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디지털와 THX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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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ㆍ 돌비 디지털이란?
ㆍ 돌비 음성 압축 방식(AC-3)의 등장
ㆍ 돌비 AC-3의 개요
ㆍ 기타

# 레이저 디스크상에 돌비 디지털 오디오 신호용 공간
# 돌비 프로로직
# DVD-Video의 오디오와 DVD-Audio의 차이점
# 돌비 사운드의 이해
# 돌비 서라운드 프롤로직 (Dolby surround Pro Logic)
#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


2. THX
ㆍ THX 탄생 배경
ㆍ the Tomlinson Holman Experience
ㆍ 오늘날의 THX TAP 프로그램
ㆍ THX 홈씨어터(THX Home Theater program)
ㆍ 홈씨어터 시대의 도래
ㆍ THX LD Mastering Program
ㆍ An Overview (개요)
ㆍ 실제 THX Laserdisc Mastering
ㆍ 디지털 시대로의 진입

본문내용

랜스퍼하는 텔리시네 작업이 모두 끝나게 되면, 오디오와 비디오간의 동기를
맞추는(영상과 음성이 일치하도록 하는)동기화작업이 이어진다. 그 결과 D-1 컴포넌트 마스터(하이퀄리티의 디지털 마스터 카피본)가 만들어 지게 되는 것이다. THX 는 특허받은 그들만의 비디오, 오디오 테스트 신호들을 텔레시네와 동기작업으로 완성한 D1 마스터에 적용, 원래의 신호들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D-1 마스터에 테스트 신호들을 집어넣어 다시 새로운 하나의 카피를 제작, D-2라 불리우는 NTSC 마스터를 만들어 낸다. 그런 다음, 실제 디스크 생산을 위한 프레싱 마스터로 다시 한번 트랜스퍼되어 최종적인 디스크의 대량생산이 이루어지게 된다.
전반적으로 테크니컬한 이야기들은 피하려고 애를 TM긴 했지만 다소 다루어야 할 듯 싶다. D-2 NTSC
마스터를 제작하기 위해 THX 의 특허인 웨이브파형이 테스트의 신호들을 D1마스터에 끼워넣는것(embedding)은 D-2 NTSC 마스터가 D-1 마스터를 NTSC 비디오화 하는 작업이므로, NTSC 비디오 신호의 수직편향시간(브라운관의 전자총이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화면을 모두 그린 다음 다시 화면 맨 위의 시작점으로 돌아가는 시간)을 이용하여 삽입시킨다. 이때에 신호들을 삽입시키는 주사선들은 실제 화면에는 보이지 않는 아무 의미 없이 사용되는 주자선들로써 매 프레임마다 일정하게 반복된다. 따라서 모든 D-1 마스터와 그로부터 파생된 D-2 NTSC 마스터는 전체 처리과정을 통틀어 각각의 처리과정마다, 수직귀선 시간영역의 주사선에 포함된 THX 테스트 신호들을 이용,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비교를 하게 된다. 이런 비교를 통해, 퀄리티는
오리지널 마스터와 최종 생산용 프레싱 마스터간의 일정 수준의 퀄리티를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D-2 마스터는 레이저디스크 프레싱 마스터로 트랜스퍼되고, 디지털 소스는 아날로그 컨버팅을 통해 레이저 디스크에 아날로그로 기록된다. 하지만 테스트 신호는 아날로그로의 컨버전 과정 동안에도 그대로 남아있다.)
마스터들에 들어있는(embedded) 테스트 신호들은 THX 마스터링 프로그램의 핵심요소이며 모든 THX 인증 디스크들은 그 신호들을 갖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수록된 신호들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 것일까? 사실,
각각의 웨이브파형들은 비디오 신호의 각각 구성요소들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비디오 구성요소들, 예를 들어 sharpness 와 smear(주파수 응답 신호), brightness(흑색레벨 신호), contrast(흰색레벨 신호), shadow detail(명암도 신호), hue(색상용 위상 신호), snow and noise(신호대잡음신호)그리고 트랜스퍼의 다른 모든 요소들에 대한 사항들, 이를 모두가 모니터링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최종단계에서, 부가적인 하나의 프레임으로 된 테스트 신호들이 제공되어 사용자들이 직접 brightness, contrast, hue, color level, geometry 그리고 다른 여러 파라메터들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오디오에 대해서는 사운드 퍼포먼스의 전반에 대한 테스트를 위해 부가적인 다양한 신호들이 뒤따른다. 다양한 주파수들과 레벨들로 구성된 일련의 테스트톤들이 비디오 신호와 함께 수록된다. 모니터링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는지를 볼 수 있는 사운드 특성들은 주파수 대역과 주파수 응답, 대사, 효과음, 배경음악간의 사운드
밸런스가 적절히 유지되는지등에 관한 사항들을 모두 포함한다.
레이저디스크 마스터가 완성되면, THX 는 그 다음으로 디스크를 생산하는 "stamper"를 처리대상으로 삼는다. 이는 실제로 디스크를 만들어내는 물리적인 장치로써 CD나 DVD 처럼 레이저디스크에 홈을 파내는 실제 작업을 하는 도구이다. 이 스탬퍼를 이용, 최종생산 전에 찍어낸 샘플 테스트 디스크와 테스트 신호는 THX 만의 컴퓨터 테스트 처리과정을 통해 비교된다. THX "QC" 또는 퀄리티 컨트롤, 흰색 연구실용 코트를 입은 테크니션들이 또한 테스트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디스크들은 승인절차를 끝낸다. 만약 하나의 문제라도 발생하면 프레싱작업이 취소되며 테스트에 통과될 때까지 테스트 작업을 반복하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디스크는 THX 승인이 되지 않는다.
비디오와 오디오의 퀄리티가 전체 처리과정을 통해 모두 보증되면, THX 엔지니어들은 테크니컬한 장비들의 완벽한 진단 테스트를 실시, 전체 제조공정에 대한 진단을 내리게 된다. THX 테크니션들은 디스크 복제 공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기계관련 또는 프레싱관련된 모든 부분들에 대한 조언을 하여준다. 최종 생산된
디스크들은 다시 다양한 장비들과 플레이어들을 통해 정밀한 점검과 테스트를 받게 될 뿐만 아니라 다시 한번 테스트 신호와의 비교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을 통과, 승인이 되면 이 레이저디스크는 THX 인증마크가 각인되어 상점의 진열대에 꽃히게 된다.
ㆍ 디지털 시대로의 진입
1990년대 중반에 이르러 THX 는 그 브랜드 명성이 성공적인 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전세계를 통해, 수천개의 극장들과 더빙스테이지들이 THX 사양을 받아들였고, 돌비 디지털 5.1 은 새로운 디지털 매체인 DVD 와 HDTV 의 표준으로 채택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실은 THX 로고의 레이저 디스크나 AV 기기들이 수많은 홈씨어터 지지자들과 매니아 그리고 가전 관련 언론에서 하나의 모증마크이자 하지만 새로운 테크널러지의 패러다임이 이러한 과거의 노력과 업적 자체를 위협하며 모든 가전과 영화산업 그리고 통신세계를 뒤바꾸는 일대 변혁이 일기 시작하였다. 바로 디지털이었다.
루카스 필름 산하의 THX 와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앤 매직(ILM, Industrial Light and Magic)은 이미 이전부터 디지털로의 변혁의 시대를 끊임없이 꾸준히 준비해온 몇 안되는 회사들 중 하나였다. 터미네이터2 와
쥬라기공원의 대단히 성공적인 디지털 특수효과들은 영화제작의 예술 자체에 새로운 혁명을 안겨주었으며
이런 모든 일련의 영화제작 혁명과 디지털 효과기술은 바로 ILM 과 루카스 필름의 산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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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4.11.06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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