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궁의 재발견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궁의 재발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여가의 개념 및 여가공간
2.2 문화의 개념 및 문화공간
2.3 교육의 개념 및 교육공간

제 3 장 연구대상의 개요
3.1 4대 고궁의 역사와 현황
(1)경복궁
(2)덕수궁
(3)창경궁
(4)창덕궁
3.2 여가・문화・교육공간으로서의 고궁체험

제 4 장 고궁별 특성분석
4.1 설문조사 개요
4.2 고궁별 비교분석
(1) 고궁별 여가기능의 비교분석
(2) 고궁별 문화기능의 비교분석
(3) 기대와 교육기능의 비교분석
(5) 만족도 비교분석
(6) 고궁의 상대적 장점

제 5 장 고궁의 교육적 가치평가

제 6 장 결론 6.1 요약
6.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3 연구의 한계 및 향우 연구과제

부록 A. 설문지
부록 B. 주요분석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8) 학생 9) 기타( )
16. 귀하의 학력은?
1) 초졸이하 2) 중졸 3) 고졸 4) 대학교 재학 5) 대졸 6) 대학원 재학
- 설문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부록 B. 주요분석 결과
창덕궁에 온 이용객 100명을 대상으로 물었다.
1. 창덕궁에 지금까지 총 몇 번이나 방문했나? 라는 질문에,
3번 이하 - 37명
4~5번 - 22명
6~7번 - 13명
8~9번 - 10명
10번 이상 - 18명
으로 대답하였는데 고궁을 자주 여가 문화의 공간으로서 이용해 온 사람들도 많았지만 그만큼 고궁을 이용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2. 작년 (2003)년 한 해 동안 이 곳을 몇 번이나 방문했나? 라는 질문에
3번 이하 - 48명
4~6번 - 33명
7번 이상 - 19명
으로 대답하였다.
3. 이 곳을 방문하기 위해 주로 이용한 주된 교통편은 무엇이었나?
도보 8
시내버스 20
지하철 58
기타 14명
으로 대답해 주었다. 도보나 다른 자가용 같은 교통수단보다는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은 창덕궁이 얼마나 접근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이 곳에 몇 명과 함께 왔나? 라는 질문에는
1)혼자서 라고 대답한 사람이 5명
2) 부부, 자녀, 가족 동반이라고 말한 사람이 60명
3)연인 및 친구 21명
4) 직장동료 3명
5)친목동호인 2명
6) 여행사 모집 단체관광이 4명
7) 종교단체 0명
8)기타 5명
이라고 대답하여 고궁이 다른 누구보다 가족과 친구, 연인들과의 문화와 여가의 공간임을 알수 있었다.
5.이 고궁을 방문하신 목적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는
1)취미 활동을 위해서 12명
2)여가 활용을 위하여 32명
3)교육을 위하여 28명
4)근처에 살아서 1명
5)기타 27명
으로 대답하여 고궁이 더 이상 휴식공간이 아니라 취미나 여가활용의 공간 더 나아가서는 교육의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음을 일깨워주었다.
6.고궁이 문화의 장소라고 생각하나?
(예, 아니오)
7.고궁에서는 어떤 문화체험을 할 수 있나?
ex) 전통 군례의식 체험, 전통 놀이, 전통 축제,옛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
8. 이 고궁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
기대했던 정도와 실제로 경험한 정도를 각각 표시해달라. 라는 물음에
산책과 경관감상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휴식, 산책, 경관감상이라는 항목에 대해 82명의 사람들이 매우 높거나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또한 18명의 사람들도 사진 촬영이나 전통 문화 체험 그리고 역사 교육과 같은 항목에 보통 이상의 기대감을 보였다.
사람들이 이런 기대감을 가지고 경험한 것을 살펴보면 우선, 산책 휴식 경관감상과 같은 데에 기대감을 가지고있었던 사람들은 역시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였다고 대답을 하였으며 단 5~6명의 사람들만이 약간 불만족스러웠다는 대답을 해주었다. 산책 경관감상 휴식의 높은 경험값과는 달리 사진촬영이나 전통문화 체험은 다소 떨어지는 경험값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고궁에서 마땅히 할 만한 체험문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산책이나 경관감상 그리고 휴식등의 항목이 공통적으로 높은 기대값을 가지는 것으로 보아 이용자들이 고궁에서 하고자 하는 부분이 주로 휴식, 여가 등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9. 향후 이 고궁을 다시 방문할 의사가 있나? 라는 질문에는
95명의 사람들이 다시 방문을 하여서 대체로 고궁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드러내었다. 하지만 다시 방문하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5명이나 되었는데 그 이유로 창덕궁의 경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다라는 점이 대부분을 차지하여, 가이드가 있어서 좋다는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다름을 알 수 있다.
10.향후 이 고궁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나? 라는 질문에는
63명의 사람들이 전통적인 형태를 복원하여야 한다고 대답해 주었고 시민의 여가공간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사람도 15명이나 되었다. 또한 관광지로서 기능을 갖춘 곳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대답 또한 22명에게서 나타났다.
<소결> 고궁 이용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고궁의 용이한 접근성을 바탕으로 대중 교통수단을 통하여 고궁을 이용하고 있으며 또한 개인적으로 이용하기보다는 가족이나 친구 연인사이 즉 친밀한 사람들끼리 고궁을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궁이 편안함과 쾌적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또한 고궁을 취미나 여가의 공간 더 나아가 교육의 공간으로 활용이 된다는 것을 이용자들의 대답을 통해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 고궁이 발전해 나가야 할 청사진을 희미하게 남아 그려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김광득 (1997) 여가와 현대사회, 백산출판사
김동우 (1992) 여가활동의 변화에 따른 여가공간의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상지대병설전문대지역사회연구
김문겸(2002) 여가패턴-국민 여가문화의 변화전망, 국토, 2002년 1월호
김향자(2002) 도시부분-도시민의 여가생활과 도시의 변화, 월간국토 2002년 1월호
서태양, 차석빈(1999) 여가론, 대왕사
스텐리 파커(1995) 이연택, 민창기 역, 현대사회와 여가, 일신사
열화당편집부 (1988) 한국의 고궁건축, 열화당
홍순민 (1999) 우리 궁궐 이야기, 청년사
<국외문헌>
*Beard, J. B. & Ragheb, M. G. (1980) Measuring leisure, Leisure Research, 12
*Kraus, R. (1971) Recreation and Leisure in Modern Society, Appleton-Century-Crofts
*Shivers, Jay S (1981) Leisure and Recreation Concepts, Allyn and Bacon
*Geba, Bruno Hans (1985) Being at Leisure Playing at Life
*Erkip, Feyzan Beler (1997) The distribution of urban public services :
the case of parks and recreational services in Ankara,Cities, 14(6)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4.11.16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36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