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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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기체가의 형성
I) 경기체가의 정의와 명칭
II) 경기체가의 기원설
i) 경기체가 이전의 우리시가에서 경기체가가 발생했다고 보는 우리 시가 기원설
ii) 중국의 사(詞), 병문, 산곡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는 중국 시가 기원설
iii) 두 입장의 절충설
III) 경기체가의 발전 과정


2. 경기체가의 유형 분류
Ⅰ) 악장 계열의 경기체가와 성격
Ⅱ) 비악장 계열의 경기체가와 성격


3.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Ⅰ. 기존의 장르 연구
Ⅱ. 경기체가 장르적 성격 해명


4. 경기체가의 작자층과 성격
I) 〈한림별곡〉의 작자층
II) 조선시대의 작자층


5. 작자층에 따른 변화 양상
I) 고려 중기의 귀족층
II) 무신 정권기의 문인
III) 안축과 새로운 변화
IV) 훈구파의 융성
V) 승려층의 수용
VI) 사림파- 경기체가의 퇴조


6. 시어의 양상과 내용상 특징
I) 시어상의 특징
II) 내용상의 특징

7. 대표 작품 속으로 - 해설

8.발자욱 남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부터 9 장까지는 극락세계의 여러 모습을, 10장은 부처님께 귀의를 드러낸다. 서사-본사- 결사 의 구조를 가짐.
10) 미타찬: 정토신앙의 주불인 아미타불을 찬양, 모두 10장으로 구성했으며 제4구와 후소절 부분의 景幾何如 가 탈락한 변격이다. 노래 전체를 통해 아미타불의 모습이나 겸비 한 능력 등을 찬탄하여 신앙대상으로서의 아미타불을 노래한다.
11) 안양찬: 아미타불의 국토인 서방 극락 세계를 찬양하여 정토신앙의 근본 세계를 노래한 내 용을 담았다. <미타찬>에서 아미타불이라는 정토신앙 대상으로서의 부처를 노래하 였다면 <안양찬>에서는 아미타불의 정토인 안양을 찬탄하였다. 형식상 변격 경기 체가의 형태이다.
12) 미타경찬: 정토신앙의 근본경전을 노래하여 정토신앙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아미타 경>에 기록된 극락 세계의 여러 모습을 노래하여 사대부중이 불심을 일으키려하 는 노래.
13) 기우목동가: 목동이 잃었던 소를 찾아 타고 돌아가듯이 본래의 마음을 찾는 과정을 노래한 다. 이것을 깨달음의 차원에서 말해 결국 대중들이 불교적 깨달음을 접하게 하 였다. 모두 12장이며 정격 음수율보다 제 1,2구가 1자씩 많다. 또한 각장의 정 격형의 제 3행에 해당하는 1행도 없다. 마지막 구가 ‘俄好下 阿彌陀佛’ 로 된 것도 특이한 점이다.
14) 불우헌곡: 성종 3년에 임금이 삼품교관의 벼슬을 내리자 감동하여 지은 작품. 모두 7장이며 1장에서 6장까지는 각 6행으로 되어 있으나 제7장은 이와는 달리 3행으로 파격 의 형식을 지닌다. 벼슬살이보다도 유유자적한 가운데 선비의 도를 꿋꿋이 지키 는 즐거움에 가치를 부여한다.
15) 금성별곡: 작자가 가르친 제가 열 사람이 소과에 급제하자 감격을 자랑한 노래이며 경기체 가의 전통적 성격을 마지막으로 보이는 작품. 물론 형식은 변격형으로 옮겨간 자 취가 완연하다.
16) 배천곡: 모두 3장으로 구성괴어 있으며 각 장은 공히 6행으로 자수가 변함이 없다. 전체적 으로 백성의 풍속이 아름답고 신하들이 즐거워함이 임금의 지극한 다스림 덕택이 라 말한다. 임금이 성균관에 거동하는 행차를 기념하여 지은 노래이다.
17) 화전별곡: 작자가 기묘사화로 인해 개령에 유배되었다가 다시 남해로 옮겨졌을 때 지은 작 품. 제 1장은 서장의 성격을, 제 6장에 가서 작자의 감흥이 집약되었다. 유배생활 이었으나 향촌생활, 안빈낙도의 사상을 엿볼 수 있고 흥에 겨운 모습이 구체적으 로 묘사되어 있다.
18) 태평곡: 태평성대를 이룬 옛 성현의 행적을 찬양한 것. 유교적인 덕치를 꿈꾸고 교육을 통해 실천하려는 유학자의 이상이 투영되었다. 경기체가의 틀은 지녔으나 전대절과 후 소절 중 후소절로만 이루어져있고, 4음보격 가사와 다름 없는 특징을 보이며 현격 한 형식 차이를 가진다.
19) 도동곡: 작자가 안향의 옛 집터인 순흥의 주계에 문성공사를 세우고 영정을 봉안한 뒤 부른 경기체가이다. 삼황으로부터 요,순임금, 공자, 주돈이, 주자로 이어지는 도학의 전 통이 우리나라로 건너와 안향으로 계승되었음을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있음.
20) 육현가: 송나라 성리학을 일으킨 여섯 현인의 사상과 덕행을 칭송한다. 도학자들의 흠모의 대상인 현인들의 자세와 행로를 제시하여 참된 군자의 상을 드러낸 작품이다.
21) 엄연곡: 군자의 덕을 노래하며 도학자의 이상적인 자세를 찬탄하고 이를 통해 후학을 권면 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경기체가의 형식이 산만하고 내용도 도식적이라 문학성 은 크게 인정받지 못한다. 다만 영남시가의 선구적 출발이 된다는 평을 받는다.
22) 충효가: 『고흥유씨세보』와 『백의선생행장』에 수록되었으며 『고흥유씨세보』에는 충 효가 뒤에 발기가 붙어 유영일의 인물됨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격앙된 마음으로 대상을 찬미하는 경기체가의 전통을 그대로 계승했다고 평가받는다. 그러나 독락 팔곡 이후 300여년 이상의 시간적 거리가 존재했기에, 이 작품은 한 개인의 호고 취미에 의한 돌출된 작품으로 보여진다.
5. 발자욱 남기기
경기체가에 대한 기존의 발표가 많아졌고 이에 따른 학설은 점차 많아진다. 그 중에서 정당하다고 생각한 학설을 따랐는데 그것조차도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일 수 있다. (참고로 경기체가의 연구사와 미래 전망에 대한 부분은 교재에 수록되었기에 이로 대체하였음을 밝힌다.)
경기체가에 대해 바로 알아야 할 부분은 ‘정해진 형식에만 맞춘 의미 없는 내용’ 에 대한 편견을 버려야 한다는 점이다. 고려속요보다 대중적이지 못하고 자유로운 내용을 담아내지도 못하였지만, 계층의 색채를 잘 드러낼 수 있는 문학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위의 조사에서 보다시피 향유층의 변화를 통해 형식의 탈피 등도 보여짐은 계속적인 수정, 보완의 작업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수정, 보완이라 함은 작자 자신의 상황이나 시대 배경에 따른 수용의 여부라고 말하겠다. 또 하나 경기체가 역시 우리나라의 종전 시가문학-향가, 민요 등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중국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내면에는 전통이 서려있음을 알아두길 바란다.
작품 하나하나에 스며든 시적 정조나 시어의 선택은 옛 노래에서 찾기 힘든 뚜렷한 특징이다. 균제미와 탄탄한 리듬은 손색이 없을 정도이며, 현대어 번역시 내용의 깊이를 살필 수 있었다. 고려시대만이 향유하고, 사대부들만이 지었다는 기존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이 바라볼 줄 아는 시선이 필요하다. 계속 연구되고 있는 경기체가도 국문학에 있어서 소홀히 다뤄지지 않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 참고문헌
조윤제, 『한국문학사』, 동국문학사, 1963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7
성호주, 『경기체가의 형성연구』「경기체가 형태론」, 제일문화사, 1988
윤석현, 「조선조 경기체가 연구」,숭실대 석사 학위 논문,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경기체가 시조 가사의 형성」 지식산업사, 1994
박경주, 『경기체가 연구』, 이회문화사, 1996
임기중 외 5인, 『경기체가 연구』, 태학사, 1997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 『한국문학개론』, 혜진서관, 2001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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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06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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