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가베에 대해서-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
2. 다섯가지의 다른 길이의 직선을 경험시킨다.
3. 긴것과 짧은것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게 한다.
4. 다섯가지 다른 길이의 수직관계를 알게 한다.
5. 두 직선이 만날 때 각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한다.
6. 선으로 둘러싸면 면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7. 선을 이용해서 물체를 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8. 수리적 능력을 키운다.
9. 물체의 윤곽을 명확히 인식시킨다.
10. 관찰력을 키운다.
11. 미적 정서를 함양한다.
12. 창작력을 왕성하게 한다.
놀이순서
1. 소개 : 막대를 2개 잇대어 놓으면 각이 생긴다. 직각으로부터 시작해서 차츰 각
을 벌리면 결국 직선이 된다. 7가베에서 경험한 각을 모두 만들 수 있다.
3cm 막대를 기준으로 길이를 비교해 준다.
2. 실물놀이
- 연관 있는 것 : 연관이 있는 놀이에서는 한가지 놀이를 할 때 길이가 같은
막대만을 사용한다.
- 개개의 실물 : 실물은 독립된 것이어야 하며 사이가 떨어진 실물을 피한다.
3. 무늬놀이 : 중심무늬는 흩어지기 쉬우므로 정확하게 맞춘다.
중심을 정확하게 만든다.
구성 - 9가베는 3가지 크기(대,
중, 소)의 고리와 같은
크기의 반고리로 구성되
어 있으며 곡선을 다루
는 가베이다. 큰고리의
직경은 6cm, 작은 고리
의 직경은 3cm, 중간고
리의 직경은 6cm와
3cm의 중간인 4.5cm의
중간크기 고리를 만들었다. 이 세 가지 크기의 직경도 아이들의 길이에 대한 관심
도에 따라 프뢰벨이 선택한 것이다.
9가베 교육목적
1. 곡선을 경험시킨다.
2. 직선과 곡선의 관계를 알게 한다.
3. 과거에 경험한 구의 한 성질을
구체화해서 경험시킨다.
4. 원과 반원의 관계를 경험시킨다.
5. 직경과 반경의 관계를 보여준다.
6. 이해하기 쉬운 곡선을 기본으로 해서
여러 가지 곡선을 이해시킨다.
7. 미적 창작력을 양성한다.
8. 곡선의 미를 알게한다.
9. 여러 가지 실물을 만듦으로써
그 물건의 모양을 알게한다.
10. 창작력을 키운다.
11. 수 관념을 키운다.
12. 주의력을 키운다.
놀이순서
1. 소개 : 8가베 막대를 이용하여 9가베 고리의 직경 길이와 비교해 본다.
큰고리의 직경은 6cm짜리 막대와 길이가 같고 작은고리의 직경은
3cm짜리의 막대 길이와 같다.
소개시에는 유사점을 먼저 소개하여 직경과 원둘레를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2. 실물놀이 : 쉬운것으로부터 어려운 것으로 해 나간다. 폭이 넘 넓어지지 않도록
한다. 너무 복잡한 것은 부적당하다.
3. 무늬놀이 : 중심이 뚜렷한 무늬이어야 하며, 중심을 정확하게 만들게 한다.
흩어지지 않도록 주의해 가며 논다.
구성 - 10가베는 물체의 극인 점을 나
타내는 가베이다. 추상적인 점을
입자(알갱이)로 구체화하여 구성
했다. 지름 10mm, 높이가 5mm
인 작은 알갱이로 구성되어 있
다.
10가베 교육의 목적
1. 점을 알게한다.
2. 형체가 있는 모든 것은 점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3. 점의 연결에 의하여 직선과 곡선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한다.
4. 점, 선, 면의 밀접한 관계를 알게한다.
5. 점으로 여러 가지 선과 면을 만들게 한다.
6. 연구와 창작의 능력을 키운다.
7. 손가락 근육을 발달시킨다.
놀이순서
1. 소개 : 10가베는 분해의 극, 모든 형태의 기본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입체로부
터 면, 선, 점으로의 분해적 진보와 점으로부터 선, 면, 입체의 종합적
진보를 꾀 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점을 연결하면 선이 된다는 것을 이해
시키기 위해서 선을 만들 때 반드시 그 점을 먼저 놓게 한다.
2. 실물놀이 : 아이들이 다루기에 적당한 양을 내준다. 가급적 양손을 써서
만든다. 굴러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구성 - 기본치수 3cm인
구, 원기둥,
정육면체가 각각
30개씩 총 90개의
입체도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멍이 뚫려있어
구멍에 끼울 수
있도록 길다란 끈도
들어있다.
G.PⅠ의 교육목적
1. 본 가베로 들어가기 위한 도입과정으로 입체도형(구, 원기둥, 정육면체)의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다.
2. 3원색과 3보색을 경험시켜 색감능력을 키워준다.
3. 수학의 기본개념인 집합과 분류에 대해 알 수 있다.
4. 수학교육의 기초단계인 양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5. 소근육운동을 통해 우뇌개발을 촉진시킨다.
6. 패턴놀이를 통해 현상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주며 논리적 구조를 깨닫게 한다.
놀이순서
1. 소개 : 다양한 놀이를 통해 구, 원기둥, 정육면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패턴놀이 : 패턴의 다양한 유형(시각적인 것, 청각적인 것, 신체를 이용한 운동
적유형, 상징적 유형)을 충분히 경험시켜 준다.
3. 실물놀이 : 실물놀이를 통해 표현력이나 상상력을 키워 줄 수 있다.
4. 활동놀이 : 활동놀이를 통해 대근육 및 소근육발달을 돕는다.
구성 - 3원색, 3보색의 6가지
색깔의 플라스틱 재질
구슬과 구슬을 꽂을
수 있는 판으로 구성
되어 있다.
G.PⅡ의 교육목적
1. 점, 선, 면을 경험하여 점, 선, 면의 관계를 이해한다.
2. 구슬을 판에 꽂는 소근육운동을 통해 두뇌를 발달시킨다.
3. 보수놀이를 통해 수의 합성과 분해에 대해 이해한다.
4. 색을 혼합해 보며 새롭게 나타나는 색에 대해 이해하고 색 팽이 놀이를 통해 착시 현상을 경험해본다.
5.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 줄 수 있다.
6.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놀이순서
1. 소개 : G.PⅡ의 구슬을 보면 연상되는 사물을 찾아 이야기하며 표현력을 길러
준다. 구슬을 돌려 구슬의 회전모습을 관찰해보고, 소근육운동을 통해 두
뇌에 자극을 준다.
2. 실물놀이 : 실제의 물건을 만들어 보며 점, 선, 면의 관계를 경험시켜 준다.
3. 활동놀이 : 한정된 공간에서의 활동놀이를 통해 측도개념을 익힐 수 있다.
4. 수놀이 : 낚시놀이, 보수놀이, 주사위 놀이 등을 하며 수의 개념, 수의합성과 분
해, 수의 대, 소를 알 수 있다.
5. 색 혼합놀이 : 색 팽이를 만들어 회전시켜보며 색의 혼합에 대해 경험하고,
착시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44페이지
  • 등록일2004.07.30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23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