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민족시대와 영어공용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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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민족이란 무엇인가?
2. 탈민족 시대와 한민족의 정체성 변화
3. 영어공용화와 관련된 복거일씨의 주장
4. 영어공용화에 대한 반론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해서는 세계인의 보편적 가치에 맞추어 가기 보다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을 갈고 닦아 다른 나라들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한국의 정서가 담긴 작품들이 해외에서 선전하고 있는 것을 보면 한국적인 것이 세계 속에서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남의 것을 따라해서는 결코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없다. 우리가 강대국의 논리에 순응하기 보다는 우리의 것을 보다 소중히 여기고 그것을 발전시킬 때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모든 국가들이 그들의 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발전시킬 때 세계화가 비로소 획일화가 아닌 다양성의 공유화가 될 것이다. 언어를 문화를 반영하는 창이라고 생각하면 한국어도 소중한 우리의 문화로 여기고 발전시켜나가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
따라서 언어 정책에 있어서도 양질의 영어 교육을 제공하는 것 못지 않게 한국어 교육을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해외 교포들에게도 양질의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야만 세계 각국에 퍼져있는 한민족 구성원들이 우리의 고유 문화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렇게 되면 그들이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이바지 할 것이기 때문이다.
Ⅳ. 참고자료
1. 에르네스트 르낭, 「민족이란 무엇인가」, 책세상, 2002
2. 고부응, 「초민족 시대의 민족 정체성」, 문학과 지성사, 2002
3. 임지현, 「이념의 속살」, 삼인, 2001
4. 채희락, 「영어 공용화/모국어화의 환상과 그 대안」, 「실천문학」59, 2000,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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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6.0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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