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시스트를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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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엑소시스트를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바라보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엑소시스트>에서 "악령은 독립을 추구하는 여성들과 여성 성욕에 대한 공포를 암시적으로 보여주는 은유" 라는 한 비평가의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영화속의 구체적인 장면이나 내용을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 <엑소시스트>와 앞서 정리했던 소설 <누런 벽지> 그리고 <반점> 사이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본다면?

3. ‘여성’, ‘여성 성욕’에 초점을 맞추어 <엑소시스트>와 다른 영화 한 편을 비교하시오.

본문내용

던 합리적인 이성과 의지를 지닌 여성이다. 나아가 남성의 영역과 여성의 영역자체를 모호하게 해버리는 역할까지도 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에일리언을 단순한 SF영화가 아닌 페미니즘 영화로서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는 것이다. 여성과 남성간의 직접적인 대립구도를 보여주고 있는 엑소시스트와는 상대적으로 약간 다른 구도를 취하고 있지만, 은유적으로 리플리가 상대하고 있는 괴물은 남성을 상징하는 남근이고, 이것은 남성지배구조를 상대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엑소시스트의 리건과 같이 리플리는 강하고 공격적인 모습을 하며, 최후까지 살아남아 괴물을 상대한다. 단지 아쉬운 것이 있다면, 리플리의 모습에 이중성이 보인다는 것이다. 리플리가 보호하려는 집고양이와 괴물을 번갈아 보여준다음, 괴물을 처치하고 편안하게 가정적 질서로 돌아오는 리플리의 모습은 리플리의 이중성적인 면을 보여주는 것이며, 부드럽고 수동적인 이미지의 여성을 보여주는 구실을 제공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반적인 영화의 미장센을 볼 때, 여성성을 보여주려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의도를 살필 수 있으며, 이는 여성들에 의해 공격받는 남성, 가부장제 사회, 이데올로기갈등을 다루고 있는 엑소시스트와 비교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또한 대결구도 양상에 치우치지 않고 결론부분을 관객들의 판단에 따라 맡겨버리는 것 역시, 동일한 설정이라 생각되어진다. 같은 70년대에 제작되어, 같은 시대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두 영화는 기존의 일반적인 평론과는 다르게 영화가 담고 있는 함의만큼은 아주 흡사한 구도를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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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08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7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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