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고전적 예언
Ⅱ. 예언자들
Ⅲ. 예언자들의 멧세지
Ⅳ. 동시대인에 대한 고발
Ⅱ. 예언자들
Ⅲ. 예언자들의 멧세지
Ⅳ. 동시대인에 대한 고발
본문내용
가져 오시는 분이다"라는 내용의 흐름 속에서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고자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새로운 사건의 멧세지속에서 과거의 구속사 속에서 계약을 통해 만난 하나님이 새롭게 다가오실 것을 말하고 있다.
) 새롭게 다가올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확인되었고, 성령의 임재로 확장 되었다고 볼 수 있다.
Ⅳ. 동시대인에 대한 고발
옛 심판
암 5:4, 사 1:16-17.
예언들 안에서만 드물게 나타나는 동시대인들에 대한 고발은 야웨의 심판의 이유를 제시하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암 3:11과 3:9-10, 4:2-3과 4장1절, 이사야 5:9-10과 5:8절.에서 비판의 내용을 하나님의 말씀 앞에 두고 있다.
, 정치, 경제, 종교등을 포함하는 전 영역에서 하 나님을 떠난 것들을 주제로 하고 있다.
a. 사회 생활 전 영역에 대한 야웨의 고발.(암2:9과 2:6-8절 비교)
b. 하나님을 배제한 외교정책의 결정을 고발.
c. 예배관습에 대한 비판.
d. 이방신 섬김에 대한 비판.(호4:6, 8, 12, 13-14)
e. 율법을 준행하지 않은 것에 대한 고발.
f. 구속사의 하나님이 잊혀지고 거부된 것을 비판.(호 4:2; 6:6)
) 새롭게 다가올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확인되었고, 성령의 임재로 확장 되었다고 볼 수 있다.
Ⅳ. 동시대인에 대한 고발
옛 심판
암 5:4, 사 1:16-17.
예언들 안에서만 드물게 나타나는 동시대인들에 대한 고발은 야웨의 심판의 이유를 제시하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암 3:11과 3:9-10, 4:2-3과 4장1절, 이사야 5:9-10과 5:8절.에서 비판의 내용을 하나님의 말씀 앞에 두고 있다.
, 정치, 경제, 종교등을 포함하는 전 영역에서 하 나님을 떠난 것들을 주제로 하고 있다.
a. 사회 생활 전 영역에 대한 야웨의 고발.(암2:9과 2:6-8절 비교)
b. 하나님을 배제한 외교정책의 결정을 고발.
c. 예배관습에 대한 비판.
d. 이방신 섬김에 대한 비판.(호4:6, 8, 12, 13-14)
e. 율법을 준행하지 않은 것에 대한 고발.
f. 구속사의 하나님이 잊혀지고 거부된 것을 비판.(호 4:2;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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