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오사카 쇼치쿠자 (大阪松竹座)
2. 미나미자 (南座)
3. 신가부키자 (新歌舞伎座)
4. 간사이 세미나하우스 노무대 「호쿄덴(豊響殿)」
5.오사카 노가쿠카이칸 (能樂會館)
6. 사카이 노가쿠카이칸 (堺 能樂會館)
7. 국립분라쿠(文樂)극장
8. 우메다 예술극장(시어터 드라마시티)
9. 왓하 가미가타 엔게이(上方演藝) 홀
10. 일본 전통 공연장의 운영에 대한 개인적 소견
2. 미나미자 (南座)
3. 신가부키자 (新歌舞伎座)
4. 간사이 세미나하우스 노무대 「호쿄덴(豊響殿)」
5.오사카 노가쿠카이칸 (能樂會館)
6. 사카이 노가쿠카이칸 (堺 能樂會館)
7. 국립분라쿠(文樂)극장
8. 우메다 예술극장(시어터 드라마시티)
9. 왓하 가미가타 엔게이(上方演藝) 홀
10. 일본 전통 공연장의 운영에 대한 개인적 소견
본문내용
는 못했다. 물론 제한된 시간과 자료의 한계 때문에 정확한 통계를 내지는 못했지만 각 전통 공연장에서 특징적으로 운영되는 요소는 상식적인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실제로 30여개의 전통 공연장의 웹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공연장 정도 외에는 모두 간단한 공연 스케줄 정도만 나와 있었다. IT강국에 속하는 일본이기에 활성화된 전통 공연장이라면 웹 사이트에도 역시 그것이 반영되어 있겠지만, 대부분의 공연장이 간단하게 공연 스케쥴만 보여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일본의 전통 공연장은 말 그대로 전통 공연장 이상의 의미는 그다지 없는 듯하다.
일단 대부분의 전통 공연장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공연장 대여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 공연장이 가지고 있는 ‘무대’라는 반영구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으로 그다지 특징적이라 볼 수 없었다.
그나마 구별될 만한 특징을 보이는 공연장은 ‘오사카 쇼치쿠자’공연장 이다. 이 공연장은 상업적 요소를 많이 추구하고 있었다. 영화 무료 시사회 상영, 에니메이션 등을 이용한 이벤트, 스타와의 만남 등을 통한 전통 공연장의 진부한 이미지를 탈피한 전통 공연장의 의미를 어필하고 있었다. 그를 바탕으로 관객을 확보하고 진행된 공연에 대한 DVD 무료 렌탈로서 다시 한 번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문화를 대변하는 온라인 방식을 통해 희귀한 공연 문화 요소- 영화, 작품, 대본 등- 를 판매함으로써 상업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 외의 공연장의 경우 작품성이 높은 공연을 자주 하는 경우, 공연장 자체의 외관이 독특한 경우, 특별한 강좌를 유치하는 경우, 요금을 고객과 어느 정도 정충해 주는 경우 등의 특징적 요소로서 상업적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통 공연장의 경우 공공재적 성격을 가진다는 커다란 특징이 있기에 상업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되기는 어려운 것 같다. 먼저 상업성을 가미하기 위해서는 일반 시민들에게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 설 수 있는 방법이 요구 된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언급하였던 ‘오사카 쇼치쿠자’ 공연장과 같은 방법으로 공연 외적인 요소로서 대중문화를 공연장의 특별 이벤트 등의 요소로 활용하고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이나 판매도 일반 시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상업적 이윤의 추구는 일단 전통 공연장이라는 무언가 고리타분하고 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한 후 상황에 따라 변화를 주어야 할 것 같다.
실제로 30여개의 전통 공연장의 웹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공연장 정도 외에는 모두 간단한 공연 스케줄 정도만 나와 있었다. IT강국에 속하는 일본이기에 활성화된 전통 공연장이라면 웹 사이트에도 역시 그것이 반영되어 있겠지만, 대부분의 공연장이 간단하게 공연 스케쥴만 보여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일본의 전통 공연장은 말 그대로 전통 공연장 이상의 의미는 그다지 없는 듯하다.
일단 대부분의 전통 공연장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공연장 대여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 공연장이 가지고 있는 ‘무대’라는 반영구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으로 그다지 특징적이라 볼 수 없었다.
그나마 구별될 만한 특징을 보이는 공연장은 ‘오사카 쇼치쿠자’공연장 이다. 이 공연장은 상업적 요소를 많이 추구하고 있었다. 영화 무료 시사회 상영, 에니메이션 등을 이용한 이벤트, 스타와의 만남 등을 통한 전통 공연장의 진부한 이미지를 탈피한 전통 공연장의 의미를 어필하고 있었다. 그를 바탕으로 관객을 확보하고 진행된 공연에 대한 DVD 무료 렌탈로서 다시 한 번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문화를 대변하는 온라인 방식을 통해 희귀한 공연 문화 요소- 영화, 작품, 대본 등- 를 판매함으로써 상업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 외의 공연장의 경우 작품성이 높은 공연을 자주 하는 경우, 공연장 자체의 외관이 독특한 경우, 특별한 강좌를 유치하는 경우, 요금을 고객과 어느 정도 정충해 주는 경우 등의 특징적 요소로서 상업적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통 공연장의 경우 공공재적 성격을 가진다는 커다란 특징이 있기에 상업적인 요소가 많이 가미되기는 어려운 것 같다. 먼저 상업성을 가미하기 위해서는 일반 시민들에게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 설 수 있는 방법이 요구 된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언급하였던 ‘오사카 쇼치쿠자’ 공연장과 같은 방법으로 공연 외적인 요소로서 대중문화를 공연장의 특별 이벤트 등의 요소로 활용하고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이나 판매도 일반 시민에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상업적 이윤의 추구는 일단 전통 공연장이라는 무언가 고리타분하고 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한 후 상황에 따라 변화를 주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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