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요약하기는 했지만 저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시가 꼭 행복하고 좋은 마음 상태에서만 나오는 것인가? 행복하고 좋은 마음 상태라는 애매모호한 의미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자식을 먼저 떠나보내며 슬픔과 고통 속에서 쓴 정지용의 '유리창'과 같은 시도 과연 Shelley가 생각하는 시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인가?' 등등.. 아직 문학적 지식이 적은 저로써는 이 표현을 아름답다 생각은 하지만 과연 저것이 시에 대한 올바른 관점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이 남습니다.
아홉 번째, "시인은 인정받지 못하는 세계의 입법자다."
Shelley는 이 작품의 마지막을 이 문장으로 결론짓습니다. 시인은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 '공감적 상상력'을 통해 인류를 미덕으로 인도하고 '세상의 인정받지 못한 입법자'가 되어 궁극적으로 시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A Defence of Poetry의 작가 Percy Bysshe Shelley, 이 작품의 설명과 줄거리, 그리고 Shelley의 시에 대한 관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helley는 A Defence of Poetry에서 시인은 보통 사람과는 다른 감수성과 상상력의 비전을 갖고 있으며 시인은 '인정받지 못하는 세계의 입법자'지만 궁극적으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기를 바랬던 것 같습니다.
<참고사항>
1.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 1』, 창작과비평사, p.307-310
2. 정정호,『다시 읽기/새로 쓰기』, 중앙대학교 출판부, p.142-151
3. 데이비드 데이쉬즈, 『데이쉬즈 영문학사』, 종로서적출판, p.453-454
아홉 번째, "시인은 인정받지 못하는 세계의 입법자다."
Shelley는 이 작품의 마지막을 이 문장으로 결론짓습니다. 시인은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 '공감적 상상력'을 통해 인류를 미덕으로 인도하고 '세상의 인정받지 못한 입법자'가 되어 궁극적으로 시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A Defence of Poetry의 작가 Percy Bysshe Shelley, 이 작품의 설명과 줄거리, 그리고 Shelley의 시에 대한 관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Shelley는 A Defence of Poetry에서 시인은 보통 사람과는 다른 감수성과 상상력의 비전을 갖고 있으며 시인은 '인정받지 못하는 세계의 입법자'지만 궁극적으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기를 바랬던 것 같습니다.
<참고사항>
1. 영미문학연구회, 『영미문학의 길잡이 1』, 창작과비평사, p.307-310
2. 정정호,『다시 읽기/새로 쓰기』, 중앙대학교 출판부, p.142-151
3. 데이비드 데이쉬즈, 『데이쉬즈 영문학사』, 종로서적출판, p.453-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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