캐리커쳐 그리기
연인이 함께 할 수 있는 거리행진
2)전문성 지향
애니동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홍보
한국애니메이션특별전 및 감독과의 대담
오시이 마모루 특별전
1)여의도한강시민공원
SWOT 표 참조
2)서울시청앞 광장
SWOT 표 참조
1)매체홍보
기자회견
일간지에 지속적인 홍보 물 제시
외부페스티벌과의 연계
2)온라인홍보
가족관객대상 웹사이트
와의 연계 추진
홈페이지 이벤트
3)서울시 인프라 활용
서울시관련소식지에 지속적으로 애니메이션영화제에 대한 소식 게재
옥외광고판의 활용
만화이미지를 이용한 지 하철광고
V. 기획안을 마치며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기획은 어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연구 과정을 통해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ANIMASIA 라는 단일 행사를 위해서 얼마나 많은 수의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지 ANIMASIA 실기획팀과의 접촉을 통해 여실이 알 수 있었다. 1년간의 기획과정도 과정이려니와 기획가로서 그들이 갖고 있는 자세 등은 우리가 연구를 해나가는 데 있어서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가 더욱 놀랍게 생각했던 점은 기획가가 해야 할 업무의 분량이었다. ANIMASIA 기획팀만을 보고 너무 일반화시키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으나 그러한 것을 차치하고서라도 그 많은 기획업무를 5명이서 한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우리와의 미팅을 전담했었던 ANIMASIA 기획팀 곽선영 씨는 기획가가 가져야 할 자질 중에서 ‘의욕과 협력’이라고 했다. 그의 말을 덧붙이자면 ‘기획 전반에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하겠다는 의욕은 기획하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기본 요건인 것 같다. 하지만 모든 일을 하겠다는 의욕과 더불어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서 자신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그의 말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기획가가 해야 할 업무는 상당한 분량이지만 다른 사람과의 협력과 협조를 통해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면 기획업무가 손쉬울 것이라는 얘기다.
또한 놀라웠던 점은 ANIMASIA 기획팀과의 면담 결과 그들은 기획에 대한 이론을 물어봤을 때 개념에 대해 상당부문 혼란스러워했다. 그러나 이론의 명칭에 대해서만 몰랐을 뿐이지 이론의 내용은 모두 알고 있었고, 또한 실제 기획에 접목시키고 있었다. 우리 조가 기획안 마련을 위해 사용한 전략기획의 경우도 그쪽 기획팀에서 제안한 것이었다.
기획안을 준비하는 기간동안 우리가 너무 실제 기획을 얕잡아 본 것은 아닌가 하는 후회가 들 때도 있었다. 특히나 대외비라는 명목으로 SICAF 조직에서 예산이나 인력충원문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해주지 않았을 때, 너무나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기획안을 모두 마친 현재 우리가 보기에는 너무나 멋진 기획안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 조원 모두가 많은 노력과 부단한 논의를 통해 나온 기획안이기 때문이다. 실제 기획안에 비해 너무나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적어도 기획과정을 전반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자평하고 있으며, 또한 실제 기획가들과의 만남 속에서 과연 기획가가 가져야 할 자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다. 우리 조원 모두 이번 기획안 마련을 통해 기획에 대한 가치정립을 할 수 있었고, 차후 다른 기획을 해야하는 위치에 섰을 때 소중한 경험으로 남아 좀더 좋은 기획안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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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27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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