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압축 코덱의 종류 및 특징과 기술 방식 (MPEG, MPEG-2 AAC, VQF, AC-3, DTS, ATRAC3, 돌비 프로로직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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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MPEG · MPEG1 · MPEG2 · MPEG3 · MPEG4
1. MPEG-1 Audio Layer-3
1) 명칭
2) 압축 방식 및 기술
3) 음질에 따른 차이점
2. MPEG-2 AAC
1) 명칭
2) 압축 방식 및 기술
3) 특징 및 알고니즘 · 특징 · 알고니즘

Ⅱ. VQF
1. 명칭과 기술
2. 장점 및 단점
3. VQF의 전망

Ⅲ. AC-3
1. 명칭
2. 음질의 장점과 단점
3. 기술적인 특징 사항
4. AC3의 전망

Ⅳ. DTS
1. 명칭 및 특징
2. 시스템 원리
3. 재생방식
4. 돌비 디지털과 DTS와의 포맷의 차이

Ⅴ. ATRAC3
1. 명칭
2. 압축 용량과 음질 영향
3. MD와 MP3의 차이점

Ⅵ. 돌비 프로로직II
1. 돌비 프로로직II 특징
2. 돌비 프로로직II의 이해
3. 돌비 프로로직II의 특징 · 가청 주파수 대역의 리어 채널의 고주파 재생 가능 · 서브 우퍼의 사용
4. 돌비 프로로직과의 차이점
5. 앞으로의 전방

본문내용

아직까지는 VHS를 많이 보고 있으며 또한 예전에 가지고 있던 LD를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5.1채널 사운드의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5.1채널로 녹음이 된 상태의 DVD 혹은 SACD가 되야 지만 재생이 되었지만 이 돌비 프로로직2란 기술을 이용하면 HIFI-VIDEO 테이프도 돌비 서라운드 / 스테레오 혹은 프로로직을 지원하는 LD도 2채널의 음악CD도 혹은 다른 것도 뛰어난 분리력을 지닌 5.1채널 돌비 디지털 사운드와 거의 같은 효과를 재현해 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2. 돌비 프로로직II의 이해
98년 짐 포즈게이트씨라는 회로 엔지니어가 만들어낸 6-AXIS라는 메트릭스 디코더 기술을 돌비사에서 그 회로 기법을 라이센스 취득을 하여 만든 것을 “프로로직II”라고 칭하는 것이다. 물론 이 회로와 기존 가지고 있던 돌비사의 음향 분리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것이다. 서라운드 채널의 대역 제한이 없으며 노이즈 제거 기능도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도 포즈게이트씨가 고안한 "피드백 로직" 회로에 의해 5채널 혹은 2채널의 메트릭스 인코더 신호를 원래의 상태로 정확히 변환하여 돌비 디지털과 비슷한 고 분리도를 지닌 5.1채널 사운드의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피드백 로직 회로에 대해서 좀 쉽게 이야기 한다면 돌비 프로로직의 경우 실제 녹음상태가 2채널이며 디코딩 기술을 이용하더라도 완벽한 분리가 어려웠지만 돌비 프로로직II 에서는 피드백 로직 회로를 사용하여 분리도를 돌비 디지털에 가까운 수준까지 끌어 올렸다고 생각 하면 된다. 원래 포즈게이트씨는 당초에 이 기술을 진공관과 VCA(전압제어 증폭기)를 사용했기 때문에 아날로그 타입으로 형태를 취하고 있었지만 돌비사에서 이것을 반도체로 구성된 회로를 이용하여 디지털 제어 시스템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디코드의 경우 아날로그 신호 및 디지털 신호 모두를 디코딩 할 수 있으며 또한 DSP가 연산을 위해서는 기존 프로로직보다 약 5%의 용량이 증가 된다.
3. 돌비 프로로직II의 특징
돌비 프로로직II의 특징은 돌비 프로로직에서 제한하고 있던 서라운드 채널의 고주파 경계를 7KHz에서 20KHz로 확장 시켰으며 프로로직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서브 우퍼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영화를 보기 위한 무비 모드 외에도 2채널 스테레오 음악을 위한 뮤직모드가 있다는 점이다.
· 가청 주파수 대역의 리어 채널의 고주파 재생 가능
종래의 프로로직에서는 채널에 대한 재생 대역에 제한이 있어 최대 7 kHz까지만 재생이 되었지만 프로로직2에서는 이 대역 제한이 없고 20kHz까지의 재생이 가능하다. 기존 프로로직의 경우 후방의 음장의 들리는 방법에 약간 압박감이 있었고 표현상에서도 메인이 강하고 리어는 약한 이지미를 주었지만 프로로직2의 경우 자연스럽고 전망의 좋은 음장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 서브 우퍼의 사용
돌비 디지털 5.1체널의 경우 서브우퍼의 채널이 따로 LFE이라는 독립 채널로 되어 있었지만 프로로직II에서는 그런 형태가 아닌 메인 이미지의 저역 부분을 lowpass filter로 뽑아내 서브우퍼로 돌려 재생하는 기능을 이용 한다. 메인 채널의 저역 부분을 사용하는 관계로 저역부에서는 독립 채널을 이용하는 돌비 디지탈 5.1보다는 조금 재현력이 떨어진다고 보시면 된다.
4. 돌비 프로로직과의 차이점
돌비 서라운드의 목적은 현장감 있는 입체음향을 즐기는데 있다. 돌비 서라운드는 양쪽 두개의 메인체널 (전반적인 모든 소리 재생), 후방의 리어 채널 (시간차를 일으키는 효과음 재생). 이런 공간감 있는 소리를 메트릭스 처리법을 이용해서 합성하여 2개의 채널에 녹음한 뒤 재생할 때에는 디코딩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다시 4개의 채널로 분리하여 재생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돌비 프로로직은 센터 채널의 존재하며 극장에서 사용되는 것 처럼 안방극장에 접근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센터 채널의 역할은 사람 목소리의 독립이다. 정리를 하면 돌비 서라운드는 전방 2채널 / 후방 1채널로 녹음된 3채널의 사운드를 2채널로 압축 저장한 다음에 다시 디코더를 통해 3채널로 재생해 주는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돌비 프로로직 역시 4채널의 소리를(센터 채널의 추가) 2채널로 녹음한 후에 다시 디코더를 이용하여 4채널로 분리하는 방식을 이용한 것이다.
돌비 프로로직II 역시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여 5.1채널을 구연해주지만 조금은 다른 점은 돌비 서라운드, 돌비 프로로직의 경우 3채널, 4채널로 녹음되었다가 메트릭스 합성법을 이용하여 2채널로 녹음 시킨 후 다시 디코더를 이용해 4채널로 만드는 형식을 이용하는데 돌비 프로로직II은 그것과는 조금 다른 2채널의 스테레오 채널로 녹음되어 있는 음성을 더욱 향상된 메트릭스 디코더만을 이용하여 5.1채널로 구연하는 방식이란 것이다. 프로로직의 경우 3체널, 4체널의 음향을 2체널로 엔코딩 한 후 다시 디코딩을 하지만 프로로직II은 2체널 사운드를 바로 디코딩해 5.1체널로 만든다는 것이다. 더 간단히 말해 2채널로 녹음된 어떠한 소스들도 돌비 프로로직II에는 대응한다는 말이 된다. 돌비 프로로직과의 잔향부과방식과는 전혀 틀린 스티어링로직회로에 의해 5.1채널을 만들기 때문에 돌비 디지털 사운드와 필적하는 5.1채널 서라운드를 만각하실수있는 시스템이다.
5. 앞으로의 전방
돌비 프로로직II의 성능은 돌비 디지털 5.1의 소리에 아주 가까이 와 있으며 실제 청취간에 두 가지의 재생과 음색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힘들 다고 주장하고 있다. 리어 채널의 분리가 명확하고 음질과의 공간의 재현도 돌비 디지털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렇듯 돌비 프로로직II의 경우 기존 LD를 이용했던 사람들과 현재까지는 아직도 많은 시청을 하고 있는 HIFI-VIDEO에 그리고 기존 CD를 가지고 음장감 있는 음악을 듣고 싶은 이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현재 돌비 프로로직II를 탑제하고 있는 AV리시버들이 서서히 등장하고 있있는데 종전 돌비 프로로직 기술에 비해서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보이고 있는 돌비 프로로직II의 미래는 밝다고 본다.

키워드

압축,   코덱,   디지털,   mpeg,   돌비,   사운드,   d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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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7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9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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