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컴퓨터그래픽][컴퓨터그래픽스]CG(컴퓨터그래픽)의 기본요소, CG(컴퓨터그래픽)의 특성, CG(컴퓨터그래픽)의 분류, CG(컴퓨터그래픽)의 활용, CG(컴퓨터그래픽)의 미래에 관한 분석(컴퓨터그래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CG][컴퓨터그래픽][컴퓨터그래픽스]CG(컴퓨터그래픽)의 기본요소, CG(컴퓨터그래픽)의 특성, CG(컴퓨터그래픽)의 분류, CG(컴퓨터그래픽)의 활용, CG(컴퓨터그래픽)의 미래에 관한 분석(컴퓨터그래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CG(컴퓨터그래픽)의 기본요소
1. 좌표계
2. 점(Point)
3. 선(line)
4. 면
5. 곡선
6. 래스터(Rasters)
7.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8. 해상도(Resolution)
1) 이미지 해상도(Pixel Per Inch)
2) 모니터 해상도(Dot Per Inch)
3) 프린터 해상도(Lines Per Inch)
9. 하프톤(Halftone)

Ⅲ. CG(컴퓨터그래픽)의 특성

Ⅳ. CG(컴퓨터그래픽)의 분류
1. 1차원 그래픽
2. 2차원 그래픽
3. 3차원 그래픽
4. 4차원 그래픽

Ⅴ. CG(컴퓨터그래픽)의 활용
1. 방송국 분야
2. 광고 기획 분야
3. 영화 분야
4. 공공 기관
5. 엔지니어링 분야
6. 의학 분야
7. 애니메이션 분야
8. 비디오 분야
9. 방공망에 응용된 그래픽스 기술
10. 게임

Ⅵ. CG(컴퓨터그래픽)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년에 제작되었으며 이해는 전기 마이크로필름 리코더가 도입되어 이미지를 기록하고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 해였다. 벨 연구소의 에드워드 자작(Edward E. Zajac)이 만든 이 필름은 하몬과 노울턴이 2년 후에 그들의 유명한 나체상을 창조하였던 것과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제작한 것이다. 자작은 우주 속 인공위성의 한 면을 지속적으로 지구와 면하도록 고정시킬 수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를 실행하였다. 그는 판독하기 어려운 숫자들을 편집하는 것에 비하여 애니메이션이 자신의 발견 내용들을 표현하기에 논리적인 방법임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 결과물이 벽돌모양 육면체의 단순화된 형태로 인공위성의 움직임을 표현한 4분짜리 흑백 필름인 <두 회전의 묘사, 중력 기울기 자세 조절 시스템 Simulation of a Two-Gyro, Gravity-Grad- ient Attitude Control System>이다.
8. 비디오 분야
1974년 런던 소재의 전자음악 스튜디오(Electronic Music Studio)가 예술가인 리처드 몬크하우스(Richard Monkhouse)에 의해 설계된 최초의 디지털 비디오 효과장비를 음악인과 미술가들을 위하여 특별하게 소개하였다. 비베케 소렌슨(Vibeke Sorensen)과 토머스 드위트(Thmas DeWitt)는 이 시스템으로 실험을 한 최초의 사람들에 속한다. 1974년의 또다른 중요 발전은 토머스 디판티(Thomas DeFanti)의 그래스(GRASS) 언어와 산딘(Sandin)의 이미지 프로세서간의 상호 교류였다. 결과물인 그래스/이미지 프로세서(Grass/Image processor)는 많은 비디오 예술가들에게 컴퓨터 그래픽스를 소개하게 되었다. 이 저가이며 사용하기 쉬운 상호작용 시스템의 많은 최초의 사용자들 중에는 필 모튼(Phil Morton), 제인 비더(Jane Veeder), 조안 길러만(Joann Gillerman), 그리고 바바라 시케(Barbara Sykes) 등이 있다. 1976년 비디오 장비업체인 그래스 발리사(Grass Valley, Inc.)는 디지털 비디오 효과장비를 위한 전형을 도입하였다. 처음으로 예를 들면 한 상자의 색채 비디오 이미지가 `비틀어 짜지거나\'(X축이나 Y축으로 늘려짐으로써), 화면상에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물체들은 컴퓨터 그래픽스 언어상으로 사실상 3차원은 아니었지만 그렇게 보였으며 조각된 평평한 2차원의 이미지들로부터 함께 구성된 것이다. 진짜 발전은 1978년에 일어났는데, 이때 영국 회사 MIC/퀀텔이 디지털 비디오 효과장비를 소개하였으며, 이것은 방송산업이 디지털 특수효과를 창조해내기 위하여 널리 받아들인 최초의 장비였다.
9. 방공망에 응용된 그래픽스 기술
포리스터가 고안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도형으로 나타내어 비행체의 위치를 지도상에 자동으로 표시함으로써, 오퍼레이터가 그 지도상에 나타난 비행체에 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위치에 대한 정보(2차원 좌표)가 지도 그림이 부착된 모니터에 나타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해서 비행체의 위치는 나타낼 수 있었으나 계속해서 들어오는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큰 문제로 남게 되었다. 이것은 포리스터의 조수인 에버렛이 고안한 광선총(light gun)으로 해결하였다. 총 속에는 광전지 수신장치가 있어서 그 총을 모니터상의 한 빛나는 점에 갖다대면 총이 광점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컴퓨터에게로 보내게 되어 있었다. 그러면 컴퓨터는 그 선택된 비행체에 관한 정보를, 예를 들어서 비행기의 속도, 방향을 표시해 주었다. 이 시스템의 의미는 기존의 종이 테이프나 천공카드를 컴퓨터와 오퍼레이터 사이에서 없애버림으로써 더 즉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었다. 휠원디의 시범이 1951년 4월 20일에 있었다. 두 대의 비행기가 모의 전투에 참가했다. 중앙제어실에 앉아 있는 오퍼레이터가 가상적기를 나타내는 도형 위로 광선총을 가져가자 곧 그 가상적기에 관한 정보가 나타났다. 그 정보 중에는 아군기가 그 가상적기를 요격하기에 가장 최적인 코스까지 나타났다. 그 정보는 곧 무선으로 아군기에 전달되었고 이날의 시범은 대성공으로 끝났다. 이 결과 휠원디를 이용한 시스템은 곧 SAGE라는 초대형 방공망 체계에 응용되었다. 1958년 여름, 최초로 SAGE가 작동된 이후로 휠원디는 1983년 SAGE가 현대식 컴퓨터로 해체될 때까지 무려 25년간이나 어려움 없이 사용되었다. 휠원디가 이룩한 기술의 성과는 컴퓨터를 즉각적인 출력장치인 CRT와 광선총이라는 새로운 입력장치로 연결시켜, 기계와 인간과의 대화를 전적으로 새롭게 만든 것이었다.
10. 게임
컴퓨터 그래픽을 말하는 데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게임 분야이다. 예전에는 단순히 2차원적인 그림으로 이루어 졌었지만 요즘의 게임을 보면 3차원 그래픽이 너무나 잘되있어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을 준다. 앞으로 게임은 단순히 오락용이 아닌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한편의 영화\'화가 될 것이다.
Ⅵ. CG(컴퓨터그래픽)의 미래
오늘날 인쇄기법의 발달과 TV, 컴퓨터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개발로 컴퓨터그래픽 분야는 각종 CF, 영화, 드라마 제작에 필요한 자막, 그림 등에 고루 활용되며 웹, 애니메이션, 인쇄, 의류, 건축설계 분야 등 그 응용범위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즉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그래픽이 응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컴퓨터그래픽은 기존 작품을 수정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갈수록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며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강오한 - 인터넷과 웹디자인, 21세기사
김도형·문성민(1998) - 컴퓨터 그래픽 기초부터 활용, 세화
송화선 외(2000) - 컴퓨터 그래픽 개론, 도서출판정일
이재수(1994) -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학문사
이건우 - 컴퓨터 그래픽과 캐드
정만홍(1993) -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새로운 미술교육방법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문정(1997) - 중등학교 미술교육의 컴퓨터 그래픽 활용방안,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6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