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김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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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김치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김치의 어원
2. 김치의 기원
3. 김치의 역사
(1) 상고시대부터 삼국시대의 김치무리
(2) 삼국시대 전후의 김치무리
(3) 고려시대의 김치무리
(4) 조선초기의 김치
(5) 조선중기 이후의 김치
4. 김치가 만든 민중문화
(1) 김 장
(2) 맛의 비밀을 간직한 김치의 보관
5. 오늘날의 김치 문화
(1) 김치의 세계화
(2) 김치 다이어트
(3) 김치 퓨전 그리고 맞춤형 포장 김치
(4) 김치 냉장고

Ⅲ. 결 론

<참고 문현>
․ 이춘자 외, <빛깔있는 책들 - 김치>, 대원사, 2003.
․ 김만조 외, <김치 천년의 맛>, 디자인 하우스, 2001.
․ 주영하, <김치, 한국인의 먹거리>, 도서출판 공간, 1994.
․ 이혜경, <김치 문화의 변천에 관한 문헌적 고찰>, 한양대교육대학원논문, 1989.
․ 강 순, <한국의 맛 김치>, 한국외식사정보, 2001.
․ 이재열 외, <한국요리 김치>, 한림출판사, 1993.
․ 이효지 저, <한국의 김치문화> 신광출판사, 2000.
․ 한국 전통 음식 연구소 (http://www.kfr.or.kr)
․ 한국 김치 (http://www.kimchi.or.kr)

본문내용

이제는 단순히 포장된 김치가 아니라, 각 가정의 필요에 맞게 맞춤형 주문 김치까지 상품화하고 있다. 또한 서구의 대표 패스트푸드 업체에서도 도 김치와의 퓨전을 시도한 김치버거, 김치 스파게티, 김치 케잎 등의 상품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각종 음식에 김치와의 접목을 시도하는 움직이 활발하다. 이들의 노력은 상품화를 통한 한국 김치시장의 확대 뿐만 아니라 김치를 통한 국가의 홍보 효과까지 극대화 시키고 있다.
(4) 김치 냉장고
김치냉장고는 아파트형 주거형태가 일반화되면서 한국인의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의 보관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하여 등장하였고, 주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시장형성 2년여 만인 2000년도에는 60만대, 4천억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김치냉장고는 더 이상 김치 저장만을 위한 가전제품이 아닌 가정에서 꼭 필요한 가전제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Ⅲ. 결 론
음식만큼 우리의 삶 깊숙이 자리잡은 것이 없고, 그런 우리의 음식문화를 대표하는 것이 바로 김치이다. 김치의 변천사를 통해서 우리는 지금의 그 깊고 조화로운 맛과 과학적 영양이 어디서 어떻게 비롯되었는지 선조들의 지혜를 알 수 있었다. 김치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음식이 대부분 채소 중심인 이유는 그만큼 민중들의 삶이 척박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먹을 수 있는 식물 대부분을 이용해서 담그는 김치 속에는 민중의 척박한 삶이 투영되어 있다. 김치라는 음식문화는 이렇듯 민중들 속에서 인간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하나의 매개물로서의 역할까지 해냈다. 겨울을 나기 위한 필수 준비인 '김장'을 할 때는 온 마을이 잔치이며 집집마다 돌아가면서 품앗이를 하는 정겨운 모습이 보여진다. 하나의 세시풍속으로까지 자리잡는 우리네의 김장은 백년이 넘는 세월을 거치면서도 변하지 않고 지난 1970년대 말까지만 해도 매년 11월이 되면 직장에서는 김장보너스가 지급되었었고, 오늘날까지도 김장철이면 배추와 고추의 작황 시세에 따리 김치가 금(金)치라고 불리는 웃지 못할 농담까지 만들어진다. 이렇듯 서구의 음식 문화 속에서도 김치는 반드시 식사 때 있어야만 하는 반찬으로 꿋꿋이 우리의 밥상을 지키면서 오늘날까지 민중의 삶에서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 반찬의 용도 외에도 음식을 먹을 때마다 특유한 맛을 내는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곁들여 먹어야 우리네 음식은 그 맛을 완성한다. 또 김치 그 자체로도 훌륭한 반찬이지만 김치찌개, 김치전, 김치볶음, 김치김밥 등 다양한 요리로 접목이 가능하다. 김치는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민족적 정서를 나타낸다. 고춧가루로 김치를 붉게 물들이기 전에도 자주색 갓이나 맨드라미, 잇꽃 등의 식물 염료로 붉은 색을 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장독대의 붉은 맨드라미로 귀신의 기운을 쫓는 주술이나 둥짓날에 붉은 팥죽을 뿌려 잡귀를 쫓는 것에서도 나타나듯이 유난히 붉은 색에 의미를 두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처럼 김치는 단순한 음식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고유 문화로 우리의 모든 음식 문화의 비밀을, 나아가 민족의 정서까지 담고 있다. 음식이면서 예술의 경지에까지 도달한 김치는 우리의 훌륭한 문화유산이다.
본문에서도 언급했듯, 현재의 김치문화 역시 과거의 변천사 못지 않게 다양한 변화와 그 과학적인 영양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치(Kimchi)"라는 그 명성이 건강식이라는 또 하나의 면모로 세계화되고 있음은 물론 현대의 다양한 사회 배경과 접목되어 새로운 상품과 이슈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은 누구보다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지금의 김치가 여전히 모든 면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100여 종류에 달하는 김치의 종류가 점차 사라지고 배추나 무 종류의 단순화된 몇 가지 김치만이 우리 식탁에 한정적으로 남아있다는 점이다. 또, 어린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반찬 1위라는 불명예스러움은 미래에 있어 김치의 존재를 걱정되게 한다. 물론, 김치와의 친근함과 오늘의 시대 감각에 맞게 되살리게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민중과 함께 해온 그 힘으로 천년의 조화로운 맛을 간직해온 김치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들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오늘날까지 김치를 이어져 오게 한 그 힘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한다면 간단하다. 우리 자신부터 김치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김치 종주국으로의 면모를 갖춘 후, 세계인의 입맛을 우리 김치로 사로잡는다면 이는 김치와 오랜 세월 함께 해온 우리 국민 모두의 보람이자 명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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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21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9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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