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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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2. 국문학의 장르

본문내용

거산, 일기, 기행, 한문학의 문류
중간혼합적 갈래 - 경기체가, 가사, 가전. 몽유록, 야담
2. 분류의 특징
국문학을 구비문학, 한문학, 한글문학을 모두 포함시켰을 뿐만 아니라 현대문학의 장 르까지도 함께 체계화함
논란이 많았던 가사, 경기체가, 가전, 몽유록 등을 중간 · 혼합적 갈래로 처리함으로 써 장르론의 쟁점을 해결했다.
3. 문제점
혼합적 갈래가 하나의 갈래로서 어떤 동질성을 띤 것이냐 하는 문제의 제기
Ⅳ .특정 장르의 분류 문제
1). 가사의 분류 문제
장르분류에서 가장 논란이 많음
1. 조동일 - 가사를 교술 장르로 분류함
2. 주종연 - 가사는 유개념에 있어서는 서정적인 것과 서사적인 것, 그리고 교시적인 것으 로 삼분되어야 한다고 주장
3. 김병국 - 장르와 양식은 구별되는 개념이며 역사적 관습적 장르가 양식으로 정연하게 분리될 수 없으며 가사 역시 사분법에 의해 어느 한 장르에 소속시키는 것이 무리라고 봄.
4. 김흥규 - 중간 · 혼합장르설을 주장
가사는 율문이라는 형식적 공통성만 있을 뿐 그 내용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를 장르별로 분류한다면 문제가 있으므로 새로운 장르론이 나와야 될 것이다.
2). 경기체가의 분류 문제
1. 경기체가는 시가로, 서정적 양식으로 분류되었는데, 조동일이 교술장르로 분류해서 논 란이 제기됨.
2 .김흥규
경기체가가 서정과 교술의 대립관계에서 배타적으로 교술에 귀속될 수 없으며 서정에 속한다고도 할 수 없는 중간적 성격을 지닌다고 함
3). 몽유록의 분류 문제
1. 서대석
몽류록이 소설과 달리 작품 외적 지식이 작품이해에 필수적으로 요청된다는 점에서 교술 장르로 봄.
2. 정학성
몽유록의 작품 세계가 객관적 사실의 전달이 아니고 주관적 신념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서사문학에 귀속시킬 것을 주장
3. 김흥규
몽류록을 중간, 혼합적 갈래에 귀속시켜 다룸
맺음말
장르체계를 설정할 때 중요한 것은 국문학의 특수성을 고려해 설정하느냐 세계문학의 보편성의 원리를 찾는데 중점을 둘 것이냐 하는 것이다. 서정, 서사, 교술, 희곡의 문학 양식이 문학의 보편적 원리를 반영하여 설정한 것이라면 가사, 몽류록등 관습적 장르는 해체해서 분류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한 장르체계는 역사적 관습적 장르들을 해체하지 않고 문학의 보편성에 바탕을 둔 분류항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르체계를 완성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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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17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7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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