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 [아우구스투스][팔둠][아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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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두

◆ 본론
[아우구스투스][팔둠][아이리스]
내용 및 평가

◆ 정리 및 느낀 점

본문내용

것이다. 작자는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정신적인 인도자를 설정하였고 그로 인하여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내용을 그렸다.
◆ 정리 및 느낀 점
헤세의 동화는 민중동화나 낭만주의 창작동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그림형제의 동화와 구성 및 교훈적 내용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국의 노장 사상과 불교의 윤회 사상 등 동양사상의 영향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품 [팔둠]과 [아이리스]에서도 보여졌듯이 해탈과 열반의 경지와 비슷하게 불교적인 사상으로 보아도 감정상 거리낌이 없을 것이다.
즉 동·서양의 요소를 골고루 갖춘 동화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이번에 헤세 작품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대해 고뇌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내가 살아가면서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과연 내 자아의 발전에 많은 노력을 하며 살아왔는가? 타락과 부패된 인간 사회를 비판하며 자연과의 합치를 갈망하던 헤세의 정신은 위대하다. 세계대전 이후에 많은 젊은이들의 시대에 대한 환멸감은 허무주의와 쾌락주의로 빠져들게 하였다.
헤세는 세계대전으로 인한 가정 파탄과 노이로제로 시달렸지만,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였고 모든 창조물과의 합일을 추구함으로서 내면의 세계를 다스렸다.
타락과 부패가 팽배한 현대사회에서 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내면의 아름다움과 열반을 추구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일깨워준 작품이었다.
참고문헌 : 황진, 유럽 전래동화 카테고리에서의 헤르만 헤세의 창작동화 고찰, 헤세 연구 제 3집 (2000)
정서웅, 독일문학의 깊이와 아름다움 (2003)
  • 가격2,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11.05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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