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기독교가 한국근대교육에 미친 영향-긍정및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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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화기 기독교가 한국근대교육에 미친 영향-긍정및부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개화기의 기독교의 역활
2. 개화기의 기독교의 긍정적인 영향
가. 여성교육
나. 한글보급
다. 민족운동
3. 개화기의 기독교의 부정적인 영향
가. 초등 수준의 계몽
나. 일제에 순응하는 모습

Ⅲ. 結 論

◈ 參 考 文 獻 ◈

본문내용

있다. 기독교 계열 학교 672개교 가운데서 초등교육기관이 654개교로 대다수를 차지하는 반면, 중등 이상 교육기관은 불과 18개에 지나지 않는다. 즉, 학교는 많았지만, 정작 필요한 고등교육기관은 손에 꼽히는 몇 개뿐이었던 것이다.
나. 일제에 순응하는 모습
개화기 기독교가 교육, 의료사업 등 여러 활동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판적으로 보는 까닭은 한국 가독교가 비정치화를 통해 일제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개화기 기독교는 자신들의 포교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길로 정교분리선언에 의한 기독교의 비정치화라고 판단하였고 그리하여 조선장로회공의회에서 교회가 나라일을 보는 회가 아니요. 또한 나라일을 간섭한 것도 아니요. 교회는 나라일 의논하는 집이 아니요. 등의 내용으로 민족운동에 관여하지 말 것을 지시하였다.
그러나 국민들은 그와 같은 입장과는 달리 그 입교동기부터 정치적, 사회적성향이 강했고 현실을 외면하고 순수신앙만을 강조하는 교육정책에 대해 학생들은 서명운동, 수업거부, 동맹휴학 등의 방법으로 항의하였고, 학교측은 퇴학, 폐교 등의 강경조치로 맡섰다.
어떤이들은 그들에 의한 교육사업은 한국민들을 구미선진제국에 대한 사대주의에 빠지게 하기도 하였고 개화지상주의를 표방하게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사대주의가 개화기에 새로이 등장한 것도 아니고 개화기 한국사회 전반에 넓게 뿌리내리고 있던 것을 보면 다분히 편향적인 시각을 볼 수 있다.
여기서 개화기 기독교가 기독학교와 교회를 통해 많은 교인과 전국적인 조직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민족적 기구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을 담당했다는 것은 참으로 애석한 일이다.
Ⅲ. 結 論
개화기 한국 사회 곳곳에서 서구화 및 근대화의 개혁의 물결이 넘나들었다.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개화기를 기점으로 한국 교육이 기존의 전통적인 형태를 벗고 신학문 등을 교육하고 교육 기관 및 제도 역시 근대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 하나는 이 시기에 기독교가 유입되었다는 점이다. 특히, 개화기 기독교는 그 처음 도입이 교육 분야를 통해 접근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기독교가 한국 교육의 근대화 및 서구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기독교 선교사가 세운 근대적 학교들은 우리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끼쳤다. 기독교계 학교를 통해 서구의 문물 및 지식을 접하고 흡수할 수 있었으며, 기독교계 학교의 대표격인 배재학당, 이화학당 등을 통해서 민족의 정신적 지도자들이 배출되었다. 또한 기독교계 학교에 자극받아서 한국민 스스로가 세운 민간의 근대적 학교도 속속 성립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기독교계 학교가 초등 수준의 교육에 그쳐서 정작 필요한 고등 교육 및 근대 지식의 전달자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는 점은 비판받아야 할 것이다.
이 점을 바라보는 종교의 시각의 차이가 관련되다보니, 실제적으로 그 종교를 믿느냐 아니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종교라는 부분이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루기에 매우 부담스러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개화기 역사에서 기독교는 부정할 수 없이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한국 역사, 한국 교육사에 대한 올바르고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기 위해서는 종교를 무조건 옹호하거나 비판하는 시각을 벗어나 하나의 현상을 바라보는 객관적인 자세를 가져야 할 것 같다. 과거의 평판에 매여있는 것이 아니라 냉철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사태를 바라보고 미래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을까.
이 글을 통해 종교는 그 시대가 요구하는 시대 사상을 제공하면서 나름대로의 발전을 해온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종교는 인간의 정신을 지배하는 가장 주된 사상이고 이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는데 합법적 사상을 제공하도록 변질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 參 考 文 獻 ◈
◎ 노치준(1994). 한말의 근대화와 기독교. 역사비평, 통권 27권
◎ 류승국(1984). 한국 신교육의 발전연구. 서울:한국정신문화연구원
◎ 강돈구(1994). 한국 기독교는 민족주의적이었나. 역사비평, 통권 27호
◎ 이만규(1964). 조선교육사. 서울:을지문화사.
◎ 김상태(1998). 평안도 기독교 세력과 친미 엘리트의 형성.
역사비평, 통권 45호.
◎ 배재중·고등학교(1965). 『배재80년사』.
◎ 숭실중고등학교(1989). 『숭실인물지』.
◎ 독립신문, 1896년 4월 21일자.

키워드

개화기,   기독교,   근대,   긍정,   부정,   영향,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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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10.25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1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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