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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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제자백가의 등장

3. 제자백가의 구성

4. 제자백가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서 "신농(神農)의 말을 이룬 자"라고 소개한 허행이 있다. 그러나 이 사상 역시 진(秦)·한(漢)의 제국통일 이후로는 쇠퇴하였다.
3. 10 소설가
소설가(小說家)에 속하는 사람들은 옛날 민간의 작은 일이나 작은 이야기들을 모아 기록하는 일을 관장하던 패관이라고 하는 관직에 연원한다. 소설류(小說類)는 큰 거리의 이야기나 마을에서 생긴 일로, 길에서 들은 이야기를 곧바로 또 거리에서 전하여 설한다고 하는 종류의 사람이 만든 이야기이다.
4. 제자백가의 특징
여러 제후국들이 난립하는 시대 상황은 일종의 언론의 자유를 폭넓게 보장해 주었다.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나름의 식견과 포부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허락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상의 성격과 내용이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울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동일한 시대 상황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판단이 제자백가의 특징이다.
중국 역사를 통틀어 지식인들이 가장 폭넓은 사상적 자유를 누렸던 시대라고도 할 수 있다. 단일한 권력에 의해 정치적인 통합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라면, 사상의 자유는 제한적인 가능성이 크다.
오히려 정치적 분열이 다양한 사상의 만개를 가능케 한 조건이 되었던 셈이다.
이를 가리켜 사상의 자유로운 경쟁이 보장되었던 사상의 '자유 시장'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5. 결론
제자백가는 중국사상사에서는 물론이고 동양사상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즉, 동양사상의 뿌리는 중국의 제자백가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중국사상사의 시대구분에서 진(秦)을 분기점으로 하여 선진(先秦)시대인 춘추전국시대를 특히 중시하는 이유가 바로 제자백가에 의한 사상의 황금시대가 바로 이 때 이룩되었기 때문이다. 한대(漢代) 이후 중국의 사상은 불교사상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유가(儒家)사상의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
전한(前漢)시대에 유학이 관학(官學)으로 정착된 후 발달한 훈고학(訓 學)이나 당대(唐代)의《오경정의(五經正義》에 의한 유학사상의 획일적인 해석, 그리고 송대(宋代) 이후의 성리학(性理學)과 명대(明代)의 양명학(陽明學), 그리고 청대(淸代)의 고증학 등도 춘추전국시대의 유가(儒家)에 모두 그 학문적 근거를 두고 있고, 여기서 발전하여 동아시아 각국의 문화에도 매우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노장사상에서 발전한 도교(道敎)와,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에 의한 이원론적(二元論的) 자연관과 음양오행적 인식론도 모두 춘추전국시대의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임을 감안할 때, 제자백가의 사상적 의미가 동아시아 문화상에서 매우 중요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사상적으로 영향을 주었다는 점 외에도, 제자백가의 사상은 최초의 체계적인 학문의 성립을 가져왔으며, 그것도 국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적(私的)인 학문집단을 통해 발전했다는 점에서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그런데 제자백가의 사상은 각기 관점을 달리 하고 자파의 학설을 명백하게 내세우고는 있으나, 대체로 인간의 내세문제에 대한 관심은 희박한 편이다. 이 부분은 이후의 중국사상사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제자백가는 한결같이 현세의 인간문제와 물질세계를 사색의 근본으로 삼아 이를 위해 인간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을 뿐, 결코 내세(來世)에 대해 강한 관심을 보이거나 혹은 혼란한 현실세계를 초탈하여 사후(死後)세계에서 위안을 구하지는 않았던 것이다. 공자의 '삶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음을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未知生 焉能死'라는 그 한마디는 내세 즉 미래를 탐구하고 추구하는 목표 지향적인 서구사상과는 다른, '지금 현재', 그리고 과정을 중시하는 동양사상을 단적으로 표현해 주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현재주의·과정중심주의란 흔히들 말하는 제자백가의 기본적인 성격, 즉 인간중심주의와 합리주의와도 연관된다. 개인의 가치가 전체적인 목표나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 속에 함몰되어 버리는 것을 막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자백가가 중국사상 전체뿐만 아니라 동양사상의 원류라 할 수 있는 것은 유교·도교 등 각 유파의 학문적 기원이라는 점과 집단적인 사학(私學)의 시초라는 점 외에도, 그 이후 동양사상이 '인간'이 자아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전개되는 데 중요한 단초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한서예문지, 이세열 역, 자유문고, 1995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중국사상의 근원(제자백가 - 그들의 인생과 철학), 장기윤, 문조사, 1986
중국 사학사, 신승하,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10.18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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