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aic(모자이크) 6~9단원까지 번역 총정리!!(기말고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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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osaic(모자이크) 6~9단원까지 번역 총정리!!(기말고사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6 - 1

6 - 2

7 - 1

7 - 2

8 - 1

8 - 3

9 - 1

본문내용

또는 그룹을 뜻하는 그리스말에서 유래되었다. 이와 같이 이 말은 우리의 시선이나 세상에 대한 관점이 우리 자신의 삶의 방식을 주된 대상으로 한 것에서 기원되었다. 자문화중심주의는 모든 자연과 미, 정의, 또는 중요함에 있어서 자신의 방식이나 행동들이 최고라고 믿게했다. 그러므로 자신들과 다르게 사는 사람들을 몰인정하거나 이성이 없거나 자연스럽지 못하거나, 또는 잘못된 것이라고 얕봤다 자문화중심주의는 자기 자신들의 문화가 자신들이 아닌 다른 문화와 비교해서 모든 사람이 느끼기에 낫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 있어서 자신이 얼마나 자유로운지 도는 열린 사람이라고 주장하던지간에 어느정도는 자문화중심주의적이지 않은 사람이 없다. 사람들은 언제나 다른 문화를 혐오하는 관점으로 본다. 성적인 문제나, 친구나 친척을 대접하는 방법에서나, 또는 간단히 음심을 웃으면서 내리지 못하는 것들을 두고... 이런 것들은 우리가 부끄러워해야 할 만한 것들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성장하는 어떤 사회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그러나 다른 문화를 공부한 인류학자들은 이것은 끊임없이 의식하고 그래서 우리가 다른문화에 대해 가치있는 심판을 할 수 있게 하고 우리가 상황을 객관적이고 편견을 고려하여 볼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자문화중심주의는 문화의 여러면에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신화 전설 속담 심지어 언어에서조차도.. 예를 들어 많은 언어에서 특히 서양이 아닌 사회에서 말은 자기 종족이나 부족을 글자 그대로 인간이나 사람이라고 했다. 이러한 암시는 다른 무리의 사람들이 인간보다 적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에스키모라는 말은 이누이트들의 색다른 삶의 방식을 관찰은 했지만 공유하지 않았던 이웃 인디언들이 북극지역과 북극에 가까운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을 부르는 인디언 말이다. 그 말의 뜻은 “날고기를 먹는 사람들” 이라는 뜻이고 이 말은 평범한 한 부족이 다른 부족을 혐오하는 자문화중심주의적인 관점이 나타나 잇는 말이다. 한편 알라스카의 원주민들 중에서 한 소부족을 볼때, 우리는 그들이 그들 자신이 이누이트라고 부르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것은 진정한 사람이라는 뜻이다.(그들은 날고기를 먹는 것이 상식에 벗어난 일이라고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여기 자신의 종족이 진짜라는 것과 그리고 세상에서 기초한 진짜는 아님을 대조해보자. 하나는 다른관점에서 지켜보았고, 하나는 자기평가를 내렷다. 그러나 이누이트가 더 정확한 표현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그것이 시초이기 때문이다. 언어에서 나타나는 자문화중심주의의 다른 예는 영어 표현인 야만인에서 찾을 수 있다. 원래는 그리스어로, 그 표현은 고대 그리스사회 변두리에서 살았던 부족들을 뜻했다. 그리스 삶들은 이러한 사람들을 바바스라고 했다. 왜냐하면 그들을 그리스인들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바바는 그리스 말고 바우와우처럼 개가 짖는 소리였다. 그리스인들이 기긋을 말하는 것을 알아듣지 못해 개가 짖는 레벨과 동일시 하고 또한 이해하지 못한 것들이 자문화중심주의의 전형적인 예이다. 그들은 이러한 사람들에게 인간의 지위를 주지 않았고, 에스키모란 말 역시 이러한 사람들을 인간이하의 지위로 봤다. 언어에서 신화와 전설로 이동하여, 체로키 인디언의 건국신화에서 우리는 자문화 중심주의의 좋은 예를 발견할 수 있다. 이 이야기에 따르면 창조주가 3개의 진흙인형을 가지고 오븐에 구워 사람을 만들었다. 그는 자기 작품을 자랑하고 싶은 성급함 때문에 처음 인형은 충분히 굽기전에 오븐에서 꺼내서 매우 창백한 모습이 되었다. 그는 잠시 기다려서 그 후에 두 번째 인형을 꺼냈다. 그것은 아주 밝았고, 적갈색의 빛깔이 났다.그는 그의 작업이 너무 만족스러워서 그의 세 번째 인형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앉아서 두 번째 인형을 환호하고 있었다. 마침내 그는 타는 냄새를 맡았고, 바로 그것을 오븐에서 구해 냈지만 그것은 이미 타있었고 완전히 검은색을 띄었다. 음식에 대한 선호는 자문화중심주의의 가장 흔한 면이다. 모든 문화는 어떤 종류의 음식과 마실거리가 선호에 따라 발전해왔고 똑같이 다른 것들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자문화중심주의가 우리의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지 혀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는 문구는 흥미롭다. 어떤 것을 먹을때 있어서 그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까지는 매우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식사로 뱀이나 말고기 혹은 미국사람들이 혐오하는 음식을 먹여서 그들이 자신들이 방금 먹은 음식이 무엇인지 물을때 말해주면 그들은 얼굴이 울그락 불그락해지고 테이블을 빨리 치우길 원할 것이다. 어떤 음식을 선호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는 대게 다른문화의 누군가가 그것을 상당히 부자연스럽게 느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어릴때부터 그렇게 알고 자라왔기 때문이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예를들어, 대부분의 성인들은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 미국사람들은 자기들에게 친숙한 음식인 우유를 세상의 다른 곳에서는 마시지 않는다는 것을 믿지 못한다. 중국에서는 개고기가 매우 진미이다. 그러나 개고기를 먹는 상상은 모든 미국인들을 역겹게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문화간의 생활방식이 얼마나 떨어져있는지 볼수 있다. 미국인들은 개를 애완동물로 기르고 개를 거의 사람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개고기를 먹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다. 말도 마찬가지로 가끔은 애완동물이 되고 말고기를 먹는 것 또한 맛을 떠나서 모든 미국인들은 거절한다. 당신은 모르고 그것을 먹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누군가가 말해주지 않았다면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한편 우리는 일반적으로 소나 돼지에게 연민의 감정을 느끼지 않고 어떠한 슬픈 감정도 없이 그 고기를 먹는다. 인도에서는 소는 우리나라(미국)에서 말이나 개를 받아들이는 것처럼 보살핌의 대상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리고 소고기를 먹는 것은 우리가(미국인이) 개고기를 먹는 것에 대한 느낌과 마찬가지로 인도인들에게 받아들여진다. 반면에 중국에서 개는 미국처럼 친근하게 취급받지 않는다. 그것들은 쭉 애완동물이 아니었고, 중국인들의 개에 대한 행동은 우리의 소에 대한 행동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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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4.12.09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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