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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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컴퓨터 그래픽스란?

2.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3. 컴퓨터그래픽의 대표적인 4가지 기능

4. 컴퓨터그래픽의 소프트웨어 형식

5. 컴퓨터그래픽의 활용분야

6. 컴퓨터 그래픽스의 미래

7. 참고

본문내용

1. 컴퓨터 그래픽스 란?
컴퓨터 그래픽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협의적 의미에서의 컴퓨터 그래픽과 광의적 의미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을 생각할 수가 있는데 협의적의미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디지타이저와 같은 입력 장치를 통하여 입력된 화상정보를 컴퓨터가 처리하여 실제의 화상을 모니터를 통하여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 그래픽은 이미지간의 창의력, 구상력을 바탕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제반 문제점에 대해 보다 나은 해답을 얻기 위한 폭넓은 행위 그 자체를 의미한다.
지난 수년간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응용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컴퓨터 그래픽의 탄생과 아울러 발전을 가속화 시켰으며, 이제 디자이너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새로운 표현감각을 익히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고정된 인쇄매체에서의 탈피, 평면에서의 탈피, 고정관념에서의 무한한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을 가능하게 해 주고 미래의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줄것이다.
2.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1. 1940년대 (제 1 기)
맨 처음 컴퓨터가 만들어진 것은 1946년 펜실베니아 대학의 학생이었던 애카드 (J.K.Eckert) 와 머클리(J.W. Mauchly) 에 의해서이다. 이들이 만든 컴퓨터가 바로 ENIAC(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alculator) 인데 컴퓨터 역사에서 인류 최초의 컴퓨터로 분류된다. ENIAC은 미육군 탄도 연구 실험실에서 포탄이 나가는 길을 계산하기 위한 군사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컴퓨터이다. 당시의 사정으로는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것을 상상할 수도 없었다.
2. 1950년대 (제 2 기)
1958년 컴퓨터 그래픽 분야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일이 발생하였는데, 바로 캘콤프(Calcomp) 사에서 565 드럼 플로터 (plotter)가 발표된 것이다. 이 드럼 플로터가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전에는 해결하지 못했던 2차 곡선을 그릴 수 있고, 복잡한 도 형이나 좌표 교환에 의한 도형을 정확하게 그려 낼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플로터의 위력으로 1950년대를 프린터, 혹은 플로터의 시대라고도 한다.
이와 같은 출력장치의 발달로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셈이다.
아이오와의 체로키 출신으로 수학자겸 예술자였던 라포스키(Ben F.Laposky)가 제작한 오실론(oscillons) (전자 추상화 (electronic abstraction) 라고도 한다)이라는 작품이 컴퓨터로 제작된 최초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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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6.13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0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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