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과 재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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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혼과 재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여는 말

Ⅱ.이혼과 재혼의 현황 및 실태분석
1.2003년 이혼 통계 현황
2.이혼의 증가원인 및 문제점
3.재혼의 현황과 실태분석

Ⅲ. 이혼의 일반적 개념

Ⅳ. 이혼에 대한 성경적 이해
1.구약의 이해
2.신약의 이해
3.바울의 이해

Ⅴ. 이혼의 대한 신학적 이해
1. 초기 교부시대
2.중세시대
3.종교개혁시대
4.현대신학자들의 다양한 주장들

Ⅵ.이혼과 재혼의 문제 해결방안
1.목회적 해결방안
2.이혼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3.이혼과 재혼의 사회적 방안

Ⅶ.닫는 말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로 여성의 홀로서기에 도움을 주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 자녀양육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2) 한국 이혼자 클럽
이 클럽은 이혼자들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런 목적에서 의사소통 훈련,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소집단 상담, 이혼 후 야기되는 가족 구성원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과 더불어 회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다과회 및 야유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이 클럽의 주요 사업으로는 회원을 위한 교양강좌, 회원의 길. 흉사의 지원, 새 출발지 발간 및 새 출발 교회의 운영을 들 수 있다.
(3) 홀로서기 복지 상담연구소
여기서는 가정과 이웃과 사회로부터 소외되거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의 문제를 갖고 있는 독신자, 미망인, 이혼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통해 홀로서기를 돕고자 하는 취지를 가지고 1990년8월26일 설립되었다. 이혼 전, 후의 문제 상담 및 연구와 지역사회의 봉사를 비롯한 각종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이 모임의 특이점은 연령별로 나누어 모이고 있으며 사별자와
이혼자를 구별하여 모이고 있다. 윤형진, 이혼에 대한 통합적 고찰-이혼과정과 적응을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논문 1996.
-사회 안에 이혼과 재혼에 관한 전문적인 기관들이 있다. 그러나 이런 전문기관의 소수와 전문담당자의 부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관을 먼저 최대한 활성화 해야 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Ⅶ. 닫는 말
이상에서 우리는 이혼과 재혼이 그 어느 때 보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의 사회가 당면한 이혼과 재혼에 대해 여러 가지 현황 및 실태분석을 통해 원인,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원인과 문제점으로는 이혼관의 변화, 여성의 지위 향상, 법제도의 변화, 경제구조의 변화, 결혼에 대한 의미 변화, 결혼교육부재, 가족 가치관 변화를 들 수 있다. 이혼과 재혼의 문재해결 방안을 크게 둘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첫째는 교회적 측면에서의 대안이요, 둘째는 사회적 측면에서의 대안이다. 전자로서 대안은 가정사역의 확대, 결혼학교개설, 이혼자를 위한 소그룹목회 등이 있고, 후자로서 대안은 한국이혼과 클럽, 홀로서기 복지 상담연구소등이 있다.
인격 대 인격이 만나 결혼하여 가정을 꾸민 가족공동체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행복한 가정을 꾸며 평화롭게 사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보시기에 모든 가정이 다 행복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가정이 깨어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오늘날 현대는 갈수록 개인주의에 빠져들어 조그만 구실로도 쉽사리 이혼하는 그러한 시대로 탈바꿈되었다. 이러한 때에 현대의 교회들은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이 가졌던 이혼관을 다시 한 번 되새겨봐야 한다. 또한 존 스토트의 말처럼 온갖 구실을 다 동원하여 이혼을 허용하려는 사람들에 적극 항거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존 스토트, 현대 사회문제와 기독교적 답변, 박영호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p.359.
다른 한편으로 교회들은 결혼에 실패하여 버림받아 극한 슬픔을 안고 눈물로 살아가는 형제 자매들에게 그리스도의 용서하심을 믿고 그들의 고통을 깊은 동정을 가지고 함께 나누어야 한다. 진정한 나눔이란 한 인간이 고난에 처했을 때 누군가가 그로 하여금 고난을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그에게 성장의 계기까지도 마련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들은 이혼한 사람들을 어떤 방식으로든 정죄하거나 공동체에서 이방인으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들이 비록 이혼했다고 해서 정상적인 삶의 경계를 벗어난 사람들이 절대 아니기 때문이다. 단지 그들은 인생 역경에서 위기를 만난 사람들이며, 그 위기를 통하여 인생의 전기를 맞게 되는 중요한 시기에 있는 사람들일뿐이다. 이혼과 재혼이 증가하는 이 시점에서 한국교회(우리들)는 사회 속에서 기독교의 정체성을 확고히 세우고, 나아가서는 이혼과 재혼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가정에게 손을 내밀어 그들의 아픔과 돌봄, 그리고 삶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는데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한다.
참고 문헌
-존 스토트, 현대 사회문제와 기독교적 답변, 박영호 역(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5), p.359.
-제이 E 아담스, 『성경이 가르치는 결혼, 이혼, 그리고 재혼』,베다니 출판사.
-공광승, 『이혼예방을 위한 결혼교육 프로그램실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 전공. 2004.
-김영자, 『목회 상담적 측면에서 본 이혼 문제에 대한 연구』, pp.131. 국제신학대학원, 2001.
-김종석, 이혼자를 위한 목회적 돌봄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기동연. 이혼과 재혼에 관한 고찰.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논문. 1993.
-윤형진. 이혼에 대한 통합적 고찰-이혼과정과 적응을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석사논문. 1996.
-한만식. 기독교 윤리의 관점에서 본 이혼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2004
-Augustine, "On Marriages and Concupiscence" Nicene and Post-Nicene Fathers Volume 5
-Carl Laney, "No Divorce and No Remarriage", Divorce and Remarriage Wayne House(ed) (lllinois"lVP, 1990)
-F. L . Creess, The Early Christian Fathers (London: Gerald Duckorth, 1960), 23-4. cit. William A. Heth, Jesus and Divorce (Tennessee: Nelson, 1985),
-Origen, "Commentary on Matthew 14:23" The Ante-Nicene Fathers 10:510
-William Heth, Jesus and Divorce (Tennessee: Nelson, 1985), pp.80.
-국민일보 2002년 3월 23일
-www.pcts.ac.kr(노영상교수 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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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7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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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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