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자료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계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Z80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레지스터의 종류와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교체하라.
SLA C - C 레지스터의 내용을 왼쪽으로 1비트씩 이동하라. 비트 7은 캐리 비트로 이동한다.
SRA D - D 레지스터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1비트씩 이동하라. 비트 0은 캐리로 이동하고, 비트 7은 비트 6으로 이동하나 자신은 변하지 않는다.
SRL E - E 레지스터의 내용을 왼쪽으로 1비트씩 이동하라. 비트 0은 캐리로 이동하고, 비트 7에는 "0"이 들어간다.
Bit set, reset 그룹
명 령 어
동 작 내 용
(1) SET b, X
X의 b 비트를 1 로 set한다.
(2) RES b, X
X의 b 비트를 0 으로 reset한다.
(3) BIT b, X
X의 b 비트가 0 이면 Z flag가 1 로되고, 비트가 1 이면 Z flag는 0 으로 된다.
X : A, B, C, D, E, H, L, (HL), (IX+d), (IY+d)
BIT 2, B - B 레지스터의 비트 2를 조사하고, "0"이면 Z 플래그를 세트하라.
SET 3, C - C 레지스터의 비트 3을 "1"로 하라.
RES 4, D - D 레지스터의 비트 4를 "0"으로 하라
Jump 그룹
명 령 어
동 작 내 용
(1) JP nn
nn 번지로 무조건 점프 ( PC ← nn )
(2) JP con, nn
조건 con 이 만족될 때 nn 번지로 점프
(3) JP (HL)
HL 이 지시하는 번지로 점프
(4) JP (IX)
IX 가 지시하는 번지로 점프
(5) JP (IY)
IY 가 지시하는 번지로 점프
(6) JR d
변위 d 만큼 상대 점프
(7) JR NC, d
carry flag = 0 일 때(캐리가 발생하지 않으면) 변위 d 만큼 상대 점프
(8) JR C, d
carry flag = 1 일 때(캐리가 발생하면) 변위 d 만큼 상대 점프
(9) JR NZ, d
zero flag = 0 일 때(결과가 0이 아니면) 변위 d 만큼 상대 점프
(10) JR Z, d
zero flag = 1 일 때(결과가 0 이면) 변위 d 만큼 상대 점프
(11) DJNZ, d
B ← B-1, B값이 0이 아니면 변위 d 만큼 상대 점프
nn : 16비트 어드레스 con : 조건 d : 변위
JP 8000H - 8000H 번지로 점프하여 프로그램의 실행을 계속하라.
JP (HL) - HL 레지스터가 지시하는 번지로 점프하여 프로그램의 실행을 계속하라.
JP NZ, 90A0H - 연산 결과가 0이 아니면, 90A0H 번지로 점프하라.
JR DATA - 번지 차가 ??인 레이블(DATA)까지 상대 점프하라.
JR Z, LOOP - 연산 결과가 0이면, ??번지 앞선 레이블(LOOP)로 상대 점프하라. 다음 명령을 0H번지로 한다.
Call 과 Return 그룹
명 령 어
동 작 내 용
(1) CALL nn
PC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nn 번지로 점프
(SP-1) ← PCH , (SP-2) ← PCL , PC ← nn
(2) CALL con, nn
con 조건이 만족되면 nn 번지로 서브루틴 호출. con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다음 명령어를 수행.
(3) RET
스택에 저장된 return address를 PC에 넣는다.
PCL ← (SP) , PCH ← (SP+1)
(4) RET con
con 조건이 만족되면 return 동작. 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다음 명령어 수행.
(5) RETI
인터럽트 처리루틴에서의 return 동작.
PCL ← (SP) , PCH ← (SP+1)
(6) RETN
Non-maskable 인터럽터 처리루틴에서의 return 동작. PCL ← (SP) , PCH ← (SP+1) , IFF1 ← IFF2
(7) RST n
(SP-1) ← PCH , (SP-2) ← PCL , PCH ← 0 ,
PCL ← n
nn : 16bit 어드레스 n : 8bit 어드레스 con : 조건
CALL 8844H - 8844H 번지에서 시작하는 서브루틴으로 점프하라.
CALL NC, 9933H - 캐리 플래그가 "1"이 아니면, 9933H 번지의 서브루틴으로 점프하라.
RET - 현재 실행 중인 서브루틴에서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라.
RET NZ - 연산 결과가 0이 아니면,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라.
RETI - 가로채기 처리 루틴에서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라.
입력과 출력명령 그룹
명 령 어
동 작 내 용
(1) IN A, (n)
A ← (n)
(2) IN r, (C)
r ← (C)
(3) INI
(HL) ← (C) , B ← B-1 , HL ← HL+1
(4) IND
(HL) ← (C) , B ← B-1 , HL ← HL-1
(5) INIR
(HL) ← (C) , B ← B-1 , HL ← HL+1
B = 0 일 때 까지 반복수행.
명 령 어
동 작 내 용
(6) INDR
(HL) ← (C) , B ← B-1 , HL ← HL-1
B = 0 일 때 까지 반복수행.
(7) OUT (n), A
(n) ← A
(8) OUT (C), r
(C) ← r
(9) OUTI
(C) ← (HL) , B ← B-1 , HL ← HL+1
(10) OUTD
(C) ← (HL) , B ← B-1 , HL ← HL-1
(11) OTIR
(C) ← (HL) , B ← B-1 , HL ← HL+1
B = 0 일 때 까지 반복수행.
(12) OTDR
(C) ← (HL) , B ← B-1 , HL ← HL-1
B = 0 일 때 까지 반복수행.
r : A, B, C, D, E, H, L
IN A, (0FH) - 0FH 번지 포트의 데이터를 A 레지스터에 입력(전송)하라.
IN B, (C) - C 레지스터의 내용이 지시하는 번지의 포트에서 B 레지스터에 데이터를 입력하라.
INIR - C 레지스터가 지시하는 번지의 포트로부터의 데이터를 HL 레지스터가 지시하는 번지의 메모리에 전송하고, B 레지스터 값의 바이트 수만큼 1번지씩 증가시켜 나가면서 차례로 입력하라.
OUT (0FFH), A - A 레지스터의 내용을 FFH 번지의 포트로 출력하라.
OUT (C), B - B 레지스터의 내용을 C 레지스터가 지시하는 번지의 포트로 출력하라.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5.04.12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24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