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호 카르펜티에르 : 경이로운 현실에서 바로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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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아프로쿠바니즘과 기원 찾기

3. 경이로운 현실에서 바로크로

4. 혁명 이후 글쓰기에 대한 실험

본문내용

. '방법에의 의지'라는 표현은 방법 혹은 시스템 자체에 대한 맹목적 보호를 의미하기에 시스템 자체의 문제 제기도 내포되어 있는 표현이다. 국가라는 시스템의 주체, 즉 국가 원수에 대한 내면 묘사를 하며 카르펜티에르는 계몽적이고 진보적 담론 속에서 독재를 하는 제2의 앙리 크리스토프나 빅토르 휴즈인 헤라르도 마차도나 에스트라다 카브레라와 같은 독재자들을 암묵적으로 그려낸다. 여기에서 독재자는 계몽 지식인으로 그려지기도 하나 그가 행하는 명령 한마디 한마디가 희극적 오페라의 한 소절처럼 희화적으로 패러디시켜 표현되며 정치면의 만화 같은 표현력으로 우스꽝스럽게 독재자의 내면 세계를 3인칭 간접화법을 통해서 그려낸다. 오페라는 원래 18세기 계몽적이고 논리적인 담론에 대한 역반응으로 생겨난 것인데 이러한 18세기 음악은 『바로크 콘서트』라는 단편소설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불협화음이나 잡종의 특성을 지니는 바로크와 하모니를 필요로 하는 콘서트는 사실 잘 어울리지 않는 단어의 결합이다. 이 소설에서 헨델과 비발디 그리고 멕시코 여행객과 그의 쿠바 흑인노예 필로메노가 함께 모여 환상적인 불협화음을 일구어낸다. 이는 고전과 바로크, 유럽과 아메리카, 클래식과 토속음악이 빚어내는 기원이 없는 혼합의 불협화음의 하모니, 바로 바로크적 콘서트인 것이다. 각각의 엄격한 뿌리를 잃어버리나 그것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시작이자 미래인 것이다. 인디오 여행객은 콘서트 후에 필로메노에게 자유를 주고 자신은 멕시코로 돌아간다. 카르펜티에르는 이 소설에서 스페인의 피카레스크 소설기법을 썼다고 말하는데 이 부유한 멕시코 상인은 실상 아메리카로 건너간, 케베도의 『부스콘』(El busc n)의 주인공 돈페드로였던 것이다. 그가 고향을 떠나서 멕시코로 돌아간 이유는 이제는 아메리카가 자신의 진정한 고향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이상의 소설에서 카르펜티에르는 자신의 기원에 대한 추구의 일환으로서의 글쓰기적 실험의 여정을 통해서 중남미 문학 전반에 새로운 모험과 도전을 안겨주었으며 그 과정 하나하나는 잃어버린 기원에로 향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소설은 전통을 보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과 기원을 바로크적인 글쓰기를 통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작가 연보
1904 프랑스계 아버지(호르헤 훌리안 카르펜티에르)와 러시아계 어머니(리나 밸몬트) 사 이에서 12월 26일 쿠바 아바나(Habana)에서 출생.
1921 아바나 대학 건축학과에 입학.
1924 독재에 항거하여 학생운동 참여. 『포스터』라는 잡지를 주관.
1927 독재자 헤라르도 마차도에 반대하는 선언문 서명 후 구속. 감옥에서 『에쿠에-얌바-오』(Ecue Yamba-O) 집필.
1928 초현실주의 시인 로베르 데스노스의 도움으로 프랑스로 탈출한 후 앙드레 브레통 등 초현실주의 작가와 교류.
1931 파리에서 《자석》(Im n)이라는 스페인어 잡지를 주관.
1933 마드리드에서 『에쿠에-얌바-오』 출간.
1937 니콜라스 기옌 등과 함께 마드리드에서 반파시스트 작가 동맹 참석.
1941 릴리아 에스테반과 결혼.
1944 단편 「씨앗으로 가는 여행」(Viaje a la semilla) 발표.
1945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라디오 방송 진행.
1946 『쿠바의 음악』(La m sica en Cuba)과 단편 「도망자들」(Los fugitivos) 출간.
1947 베네수엘라 대평원과 오리노코 강 유역 여행.
1949 『지상의 왕국』(El reino de este mundo) 출간.
1953 『잃어버린 발자취』(Los pasos perdidos) 출간.
1956 『계몽의 세기』(El siglo de las luces) 집필 시작.
1959 쿠바에 영구 귀국.
1960 카스트로 혁명정부의 문화부 차관으로 임명됨.
1962 『계몽의 세기』 발간.
1964 평론집 『더듬기와 차이』(Tientos y diferencias) 발간.
1966 파리 주재 쿠바 대사관의 문화공보관으로 근무.
1974 『바로크 콘서트』(Concierto barroco)와 『방법에의 회귀』(El recurso del m todo) 출간.
1978 세르반테스 상 수상. 『봄의 제전』(La consagraci n de la primavera) 출간.
1979 『하프와 그림자』(El arpa y la sombra) 출간. 미국 예일 대학에서 강연.
1980 4월 24일 파리에서 사망. 그의 유골은 아바나 혁명광장에 안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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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4.28
  • 저작시기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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