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Wearable Design이용해서 만든 여러가지 제품
1) bodytalk
2) Hearing Hand
3) 필립스의 심장박동소생기
4) 필립스와 나이키의 합작
5) Docker's mobile pant's
6) 웨어러블 컴퓨터
7) 그 밖의 Wearable design들
1) bodytalk
2) Hearing Hand
3) 필립스의 심장박동소생기
4) 필립스와 나이키의 합작
5) Docker's mobile pant's
6) 웨어러블 컴퓨터
7) 그 밖의 Wearable design들
본문내용
있다고 하고 MIT의 경우는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연구자와 대학원생, 세계 각국의 170여개 회사들이 4개의 컨소시엄(Digital Life, Digital Nations, Information Organized, Things that Think), 'Affective Computing'을 비롯한 8개의 연구그룹을 구성하여 산업계와 공동으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들의 목표는 한 마디로 'How bBits Meet Atoms'. 즉 '비트'로 표현되는 전자정보를 실제 일상생활 중 물리적인 세계와 어떻게 일치시키는가라는 야심찬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Affective Computing 그룹에서는 사용자의 생리신호(심전도, 체온, 근전도, 피부전기활동 등)를 측정, 평가하여 사용자의 불만이나 기쁨 등에 반응하는 'Wearable Computer', 감성완구, 얼굴과 제스처 인식에 의한 감성상태 검출, 감성카펫, 귀걸이, 반지와 같은 감성 액세서리, 지휘봉에 움직임에 따라 음악이 변하는 'Conductor Jacket', 사용자의 분위기나 선호도에 따라 음악을 들려주는 감성 CDP, 무용수의 발동작을 발의 압력, 위치, 각도, 관성 등을 측정하여 음악과 무용의 관계를 연구, 기존의 음악에 맞춘 춤으로부터 춤에 맞춘 음악을 합성하거나 음악이 변하게 하는 'Cyber-Shoes' 및 대화 음성의 감성인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합니다. 이와 같이 21세기에는 기존의 각 학문분야가 융합되거나 경계 영역에 있는 기술들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고 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