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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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릿말

본론
1.생애
2. 윌리엄스이ㅡ일반론적 작품 세계
1)극의 특징
2)주제와 사상
3. 작품-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아웃사이더인 여성의 측면에서 보기
2)<<욕망이라는...>> 의 두 여성

맺음말

본문내용

냉혹하고 악으로 가득 찬 세계로서, 그의 outsider들은 insider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에서 outsider의 상실과 타락을 필연적으로 보았다. 또한 주인공들은 악의 현실에 쉽게 굴복하여 그 안에서 아무런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것을 큰 죄악이라고 보고, anti-hero적인 모색을 계속하고 있다. 그의 anti-hero들, 즉 여주인공들은 그 존재부터 비극적인 것으로서 그들의 내부에 잠재한 비상한 죄의식은 그들을 타락으로 유혹하여 궁극에는 파멸로 전락하도록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 http://engliterature.hihome.com/
에서는 화려했던 과거생활의 터전이었던 Belle Reve가
이제는 현실이 아니라 단지 지나가 버린 과거의 세계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 채 과거의 시간 속에 살기 때문에 현실로부터 완전히 소외되어 결국은 정신병동으로 향하게 되는 블랑쉬의 예정된 파멸을 보여준다.
2) <<욕망이라는...>>의 두 여성
이 작품에는 1920년대 미국 경제공황 전후 몰락한 남부 가정 출신인 두 자매의 대조적인 삶이 등장한다. 대 농장주의 딸로 산업화로 치닫는 새 질서 속에서 과거의 영화와 고상한 삶에의 집착을 버리지 못하는 언니 블랑쉬와 그 반대로 고향을 떠나 현실적인 삶에 안주하며 옛날의 영화를 오히려 청산하려고 애쓰는 동생 스텔라, 이 두 여성의 삶의 엇갈림이 이 희곡의 기둥 줄거리이다.
이 작품에 대한 해석은 일반적으로 여주인공 블랑쉬의 꿈의 좌절과 실패에 대체적인 의견이 모아진다. 그러나 이 작품을 보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이 작품의 우수성은 한 인물인 블랑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않고, 오히려 블랑쉬와 그 외의 인물들과 아주 적당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인물 배치에 있다고 보여진다. 한편으로 두 인물로 대표되는 특성의 갈등과 알력은 두 인물에 대한 극작가의 애매한 태도에서 비롯되었다기보다, 이 극이 진행되어 나가면서 조화 내지 균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런데 이 작품에 대한 해석을 좀 삐딱하게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엿보인다. 그것은 인물 한 개인에 대한 집착보다, 인물들의 삶의 방식인 문화적인 측면에서 볼 때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길이 보여지기 때문이다.
) 하해성. "영미 희곡과 극예술" 푸른 사상사. 2000. p 373
그런 관점으로
이 극을 보고자 하는 근거는 처음부터 문화의 충돌로 시작하여 극의 결말에는 충돌의 해소과정으로 극이 전개되는 탄탄한 구조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극의 초반부터 블랑쉬로 대표되는 귀족문화와 스탠리가 중심인 서민 문화가 맞부닥쳐 그녀의 문화 침임에 대한 그의 문화권 방어로 이어진다. 그런 방어가 블랑쉬로 대변되는 사라져 가는 남부의 문화 또는 귀족문화의 침입으로부터 스탠리로 대변되는 신흥공업사회의 현실적인 새로운 남부의 문화이건 그건 크게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런데 윌리엄스는 그 자신이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간에 관객들이 자칫 빠지기 쉬운 감정의 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문화 충돌을 아주 교묘하게 제시
해주고 있다. 그렇지만 블랑쉬로 대변되는 문화가 회복된다는 충분한 가능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유보된 채 극이 끝난다.
맺 음 말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 이 작품의 무대가 된 뉴 올리언스는 미국 남부의 항구도시로 1880년 이후 유럽 동부와 남부 이민자들의 정착지가 되었던 떠들썩한 무역항이었지만 지금은 한물 간 옛 도로를 중심으로 허름한 주택들이 들어서 있는 한산하기 그지없는 퇴락한 항구이다. 도로 안 쪽에 자리 잡은 테네시 윌리엄스의 낡은 집을 보러 오는 관광객들이 뿌리는 수입이 이 도시의 주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을 뿐이다.
작가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을 비롯한 많은 작품을 통해서 황금에 유린된 당시 북부나 동부 지역의 역 개념으로 사람다운 훈기를 간직한 남부에의 진한 향수를 즐겨 그려냈다. 그의 희곡 속에서 어둡고 비극적인 결말을 맞는 주인공들의 공통된 환상의 출구는 항상 남부이다. 그들은 이미 사라져서 존재하지 않는 농촌 사회의 도덕과 정서를 환상으로 간직하고 동경하다 가혹한 현실 앞에 위로받지 못하고 파멸한다. 테네시 윌리엄스에 있어서 남부에 대한 향수와 집착은 그의 문학의 종착역이기도 하다.
그의 주인공들은 모두 블랑쉬처럼 몰아치는 현실의 폭풍 속에 목가적 투정을 일삼다가 희생된다. 그의 이러한 작품세계의 원천은 그의 기복 많은 성장시절의 자전적 체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세인트루이스나 뉴올리언스로 대변되는 산업사회의 거친 한파는 그가 어머니로부터 향유할 수 있었던 남부적 환상의 가해자로 상징되고 있다. 어린 시절의 인간적 온기를 머금은 고향의 정서를 파괴시킨 산업사회의 출현이 그의 가족들을 황량한 항구의 북새통으로 내몰았던 잔인한 폭력이었음을 그는 일생을 통하여 결코 잊은 적이 없었다
.
그의 가정을 몰락으로 이끈 산업사회 종사자였던 아버지와 남부의 상류 여성인 어머니라는 이분법적 출생 배경은 그로 하여금 남부를 잊고 눈물겹게 세파와 싸워 가
는 새로운 사회의 적응자와 남부를 잊지 못하고 환상에 갇힌 사회부적응자의 이분구도에 집착하게 했던 것 같다. 결국 오늘의 미국 사회 하류층을 형성하는 인간 군상들은 그가 영원한 사회 부 적응자로 혹은 적응자로 그렸던 민중들의 변형이기도 하다. 현실적 폭력 속을 떠도는 이 군상들을 향한 연민이 곧 그의 문학 세계였으며, 환상을 통해 그들이 회귀해야 할 지향점을 끊임없이 탈출구로 암시했다는 점에서 그의 문학은 동시대 극작가로 자본주의 사회의 그늘을 사실적으로 그려냈던 아서 밀러(Arthur Miller)와 구분되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참고 문헌 - "영미 극작가론" 김우탁 외 공저. 문학세계사. 1987
- "영미 희곡개론" 김우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1993
- "영미희곡과 극예술" 하해성. 푸른사상사. 2000
- "영미희곡사상사" 예영수. 형설출판사. 1985
- "전후 미국문학 개관" 최영승. 동아대학교. 1988.
- "현대 미국 표현주의" 조문호. 형설출판사. 2002
- "현대 미국 희곡론" 이형식. 신아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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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02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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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2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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