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삶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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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의 특성
도구적 · 유희적 존재
문화적 존재
사회적 존재
정신적 · 윤리적 존재

(2) 다양한 인간관
동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
한국의 인간관

(3) 인간의 삶과 윤리의 필요성
윤리적 행동의 의의
윤리를 배우는 이유
윤리적 삶의 필요성

자아 실현과 인격 완성
(1) 삶의 의미와 다양성
삶의 의미와 선택
삶의 다양성

본문내용

고칠 수 있고, 어떤 것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저절로 바뀌기도 한다. 이와 같이, 윤리 규범도 변하고 삶의 여러 모습도 바뀔 수 있으나, 윤리가 없는 인간의 삶은 생각할 수 없다.
한편, 많은 사람들이 윤리 규범을 공유하면, 그들은 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며, 사회 전체의 유대가 강화된다.
※ 윤리적 삶의 필요성 : 인간의 이중성, 인간의 사회성
자아 실현과 인격 완성
(1) 삶의 의미와 다양성
인생의 위대한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 헉슬리(Huxley,T.H.)
삶의 의미와 선택
우리는 평소에 습관대로 그날그날을 살아간다. 그러나 내가 깊이 사랑하고 의지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죽었을 때, 법 없이도 살 사람이라고 늘 칭찬받던 착한 이웃이 억울한 일을 당하고 고통을 받게 되었을 때, 우리는 극도로 위기 의식과 불안감에 사로잡혀 '인생이란 무엇인가?', 또는 '우리는 왜 살아가야 하는가?', '산다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등의 의문을 갖게 된다. 이러한 질문을 한다는 것은 인간만이 갖는 특권이며, 우리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서 삶의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우리 가운데에는 자기 삶의 의미나 목적에 대해서 한 번도 반성해 보지 않고, 그 가치나 의미에 대해서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으며, 남이 하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들은 인생의 깊은 의미를 모르고 산다. 그들은 일상의 근심 걱정과 향락에 몰두하며, 삶의 목적을 돈벌이나 쾌락을 맛보는 일에서 찾고 있다. 그러나 그것도 어떻게 보면 하나의 선택이며, 어떤 방식으로 살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선택에 대해서는 어디까지나 내가 책임을 저야 할 것이다.
사람은 짐승과 달리 자신의 의지에 따른 선택이 자기 삶의 방향과 의미를 결정하며, 나아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잘못된 선택에 따른 삶은 한번밖에 없는 일생을 매우 비참하고 무의미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목적을 지니고 살아야 하며, 또 나의 삶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해서도 깊이 반성해 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삶의 다양성
사람들이 선택하는 구체적인 삶의 목적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삶의 방향은 사회적 배격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 자신이 처한 개인적·사회적 상황, 타고난 능력이나 받을 수 잇는 교육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로 인해 매우 다양하게 선택되고 그 의미가 결정된다. 어떤 사람은 예술을 위하여 일생을 바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종교에 헌신하기도 한다. 또 , 어떤 사람은 어류나 조류 연구에 일생을 바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사회 봉사자가 되는 것이 가장 훌륭한 길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삶의 다양성은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선택하는 결정이나 추구하는 가치를 가능한 한 존중하고, 타당한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이 살아가는 태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이 가지는 삶의 목적이나 의미에 대해서는 부당하게 간섭할 권리가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삶이 똑같이 가치 있고, 그들이 선택한 삶의 목적이 모두 정당하다고 할 수는 없다. 자기 이익만을 챙기고 다른 사람의 권리나 이익을 무시하는 사람들은 존경을 받기 어려우며, 여러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자신을 희생할 줄 아는 사람들은 존경을 받게 된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삶이 있는가 하면, 모든 사회에서 훌륭한 것으로 높이 평가되는 삶도 있다.
가치 있는 삶의 조건
) 가치있는 삶의 조건 :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삶의 목적은 다양하지만, 거기에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들이 있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삶의 목적은 적어도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 전체에 부당한 손해를 끼치지 않고, 자신이 보람 있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은 누구에게나 요구될 수 있고, 또 마땅히 요구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조건들이 무시되면,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모두 불행해지고 그 사회의 존속 자체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기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삶이라도, 그것이 남에게 고통과 마음의 상처를 준다면 그것은 좋은 삶이라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좋은 삶의 목적이라고 할 수 없다. 이와 달리, 정직하게 일하여 열심히 돈을 벌고, 그 돈을 정당하게 써서 사회의 경제 발전에 도움을 준다면, 그것은 가치 있는 삶이 될 것이다.
반면에, 자신의 주관이나 자아 정체성이 결여된 사람의 삶처럼 아무리 남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더라도 자기 자신에게 별다른 의미나 가치가 없다면, 이는 비인간적인 삶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고상한 삶은 남에게 아무런 손해를 끼치지 않거나 자신에게만 의미나 만족을 주는 것에 그치지 않으며, 자신을 희생하면서도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삶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위하여 자신이 희생하고 고통을 당하더라도 스스로 이를 보람있는 삶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매우 이상적인 삶이 될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고아들과 병든 노인들을 헌신적으로 돌보는 사람들도 잇고, 교육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산골이나 도서 벽지에서 학생 지도에 전념하고 있는 교사들도 있다. 그리고 자신과 가족의 편안함을 돌보지 않고 독립 운동을 위해 일생을 바친 의사(義士)나 열사(烈士)들도 적지 않게 있다. 이와 같이 타인이나 동포들을 위하여 봉사하고 헌신할 경우 그러한 삶은 더욱 가치 있는 삶이며, 그 생명력도 길어 질 것이다.
칸트(Kant, I.)는 "인간의 가장 위대한 임무는 어떻게 인간이 만물 중에서 그가 차지하고 있는 지위에 합당하게 실현할 것이며, 또한 그가 인간답게 존재하기 위해서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가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칸트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생의 의미를 올바로 아는 일이라는 것이다. 안창호(安昌浩, 1878∼1938) 선생께서 "개인이 제 민족을 위해 일함으로써 인류와 하늘에 대한 의무를 다한다."고 한 말도 바로 이와 같은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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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15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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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93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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